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12
P. 312
단원별 평가표와 평가 작성 예시
대단원 Ⅰ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중단원 2.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 역량 개발
02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 교과서 36~41쪽
학생 자기 평가 및 동료 평가표 학생용
( ) 반 이름 : ( )
노력 정도
평가 방법 평가 항목
우수 보통 미흡
<의사소통 이해하기> 활동을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하였는가?
<‘경청’으로 의사소통하기> 활동을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하였는가?
자기 평가
<‘나 전달법’으로 의사소통하기> 활동을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하였는가?
<상황에 맞는 의사소통하기> 활동을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하였는가?
동료 평가 모둠 활동에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는가?
Teaching Tip
① 자기 평가는 활동에 참여한 학생이 자신의 수업 활동을 성찰하고 성취 기준에 근거하여 자신의 의견을 설명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② 동료 평가는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이 성실하고 진지하게 활동에 임하였는지 평가하도록 한다.
교사 관찰 평가 작성 예시
평가 항목 상 중 하
1. 활동 규칙과 과제를 잘 이해하고,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활동하였는가?(활동 1~4) v
2. 경청, 설득, 질문, 배려, 공감 등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을 위한 개념을 잘 이해하였는가? v
3. 모둠 활동에서 소통과 협력을 잘하였는가? v
4. 의사소통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실천 계획을 성실하게 수립하였는가? v
교사 종합 의견(작성 예시)
ݽೣ ۽ਵӓ Ҋೞपਸ ࢿزഝ ӝࢎࣗాೞ ۽নೠ ߑߨਵ Ҋਸ ੜ ೧ೞ֛ѐੋ ࢎࣗాী ਃೠ җബ ١ хҕ ۰ޙ ߓ ٙ ࢸ҃
ܳ ࠁبੋ కӓࣗ ࣗ חীزഝ ӝࣻ݀ೞ ദ҅ୌ पਤೠ ӝೞചъਸ ۱מܳ ࠁ ࢎࣗా بక חೞ۱ഈ Ҋࣗాೞ ۽ਵӓ җਗم
ࢎࣗాೡ ۽ਵҗബ ѱী ݏടਊೞৈ ࢚ഝܳ Ҋঌ ഛݺ ܳ ١ ٙ ޙ ࢸ҃ җࢎࣗా ਃࢿ җѾܳ ઙೠ оಣ زഝਗ ױࣗ
ਗ ࢿஂ ࣻળ ࢚ױࣻ ࣗ
310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