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3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P. 23









3 마케팅 관리 과정


마케팅 관리 과정은 마케팅 정보의 분석을 바탕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한 후 이

를 계획, 통제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마케팅 관리 과정은 크게 마케팅 전략 수립과
전략 실행 과정으로 구성된다.

기업의 경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립하는
장기적인 계획
마케팅 목표 수립
환경 분석
마케팅
전략 수립
시장 세분화 → 표적 시장 선정 → 포지셔닝
마케팅 전략 수립
강점・약점 분석, 기회・위협 요소 파악
상품과 기업의
포지셔닝에 근거하여
마케팅 도구 사용 결정
마케팅 믹스 개발
제품 가격 유통 촉진 마케팅
전략 실행

마케팅 활동 전개
마케팅 전략 실행


[그림 Ⅰ-4] 마케팅 관리 과정


(1) 마케팅 전략 수립 과정

마케팅 전략 수립 과정에서는 우선 기업이 마케팅 활동을 통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표적 시장
전체 시장을 유사한 욕구를 가진 소
마케팅 목표를 설정한다. 그런 후에 어떤 시장 또는 어떤 계층을 대상으로 마케팅 활 비자 집단들로 세분화하여 하나나
동을 전개할 것인지 표적 시장을 선정한다. 표적 시장을 선정하고 나면 선정된 세분 여럿의 세분 시장을 선택하고 표적
으로 삼은 시장
시장에 있는 다른 경쟁사의 제품을 분석하고 비교하여 자사의 위치나 제품이 어떤
포지셔닝
위치에 있는지 포지셔닝한다. 이때 자사의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협 요소를 정확히 자사의 제품을 경쟁 기업의 제품과
차별화하여 소비자의 마음속에 자
파악함으로써 문제 해결이나 신제품 개발을 위한 전략을 이끌어 낸다. 리잡도록 계획하는 기업의 활동

(2) 마케팅 전략 실행 과정

기업은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상품과 기업의
포지셔닝에 근거하여 마케팅 도구를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를 결정한다.

기업이 표적 시장에서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활용하는 마케팅 도구들의 집
마케팅 믹스
합을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라고 하며, 제품, 가격, 유통, 촉진으로 구성된다.
일정한 환경적 조건과 일정한 시점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4가지 마케팅 믹스의 구성 요소를 적절 내에서 여러 가지 형태의 마케팅 수
단들을 적절하게 조합해서 사용하
하게 결합하여 고객 가치를 전달해야 한다. 는 전략을 의미한다.
1. 마케팅의 개념 21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