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83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183








다. 단원 교수·학습 방법


교수·학습
차시 단원 내용 전개 교수·학습 활동 기능·역량 자료
방법
도입 • 의 그림과 질문을 통해 흥미를 유발하고, 학생들의 일상생활과 기술의 관련성
[생각 열기]
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지도한다.
[학습 계획 질의·응답
• 학습 목표를 제시하고, ‘지금 나는’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 자신의 현재 상태를
세우기]
점검하여 이 단원의 학습 계획을 세워 보도록 지도한다.

전개 • 의 질문을 통해, 기술이 발달하면 우리 사회에 어떤 변화가 생기는지를 생각해
보고 발표하도록 한다.
• ppT
1~2
• 동영상
차시
• 기술의 의미를 설명한다. 자료
[소주제 ❶] 강의 • 기술의 영역인 제조 기술, 건설 기술, 수송 기술, 정보 통신 기술, 생명 기술에 대한 내용
기술의 발달에 조사·발표 을 설명한다.
따른 생활의 변화 학습 • 기술의 발달에 따른 사회의 변화, 가정의 변화, 직업의 변화와 기술 발달의 부정적인 영
향에 대한 내용을 설명한다.


• 을 통해, 기술의 영역 중 하나를 선택하여 해당 기술의 발달이 우리 생활에 어떤 조사하기
변화를 가져왔는지 조사하여 발표하도록 한다. 탐색하기
판단하기
종합하기
• 의 질문을 통해, 미래 기술의 발달에 의하여 미래 사회는 어떻게 변화되는지를
예측해 보고 발표하도록 한다.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
• 미래 사회에서 주목받는 첨단 기술의 종류와 의미를 설명한다.
[소주제 ❷]
3~4 강의 • 첨단 기술 간의 결합으로 생기는 융합 기술의 활용과 인간 생활의 변화에 대하여 설명 •ppT
미래 기술 활용과
차시 발표 학습 한다. 기술 활용 •사진 자료
사회 변화 능력
• 미래 기술의 개인적 영향, 사회적 영향, 환경적 영향에 대하여 설명한다.
• 을 통해, 인공 지능 기술의 발달로 예상되는 미래 사회의 변화를 예측해 보고, 이 의사소통
역량
러한 사회적 변화에 대비하기 위하여 우리의 준비 사항에 대하여 발표하도록 한다.


• 기술의 발달로 인한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에 대한 사례를 통해 배운 내용을
되돌아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제시된 사례를 읽고 주제를 선정하도록 한다. • 조사·
• 결정된 주제에 대한 자료를 조사하기 위하여 모둠을 구성하고 모둠원끼리 토의하여 조 토의 활동
조사·토의
[체험 실천] 사할 기술을 정한 다음, 모둠원의 역할을 정한다. 자료
학습
5차시 기술 활용에 따른 • 맡은 역할에 따라 자신이 조사한 내용을 적도록 지도한다.
모둠 학습
사회 변화 토의하기 • 학생들이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기술 발달의 긍정적 또는 부정적 영향을 토의하도록
한 다음, 보고서를 작성하도록 지도한다.
• 조사 내용과 토의 결과를 정리하여 발표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를 활용하여 체험 실천 활동과 단원 학습 내용을 평가하고, 단원 학습 후 달라 • 평가
정리 진 스스로의 모습을 써 보도록 지도한다. 양식지
















5. 기술의 발달과 안전 01. 기술의 발달과 사회 변화
180 181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181 2017-07-28 오후 1:00:55
   178   179   180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