Page 242
P. 242
ࣁࠗ بউ 도입
1-1 문제 인식 질문 제시
1. 진로 의사 결정 능력 개발
بੑ ޙ ࣗױਗݺ 나의 진로를 어떻게 결정해야 할까? 우리는 끊임없이 의사 결정을 하면서 살아간다. 예를 들어 친구와 함께 영화를 보기
01 나의 진로를 어떻게 결정해야 할까? 합리적 의사 결정 시 유
의점
بੑ ޙ ب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 결정을 어떻게 하고 있는 위해서는 먼저 영화를 골라야 하고, 언제, 어디서 볼 것인지를 정해야 한다. 수많은 의 합리적 의사 결정 과정에 따라
사 결정들 중에서도 행복한 삶을 위해 내려야 할 매우 중요한 결정이 진로 의사 결정이
• 합리적 의사 결정 과정 연습하기 세운 계획은 실천해야 하고, 의
학습 진로 의사 결정의 과정과 절차를 이해할 수 있다. 활동 사 결정이 이루어진 이후에도
지 파악할 수 있다. 목표 과제 • 나의 합리적인 진로 의사 결정하기 다. 따라서 진로 의사 결정은 어떤 의사 결정보다 합리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문제점이 발견되면 계획을 수정
합리적 의사 결정은 문제 인식, 대안 탐색, 기준 설정, 대안 평가, 의사 결정 및 계획 하거나 보완해야 한다.
Үࢎ ഝز 핵심 질문과 도입 질문을 차례대로 제시하여 이 단원 열려라! 수립의 5단계로 이루어진다. 자신에게 맞는 진로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진로 의사 결정 대안
생각 진로 결정은 어려워! 에 영향을 미치는 흥미와 적성, 가정 환경, 주변 사람의 조언, 사회 및 직업 세계의 변
어떤 목표를 이루기 위해 선택
을 학습하는 이유를 학생들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한다. 화 등 다양한 측면의 이해를 바탕으로 합리적 과정에 따라 진로 의사를 결정할 수 있는 할 수 있는 수단
음악을 좋아하는 은수는 앞으로 음악과 관련된 직업을 가지고 싶다. 하지만 막상 직업을 선
능력을 길러야 한다.
택하려니 음악과 관련된 직업이 하나둘이 아니다.
↟ب࢚ ਬ↟
지휘자 합리적 의사 결정 과정
작곡가
학교 수업 시간에
•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크고 작은 의사 결정을 하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집중해서 듣고 필기를 잘하면
인터넷 강의 듣기, 인터넷 강의와 학원 수강에
합리적인 진로 의사 결정을 위해 어떤 과정이 필요한지 생각해 보도록 학원 다니기, 학교 수업 비해 비용이 적게 들고 시간도
시간에 필기 잘하기 등의 잘 활용할 수 있지.
한다. 방법이 있어. 앞으로 수업 시간에
필기할 때는 중요한 부분에
[도입 질문 예시] 합리적 공부 방법을 비용과 밑줄을 긋고 관련 내용을
나에게 맞는
시간 활용을 이미지로 그리자!
찾아보자!
- 오늘 의사 결정을 몇 번 했나요? 비교해 볼까?
- 의사 결정을 잘못했다고 생각한 경험은 없나요?
- 진로를 결정했다면, 그 계기는 무엇인가요? 음악 치료사
- 진로를 결정하지 못했다면, 그 까닭은 무엇인가요?
5단계
4단계
3단계
1단계
2단계
1-2 문제 인식 학습 동기 유발 문제 인식 대안 탐색 기준 설정 대안 평가 의사 결정 및
계획 수립
결정하거나 문제 해결을 찾은 대안에 대한 각 대안을 가장 적합한
Үࢎ ഝز 해결해야 할 위한 다양한 평가 기준을 기준에 따라 대안을 선택하고,
보고 내가 은수라면 어떤 기준으로 직업을 선택해야 할까? 문제가 무엇인지 대안을 찾는다. 정한다. 비교·평가한다. 그 실행을 위한
묻기 분명히 한다. 계획을 세운다.
•<열려라! 생각>을 학생들과 함께 읽는다.
•합리적인 진로 의사 결정의 필요성을 알도록 한다. 132 Ⅳ . 진로 디자인과 준비 1. 진로 의사 결정 능력 개발 133
•합리적인 진로 의사 결정의 과정을 알도록 한다.
ࢤ ഝز
• <열려라! 생각>을 읽으며 자신이라면 어떤 진로 결정을 했을지 ଵҊ ܐ
생각해 본다.
è ࢎ Ѿ ਬഋ
•문제 인식: 어떤 스타일로 옷을 구입하겠습니까?
1-3 문제 인식 학습 목표 확인
유형 결정 방법의 예 특징
ب ݾ • 문제에 관해 논리적으로 접근하고 결
•의사 결정 과정과 절차를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가격, 제품, 스 정을 내리기 전에 정확한 정보를 수집
합리적
• 의사 결정 과정을 통해 합리적인 진로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 유형 타일을 꼼꼼하게 한다.
따져 결정한다. • 결정을 내리기 전에 시간과 노력이 많
록 한다.
이 든다.
Үࢎ ഝز • 결정을 내리는 데 자신의 느낌이나 감
•학습 목표 제시 후 활동 과제에 따른 평가를 안내한다. 첫눈에 마음에 드 정을 중요하게 생각하므로 선택이 빠
직관적
는 것으로 결정한 르다.
유형
다. • 주변 상황을 고려하지 않아 조급한 결
정을 내릴 수 있다.
쉽게 결정하지 못 • 주변을 살피는 데 관심을 많이 기울인다.
의존적 하고 주위 사람들 • 자신의 결정에 자신감이 없고 다른 사
유형 이 권하는 옷을 람에게 의존한다.
산다.
출처: 박혜남, 『진로와 직업 설계』.
학생들이 자주하는 질문
•합리적인 의사 결정 능력은 자신의 노력으로 키울 수 있나요?
•제 감정이나 친구의 의견에 따라 한 결정은 잘못된 것인가요?
•현재 결정한 진로가 바뀔 수도 있는데 지금 꼭 결정해야 하나요?
240 각론
중등직업_지도서_4단원(232~275)_3.indd 240 2017-07-25 오후 1:18: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