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79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279








다. 단원 교수·학습 방법


교수·학습
차시 단원 내용 전개 교수·학습 활동 기능·역량 자료
방법
도입 • 의 그림과 질문을 통해 흥미를 유발하고, 학생들이 일상생활과 건설 기술의 영
[생각 열기]
향에 대하여 이야기하도록 지도한다.
[학습 계획 질의·응답
• 학습 목표를 제시하고, ‘지금 나는’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 자신의 현재 상태를
세우기]
점검하여 이 단원의 학습 계획을 세워 보도록 지도한다.
전개 • 의 질문을 통해, 생활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지에 대하여 생
각해 보고 발표하도록 한다.
• ppT
• 동영상
• 건설 기술의 의미를 설명한다.
[소주제 ❶] 자료
1차시 강의 • 건설 기술을 건축 기술과 토목 기술로 구분하여 비교 설명한다.
건설 기술 시스템의
조사·발표 • 건설 기술 시스템의 의미를 설명한다.
의미와 단계별
학습 • 건설 기술 시스템의 세부 요소에 대하여 설명한다. 건설 기술 시스템의 각각의 요소에
세부 요소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 을 통해, 주택을 건설하기 위한 건설 기술 시스템의 단계별 구성 요소에 대하여 생
각해 보고 발표하도록 한다.
조사하기
실행하기
• 의 질문을 통해, 건설 구조물을 만들려면 처음부터 끝까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에 대하여 생각해 보고 발표하도록 한다. 제안하기
평가하기
• 건설 구조물의 기획, 계획과 설계, 시공의 단계를 설명한다.
•건설 구조물의 시공 과정을 설명한다.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
• 을 통해, 주택을 건설하기 위한 건설 기술 시스템의 단계별 구성 요소를 조사하고 • ppT
[소주제 ❷] 발표하도록 한다.
2~3 강의 • 동영상
건설 구조물의 기술 시스템
차시 조사 학습 설계 능력 자료
생산 과정 • 의 질문을 통해, 건설 구조물을 시공하려면 어떤 과정을 먼저 해야 하는지를 생 • 사진 자료
각해 보고 발표하도록 한다.
창의적 사고
• 건설 구조물의 생산 과정을 전체적으로 설명한다. 역량
• 건설 구조물의 생산 과정을 단계별로 구체적으로 사례를 들어 설명한다.

• 를 통해, 감리 제도에 대하여 생각해 보고 감리의 필요성을 이해하도록 지도한
다.

• 건설 기술의 의미, 건설 기술 시스템의 세부 요소, 건설 기술의 생산 과정에 대하여 배운
내용을 되돌아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 그림 속 상황을 파악하고 문제를 확인하도록 한다. • 조사 활동
[체험 실천] 문제 해결 • 다리 구조물에 대하여 관련 자료를 조사하고 정리하도록 하며, 대안 탐색 및 최고의 아 자료
4차시 다리 구조물 학습 이디어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구체적이면서 합리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구상하기 개별 학습 • 선정된 아이디어를 실행하도록 하며, 구상한 것으로 개인별로 발표할 수 있도록 지도
한다.

• 를 활용하여 단원 학습 내용을 평가하고 건설 기술 시스템을 학습 한 후 달라진 • 평가
정리 스스로의 모습을 써 보도록 지도한다. 양식지



















8. 건설 기술의 세계 01. 건설 기술 시스템
276 277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277 2017-07-28 오후 1:02:12
   274   275   276   277   278   279   280   281   282   283   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