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12
P. 312











단원별 평가표와 평가 작성 예시


대단원 Ⅰ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중단원 2.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 역량 개발



02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 교과서 36~41쪽




학생 자기 평가 및 동료 평가표 학생용


( ) 반 이름 : ( )
노력 정도
평가 방법 평가 항목
우수 보통 미흡

<의사소통 이해하기> 활동을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하였는가?

<‘경청’으로 의사소통하기> 활동을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하였는가?
자기 평가
<‘나 전달법’으로 의사소통하기> 활동을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하였는가?

<상황에 맞는 의사소통하기> 활동을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하였는가?


동료 평가 모둠 활동에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는가?







Teaching Tip
① 자기 평가는 활동에 참여한 학생이 자신의 수업 활동을 성찰하고 성취 기준에 근거하여 자신의 의견을 설명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② 동료 평가는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이 성실하고 진지하게 활동에 임하였는지 평가하도록 한다.






교사 관찰 평가 작성 예시

평가 항목 상 중 하

1. 활동 규칙과 과제를 잘 이해하고,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활동하였는가?(활동 1~4) v

2. 경청, 설득, 질문, 배려, 공감 등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을 위한 개념을 잘 이해하였는가? v

3. 모둠 활동에서 소통과 협력을 잘하였는가? v

4. 의사소통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실천 계획을 성실하게 수립하였는가? v


교사 종합 의견(작성 예시)
ݽೣ ۽੸ਵӓ੸ Ҋೞपਸ ࢿزഝ ӝ੄ࢎࣗాೞ ۽নೠ ߑߨਵ׮ Ҋਸ ੜ ੉೧ೞ֛ѐ੸ੋ ੄ࢎࣗాী ೙ਃೠ җബ ١ хҕ ۰૕ޙ ߓ ٙ୒ ࢸ҃
ܳ ࠁ੐ب੸ੋ కӓࣗ ࣗ׮ חীزഝ ӝࣻ݀ೞ ദ҅ୌ पਤೠ ӝೞചъਸ ۱מܳ ࠁ੐ ੄ࢎࣗా بక חೞ۱ഈ Ҋࣗాೞ ۽੸ਵӓ੸ җਗم
੄ࢎࣗాೡ ۽੸ਵҗബ ѱী ݏടਊೞৈ ࢚ഝ੉ܳ Ҋঌ ൤ഛݺ੄ ੄޷ܳ ١ ٙ୒ ૕ޙ ࢸ҃ җ੄ࢎࣗా੄ ઺ਃࢿ җѾܳ ઙ೤ೠ оಣ زഝਗ ױࣗ
ਗ ࢿஂ ࣻળ ࢚ױࣻ ੓਺ ࣗ





310 부록
   307   308   309   310   311   312   313   314   315   316   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