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84 고등학교 공업 일반 교과서
P. 284









프로젝트 활동 나의 탄소 발자국 크기 알아보기





프로젝트 우리의 일상의 활동 가운데 직간접적인 행동의 결과로 방출하는 이산화 탄소의
학습 목표 양을 말할 때 ‘탄소 발자국’이라고 한다. 최근 기후 변화로 인해 일어나는 자연
재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온난화의 원인이 되는 탄소 발자국을 지우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평소 우리의 어떤 활동들이 이산화 탄소를 배출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줄이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






이 단원의 모둠 과제는 개별 활동(일과표 작성과 탄소 배출량 조사), 모둠 활동(배출량 취합과 배출
수행 계획
량 줄이는 방안 토론), 발표 및 평가의 단계로 나누어 수행한다.







모둠 구성 및 1 학급 인원을 5개 모둠으로 나눈다.
역할 분담 2 모둠원끼리 토의를 통해 역할을 정한다.


모둠장 결과 취합 토론 기록 결과 정리 PPT 만들기 발표







1 자신의 하루 일과표를 작성한다.
개별 활동
2 일과표 중 다음 사항을 작성한다.

구분 사용량 구분 사용량
컴퓨터 이용 시간 분 물 사용량 m 2
TV 시청 시간 분 쓰레기 배출량 L
A4 용지 사용 매수 매 버스 / 지하철 분 회
전기 사용량 KWh 승용차( ) km
*승용차는 연료 종류(휘발유/경유/LPG)와 크기(대형/중형/소형)를 구분한다
3 서울대 아시아에너지 지속 가능 발전 연구소 사이트에 접속하여 ‘탄소 배출량 계산’ 메뉴(http://
aiees.snu.ac.kr/neo/?mid=snu_03)에서 계산하고 그 결과를 다음에 기록한다.

이산화 탄소(CO 2) 총 배출량 심어야 하는 나무 수
kgCO2 그루







282 IV. 산업 안전과 환경 오염






공업일반_4단원 김영수 0426.indd 282 2017-08-30 오후 2:33:57
   279   280   281   282   283   284   285   286   287   288   2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