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8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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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영역에 따른 마케팅
영역에 따른 마케팅은 마케팅 영역을 기준으로 하는 활동으로 서비스, 스포츠, 첨
단 분야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다.
더
하나 알기 ① 서비스 마케팅
서비스의 특징 서비스 마케팅은 서비스라는 무형의 수단을 이용하여 고객의 기대를 만족시키는
무형성: 눈에 보이지 않는다.
가변성: 서비스의 품질 수준이 항상 활동과 이 활동을 관리하는 여러 가지 과정과 관련된 마케팅을 말한다. 서비스는 기
일정하지 않다. 업의 이미지나 가치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서비스 마케팅은 매우 다양한 형
비분리성: 제공자와 제공받는 자가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태로 나타나고 있다.
소멸성: 제공이 끝나면 사라진다.
② 스포츠 마케팅
스포츠 마케팅은 스포츠를 통하여 회사와 제품의 인지도를 높이고 이미지를 개선
하거나 유지하려는 것을 기본 목적으로 하는 마케팅으로 스포츠 자체에 대한 마케
팅과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으로 구분된다.
스포츠 마케팅의 사례
[표 Ⅰ-1] 스포츠 자체에 대한 마케팅과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 비교
• 스포츠 경영학의 관점에서는 관람 스포츠와 참여 스포츠에서 관중이나 회원
을 확보하기 위한 마케팅 활동이다.
스포츠 자체에 대한
• 스포츠 제조업 분야에서는 스포츠 용품이나 시설, 교육 프로그램을 판매하기
마케팅
위한 마케팅 활동이다.
• 각종 스포츠 단체가 재원을 확보하기 위하여 실행하는 마케팅 활동이다.
경영학의 마케팅 및 기업의 관점에서는 스포츠 후원을 뜻한다. 스포츠 후원은
스포츠를 이용한 기업이 현금이나 물품 또는 노하우, 조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스포츠 스타,
마케팅 팀, 스포츠 행사 등을 지원함으로써 기업의 이미지 향상이나 제품 판매 등의 목
표를 달성하기 위한 모든 활동이다.
③ 첨단 마케팅
첨단 마케팅은 첨단 기술 제품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이다. 첨단 마케팅은 시장
이 불확실하기 때문에 정확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며 승자 독식의 결과가 나타날
수도 있다.
첨단 제품이 고객들의 마음속에 자리매김하기에는 지나치게 생소할 수 있으며, 신
제품 출시 이후 일정 기간 동안 판매 실적이 매우 부진하여 시장 진입에 실패할 수
도 있기 때문에 마케팅 전략이 매우 중요하다.
(4) 감각에 따른 마케팅
감각 마케팅은 청각, 후각, 촉각, 시각, 미각 등 인간의 모든 감각을 자극하여 감정,
느낌을 이끌어내고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영향을 미치는 마케팅이다.
16 Ⅰ . 마케팅의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