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29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229








다. 단원 교수·학습 방법


교수·학습
차시 단원 내용 전개 교수·학습 활동 기능·역량 자료
방법
도입 [생각 열기] • 의 그림과 질문을 통해 흥미를 유발하고, 옷의 치수를 통일하는 것이 왜 편리한
지 이야기하도록 한다.
[학습 계획 질의·응답
• 학습 목표를 제시하고, ‘지금 나는’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 자신의 현재 상태를
세우기]
점검하여 이 단원의 학습 계획을 세워 보도록 지도한다.
• ppT
전개 • 의 질문을 통해, 휴대 전화 충전기 모양이나 크기 등이 서로 다르면 어떤 점이 불
• 인터넷
1~2 편할지 생각해 보고 발표하도록 한다.
자료
차시 [소주제 ❶]
표준의 개념과 강의 • 표준과 표준화의 의미를 사례를 들어 설명한다.
중요성 • 생활 속에서 표준과 표준화가 왜 우리에게 편리함을 주는지 설명한다.

• 을 통해,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표준과 표준화를 많이 경험하고 있음을 알게 한다.

• 의 질문을 통해, 표준이 일상생활의 편리함을 제공하는 것 이외에 또 어떤 영향
을 미칠지 생각해 보고 발표하도록 한다.

• 표준화의 긍정적 효과와 부정적 효과를 설명하며, 우리 사회와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
추론하기
치는지 설명한다.
탐색하기
3~5 [소주제 ❷] 강의 • 표준화의 중요성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한다.
실행하기 • ppT
차시 표준화의 영향 발표 학습
• 를 통해, 표준 특허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를 스스로 생각해 보게 지도
한다.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
• 을 통해, 표준화가 적용되어 우리 생활을 편리하게 하는 예를 제품을 만들 때와
사용할 때를 나누어 찾아보고 발표하도록 한다.
기술 활용
능력
• 의 질문을 통해, 우리가 표준을 직접 바꾸거나 새롭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이 있을
지 생각해 보도록 한다.
창의적 사고
역량
[소주제 ❸] • 우리 생활 속에서 표준화가 이루어지지 않아 불편한 점을 찾아보도록 한다. • ppT
6~7
표준화의 창의적 강의 • 표준의 내용은 계속 변화하고, 새롭게 생기기도 함을 설명한다. • 인터넷
차시
문제 해결 자료
• 를 통해, 픽토그램은 말이 통하지 않아도 직감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 그
림 문자로, 전 세계적으로 일부 픽토그램을 표준화하여 여러 나라에서 공통적으로 사
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음을 설명한다.

• 직접 표준화를 제안해 보는 활동을 통해 표준화에 대한 문제 해결을 하고 직접 제안함
으로써 표준과 표준화의 중요성을 내면화하도록 한다.

• 제시된 문제를 확인하고, 관련 자료를 조사해 본다. • 활동 자료
[체험 실천] 문제 해결
• 관련 자료를 바탕으로 대안을 탐색하여 아이디어를 생성하도록 한다.
8차시 생활 속 표준 학습
• 직접 국민행복표준 사이트에 접속하여 표준을 제안해 보도록 한다.
제안하기 모둠 학습
• 평가를 통해 보완해야 할 점을 찾고 수정하도록 한다.
• 를 활용하여 단원 학습 내용을 평가하고, 단원 학습 후 달라진 스스로의 모습을 • 평가
정리 써 보도록 지도한다. 양식지














6. 기술과 발명, 특허와 표준 04. 기술의 표준과 표준화 해결 방안
226 227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227 2017-07-28 오후 1:01:30
   224   225   226   227   228   229   230   231   232   233   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