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61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P. 161


















B IG
B IG
스스로 답하기 첨단 기술은 산업과 우리 생활을 어떻게 변화시킬까?


1 이 단원에서 학습한 첨단 기술
⑴ 내가 고른 첨단 기술
중 하나를 골라 보고, 그 기술을
활용해 만들 수 있는 새로운 첨단
⑵ 내가 상상한 새로운 첨단 기술의 활용
기술을 상상해 보자.


2 내가 상상한 첨단 기술이 산업
⑴ 산업의 변화
과 우리 생활을 어떻게 변화시킬
지 예상해 보자.
⑵ 우리 생활의 변화



3 지금까지 공부한 것을 되돌아
보며 더 알고 싶은 것이 있는지 생
각해 보고, 궁금한 점을 자유롭게
써 보자.



스스로 성찰 하기 핵심 개념 교과 역량 평가 기준 성취도
기술적 문제 첨단 기술과 관련된 문제를 이해하고 다양한 해결책을 탐색할 수 있는가? 상 중 하
해결 능력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구현하고, 구현한 해결책을 평가하여 개선할 수 있는가? 상 중 하
창조, 효율, 기술 시스템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첨단 기술 시스템이 효율적으로 동작하도록 설계할 수 있
상 중 하
소통 설계 능력 는가?
기술 활용 첨단 기술의 개발, 혁신, 적용, 융합을 통해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발명과 표준 상 중 하
능력 화를 촉진할 수 있는가?



진로 PLUS 미래 직업(Future Career)

첨단 기술의 발전으로 산업과 우리 생
사물 인터넷 개발자 디지털 큐레이터
활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각종 생
센서와 스마트 기기를 결합하여 개인에게 필요한 용도로 사 온라인상에 존재하는 다양한 정보와 다른 사람이 만들어 낸
산 기술의 발전, 초고층 빌딩 등의 건 용할 수 있도록 개발하고, 체중, 혈당, 혈압 등 환자와 관련된 콘텐츠를 분석하고 정리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가치 있는 정
설, 질병과 상해를 극복하기 위한 의료 생체 정보를 유무선 통신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전송할 수 있 보만을 모아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도록 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한다.
기기와 의약품의 발명, 자율 주행과 초
3D 모델러 무인 항공기 시스템 개발자
고속 수송 수단의 개발 그리고 그 모든
것을 연결하는 정보 통신 기술의 발전 2차원(2D)으로 스케치한 콘셉트 드로잉을 3D 컴퓨터 그래픽 무인 항공기 시스템의 설계, 제조, 작동 및 유지에 필요한 활
을 활용하여 캐릭터, 배경, 제품 등의 형상을 3D 모델로 구현 동을 수행하고, 무인 항공기의 정교한 자동 운항 시스템 개
은 다양한 새로운 직업의 형태를 만들
하고 3차원 질감을 넣어 사실감을 추가하는 작업을 하여 시 발과 함께 무인기의 정보 자료 수집 체계를 설계하고 개발
어 내고 있다. 뮬레이션하거나 최종 작업물을 완성한다. 한다.
※ 출처: 교육부·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5.

159
VII. 단원을 마친 후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