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
P. 5













머리말





중학교는 고등학교 진학 전에 자신과 자신을 둘러싼 주변 환경을 올바르게 파악하고, 진로 탐색을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를 선택·계획·준비하는 시기입니다. 학생들은 이 시기 동안 일반 교과
활동에서 하지 못한 자신의 진로 문제를 생각해 보고, 희망하는 고등학교로 진학하기 위해 지혜롭게

진로 의사를 결정하는 과업을 수행하게 됩니다. 중학교 『진로와 직업』 교과서는 이러한 진로 과업 수
행에 도움을 주는 교과입니다.
중학교 『진로와 직업』 지도서는 교과서의 학습 효율을 높이기 위한 교사용 지침서로, 다음과 같이 구

성하였습니다.


첫째, 교과서를 상세하고 충실하게 안내하는 지도서: 교과서 구성 체제에 따라 학습 내용의 지도 방

법을 상세하게 제시하여 지도서의 활용도를 높였습니다. 차시별로 적절한 교수·학습 모형을 제시하
였고, 학생의 핵심 역량과 교육 과정에서 제시된 성취 기준을 평가할 수 있는 다양한 평가 도구를 상
세하고 알기 쉽게 안내하였습니다.



둘째, 교과서와 유기적으로 연계되는 지도서: 각론에서 교과서 축쇄본을 함께 제시하고, 교과서 순서

에 따라 지도 방법을 수록하였습니다. 또한 차시별 수업 지도안에 해당 교과서 페이지를 제공하여 교
과서와 지도서의 연계성을 높였습니다.



셋째, 교사들의 수업 전문성 신장을 돕는 현장 중심 지도서: 학교 현장의 특성에 맞추어 수업 내용을
재구성할 수 있도록 34차시와 68차시 수업 구성의 예를 제시하였습니다. 학생의 개인차(진로 성숙도,

적성, 흥미, 가치관 등)를 고려한 수준별 수업을 지원할 수 있는 지도 계획과 학습 자료를 제시하였습
니다. 또한, 학습 지도에 참고할 자료를 풍부하게 수록하여 교사들의 수업 전문성 신장에 도움이 되도
록 하였습니다.



넷째, 교수·학습 자료와 평가 자료를 풍부하게 제시하고 활용 방법을 안내하는 지도서: 창의적 체험
활동, 자유 학(년)기제 등과 연계하여 융·복합적 사고를 촉진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과 평

가 방법을 상세하고 알기 쉽게 안내하였습니다. 수업 현장에서 실제 사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자료
와 평가 자료, 평가표 양식을 총론과 부록에 수록하였습니다.



이 책은 중·고등학교 진로 지도 선생님들이 학교급별 수준을 고려하여 모든 교과 내용 및 활동이
중학생 수준에 적합하도록 공동 집필하였습니다. 중학교 『진로와 직업』 교과서를 학생들에게 가르치

시는 데 편리하고 효율적인 지침 자료로 활용되기를 바랍니다.


저자 일동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