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79 고등학교 디자인 일반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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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이미지의 음양 표현


이미지를 포지티브(positive)와 네거티브(negative)로 분리하여 표현한 형태는 어
떤 색상, 어떤 매체, 어떤 기술과도 잘 어울린다. 이것은 음과 양의 표현이라고도 할

수 있다. 포지티브 형태는 누구에게나 명확하게 인식되며, 네거티브 형태는 대부분
의 사람에게 명확하게 인식되지 않는다.
하지만 성공적인 디자인이 되려면 음과 양의 형태가 모두 흥미로워야 한다. 음과

양이 조화로울 때 일정한 비례가 형성되고, 보는 사람에게 호소력을 갖는다.


링크
• 도형과 배경의 관계 p.201















다양한 이미지 음양 표현




디자인 더 깊이 도형과 바탕의 관계는 시각적으로 어떻게 보일까?


“전체는 부분의 총합 이상의 것이다.” 게슈탈트 이론이란 20세기 초에 심리학의 프랑크푸르트학파에서 발전한 이론
으로써, 디자인에서 게슈탈트 원리는 하나의 레이아웃 내에 있는 디자인 요소를 시각적으로 해석하는 원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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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리 있는 것보다 가까 모양, 크기, 색상, 질감 기존의 형태나 지식을
이 있는 시각 요소들을 등 유사한 시각 요소를 바탕으로 완성되지 않
하나의 패턴이나 그룹으 하나의 그룹으로 보는 은 형태를 완성된 형
로 보는 경향 경향 태로 인지하려는 경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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움직이는 요소들을 방
향이 같은 것끼리 집
합적으로 묶어서 한
요인으로 지각하려는
경향

োࣘࢿ੄ ߨ஗ 어떤 형태나 그룹이 방향 ױࣽࢿ੄ ߨ஗ 특정 대상을 주어
성을 가지고 연속되어 있을 때 일정한 체계 진 조건하에서 최대한 가장 단순하고
를 추출하여 연속된 것으로 보려는 경향 간결하게 인식하려는 경향

1. 디자인의 방법과 표현 기법 2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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