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01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P. 101










지속 가능한 소비 생활을 위한 방안 제안하기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 의사소통
역량


1 ‌다음 사례를 읽고, 연우네 가족의 소비 생활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알아보자. 활동 Tip

사례 ❶ 소비 생활 형태를 파악한다.
❷ 소비의 영향을 조사한다.
연우네 가족은 일주일에 한 번 대형 마트에서 장을 보는데, 식료품을 구매하러 가던 중 계획에도 없던
물건을 구입하였다.

엄마, 저기 허, 여기 최신형 어머, 두부가
할인 행사를 하나 봐. 휴대 전화가 나왔네. 1+1이야. 불고기도 싸게 파
나도 옷 사 줘요. 휴대 전화 좀 바꿔 네. 어서 사야겠다.
볼까?






Tip
수행
•문제: ‌ ‌ 주어진 사례의 문제점과 개인, 가족,
사회에 미칠 영향을 생각해 본다.
‌ ‌ 연우네 가족의 소비 형태를 고려하
여 지속 가능한 소비 생활을 제안
2 ‌ 1 의 사례와 같은 상황이 계속된다면 개인, 가족,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생각해 보자.
해 본다.
개인

가족

사회




3 ‌연우네 가족이 지속 가능한 소비 생활을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 보자.

평가
지속 가능한 소비 생활
‌ ‌ 연우네 가족의 소비 생활에서 문제
점을 찾았는가?
‌ ‌ 연우네 가족의 소비 생활이 사회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는
4 ‌ 연우네 가족 중 1명에게 조언해 주고 싶은 내용을 써 보자. 가?
‌ ‌ 지속 가능한 소비 생활을 위한 방
안이 잘 제시되었는가?




이 단원의 학습 평가


개인과 가족의 소비가 환경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는가? 상 중 하
지속 가능한 소비 생활을 실천하
평가 기준
지속 가능한 소비 생활을 실천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제안할 수 있는가? 상 중 하 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무엇
인지 서술해 보자.

03. 지속 가능한 소비 생활 99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