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5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55
다. 단원 교수·학습 방법
교수·학습
차시 단원 내용 전개 교수·학습 활동 기능·역량 자료
방법
도입 • 의 그림과 질문을 통해 흥미를 유발하고, 다양한 가족 형태에 대해 생각해 보고
[생각 열기] 주위에서 볼 수 있는 가족들의 모습도 떠올려 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질의·응답
[학습 계획 세우기] • 학습 목표를 제시하고, ‘지금 나는’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가족의 형태와 건강 가정에
1차시 대해 알고 있는지 점검하여 이 단원의 학습 계획을 세워 보도록 지도한다.
전개 • 의 질문을 통해, 현재 나타나고 있는 다양한 모습의 가족들에서 ‘가족’이라고 할
수 있는 기준에 대해 생각해 보고 발표하도록 한다. • ppT
• 동영상
• 가족 의미의 변화를 설명한다. 자료
[소주제 ❶] •가족 구조의 변화를 설명한다. • 사진 자료
강의
가족의 구조와 •가족 기능의 변화를 설명한다.
발표 학습
2~4 기능 변화 •가족 인식의 변화를 설명한다.
차시 •가족 형태의 변화를 설명한다. 조사하기
추론하기
• 을 통해, 미래에서 현재와는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 가족의 모습을 상상해 보고 발 탐색하기
표하도록 한다. 실천하기
제안하기
• 의 질문을 통해, 가족 관계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고 발표 판단하기
하도록 한다.
실천적 문제 • ppT
[소주제 ❷] 강의 • 건강 가정의 의미를 설명한다. 해결 능력
5~6 • 동영상
건강 가정을 위한 조사·발표 •건강 가정의 특징을 설명한다.
차시 자료
가족 구성원의 역할 학습 • 건강 가정을 이루기 위한 가족 구성원의 역할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관계 형성 • 사진 자료
능력
• 을 통해, 가족 안에서의 나의 위치와 그 위치에 따라 가족 구성원들이 나에게 어떤
역할을 기대하는지 알아보도록 한다.
의사소통
역량
• 건강한 가정을 이루기 위해 우리 가족의 집안일의 역할을 유연하고 책임감 있게 분담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집안일 역할 분담을 통해 우리 가족의 문제점을 파악해 보도록 한다.
실천적 •우리 가족의 집안일의 역할 분담과 관련된 문제 상황을 이해해 보도록 한다. • 조사 활동
[체험 실천] 문제 해결 • 나와 가족 구성원들이 역할과 책임을 다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한다. 자료
7차시 가족 역할 학습 • 집안일의 역할을 유연하고 책임감 있게 분담해 보도록 한다.
분담하기 발표 학습 • 집안일을 유연하고 책임감 있게 배분하기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보고 이를
개별 학습 실천에 옮기도록 한다.
• 실제 집안일을 하면서 발생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새로운 대안을 마련해 보도록 한다.
• 를 활용하여 체험 실천 활동과 단원 학습 내용을 평가하고, 단원 학습 후 가정 • 평가
정리 에서 자신의 역할을 찾아 실천한 모습을 써 보도록 지도한다. 양식지
01. 변화하는 가족과 건강 가정
53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53 2017-07-28 오전 10:16: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