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5
학습 경험의 질 개선 핵심 역량 및 교과 역량 반영
• 학생의 발달에 따른 초·중·고 연계 • 학습자가 배운 지식을 실생활에서 활
성 강화 용하고 확장하도록 역량을 연계
• 핵심 개념 및 원리 중심으로 학습 내 • 학생의 삶에 의미 있는 변화를 가져오
용 적정화 는 교과 역량 제시
• 성취 기준 재조정을 통한 학습량 적
정화
2015
개정
기술 · 가정
학생 중심 교육과정 국가·사회적 요구 반영
• 학생 참여형 수업 활성화 • 안전 영역을 신설하여 이론과 실천 체
• 학습의 과정을 중시하는 과정 중심 평 험을 체계적으로 다루는 생활 중심의
가로 확대 안전 교육 강화
본 지도서는 다음과 같은 개발 방향에 따라 집필하였다. 첫째, 기술 · 가정과의 성격을
충실히 반영한 실용적인 지도서를 개발하였다. 둘째, 가르치는 교사에게 유용한 정보와
자료, 안내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교과서에서 구현하고자 하는 바를 잘
담아내는 지도서를 개발하였다.
본 지도서는 크게 총론과 각론,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총론에서는 기술 · 가정과의
교육과정 해설, 교과서 및 지도서 개발 방향과 활용, 기술 · 가정과의 최신 동향, 연간
지도 계획 등을 다루었고, 각론은 대단원 소개 부분과 주제 및 소주제별 수업 전개 부
분 그리고 대단원 평가 등으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교사가 수업을 설계하고 실천하는 데
도움을 주는 정보나 자료를 제공하는 데 의미를 두었다. 따라서 수업 설계에 필요한 다
양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교사의 재구성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지도서가 교사의 수업을 돕는 데 좋은 자료가 되길 바라며, 이 지도서를 통해 기
술·가정 학습의 좋은 결과를 이루기를 기대한다.
저자 일동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3 2017-07-28 오전 10:1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