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9 고등학교 공업 일반 교과서
P. 59
7 문화 기술
문화 기술(CT: Culture Technology)은 TIP
4D 기술
문화와 기술이 만나 새롭게 형성된 기술
입체(3D) 영상과 함께 물리 효과
분야로, 디지털 미디어 기술을 기반으로 를 제공하는 것으로, 인간의 다감각
(Multi-sensory)을 이용해 콘텐츠에
문화 상품을 개발, 제작, 생산, 유통, 판매 대한 몰입도를 향상시킨다. 보통 영
화를 감상하거나 놀이 기구를 탈 때
하는 산업이다. 는 시각과 청각만을 주로 사용하지
만 4D 기술은 액체 분사, 냄새 발산,
(1) 문화 기술의 특성 진동 등을 통해 인간의 여러 감각을
[그림 Ⅰ-52] 공간 시각 예술 자극하는 역할을 한다.
문화 기술과 관련된 산업은 소프트웨어,
인터넷, 무선 통신, 컴퓨터 분야는 물론 영화·방송 영상·게임·음악 분야의 콘텐츠,
패션·완구·공예·스포츠 등의 생활 문화, 시각 예술·공간 예술·공연 예술 등의
예술 산업, 문화 유산 및 관광 산업, 의료 산업 및 복지 산업 등으로 광범위하다는 특
성이 있다. 즉, 문화 기술은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서 첨단 기술을 활용한 영화, 음악,
영상, 출판물, 공연, 컴퓨터 게임 등을 만들며, 방송·통신 서비스를 제공한다.
(2) 문화 기술의 전망
인터넷이 활성화되고 정보 기술이 발전하여 디지털 콘텐츠의 수요가 급증함에 따 비행 시뮬레이터
라 문화 기술은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큰 고부가 가치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또한 이 기술은 다른 산업의 효율성을 높이는 국가 사회 발전의 핵심 산업으로, 선
진국에서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있다.
증강 현실 모바일 게임
프로 게이머
캐릭터 산업
[그림 Ⅰ-53] 외국의 영화 캐릭터 산업 [그림 Ⅰ-54] 문화 기술의 예
4. 첨단 공업과 미래 사회 57
공업일반_1단원 김영수 0426.indd 57 2017-08-30 오전 11:30: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