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 고등학교 정보 처리와 관리 교과서
P. 6
이 책의 『정보 처리와 관리』는 2015 교육과정의 성취 기준을 100% 반영하였고, 정보
구성과 관련 자격증에도 확실히 대비할 수 있도록 <따라해 보기>와 <혼자해 보기>,
특징 그리고 <수행 평가> 등을 제시해 충분한 실무 연습이 되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대단원 도입
I 정보 산업과 정보 윤리
학습 내용을 소개해 주는 단원의 단원 정보 산업의 발전으로 우리의 삶은 더욱 편리해졌지
만 그로 인한 문제점들도 있으므로 정보 윤리를 잘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개관과 차례를 제시하였고, 핵심 질문 1 정보 산업의 발전
핵심 질문
정보 산업은 미래에 어떤 역할을 하게 될까?
을 통해 중단원 학습 내용을 미리 생각 2 산업과 정보 기술
핵심 질문 정보 산업이 다양한 산업 분야와 융합하여 발전한 사례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3 정보 윤리와 정보 보호
핵심 질문 정보 사회에서 정보 윤리와 정보 보호의 실천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1 정보 산업의 발전 인터넷에서 쏟아져 나오는
정보를 잘 활용해야 해.
학습 목표 단원 개관 정보 산업의 발전으로 사물과 사물, 인간과 인간이 서로 소통함으로써 사람들이 더 편리한
삶을 누릴 수 있는 세상이 되고 있다. 그러나 그에 따른 다양한 문제점도 나타나고 있다.
정보 산업의 개념과 정보 기술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이 단원에서는 정보 산업의 발전 과정과 신기술을 살펴보고, 정보 사회에서 지켜야 할 정
보 윤리와 정보 보호 방법에 대해 알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정보 산업의 발전과 미래 사회 변화를 예측할 수 있다.
1 정보 산업의 발전 인터넷에서 쏟아져 나오는
정보를 잘 활용해야 해.
핵 심 질 문 정보 산업은 미래에 어떤 역할을 하게 될까?
02 4 [B2]의 셀을 선택한 후 5 [데이터]-[정렬 및 필터]에서 고급( )을 선택한다.
03 [고급 필터] 대화 상자에서 6 ‘다른 장소에 복사’를 체크하고 목록 범위는 ‘$B$2:$H$11’,
학습 목표
센서 기술 네트워크 기술
7 조건 범위는 ‘$B$13:$C$14’, 8 복사 위치는 ‘Sheet1!$B$17’로 지정하고 9 [확인]
정보 산업의 개념과 정보 기술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바코드를 대체한 네트워 • 광대역 통합망: 모든 정보 단말, 가전 기기, 사물 등이 하나의 네트
정보 산업의 발전과 미래 사회 변화를 예측할 수 있다.
을 클릭하면 10 필터링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중단원 본문 크화 및 지능화가 가능한 무선 자동 인식 기술 워크에 연결되어 데이터를 교환하는 광대역 네트워크
• 센서 네트워크: 외부의 변화를 감지하여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입력 • 근거리 데이터 공유: 블루투스 4.0 등 별도의 케이블, 통신 장비 없
1
인터넷에서 쏟아져 나오는
정보 산업의 발전
정보를 잘 활용해야 해.
1 정보 산업의 이해 장치 역할을 하는 센서들 간의 네트워크 5 이 기기 간 직접 데이터 통신을 실현하는 기술
학습 목표
정보 산업의 개념과 정보 기술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정보 산업의 발전과 미래 사회 변화를 예측할 수 있다.
컴퓨터와 스마트폰, 인터넷이 없던 시절을 상상해 보면 지금 우리가 얼마나 편한 세 수행 평가(이론)
핵심 질문 / 정보 TIP 4 핵핵 심 질 심 질 문 정보 산업은 미래에 어떤 역할을 하게 될까?
문 정보 산업은 미래에 어떤 역할을 하게 될까?
상에 살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이것은 우리가 정보 사회에 살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중단원 학습 후 조사 보고·토
일이다.
핵심 질문을 통해 중단원의 주요 내용
1 정보 산업의 이해 론·발표 등의 다양한 수행 과
을 짐작해 볼 수 있으며, 정보 TIP에서 02 4 [B2]의 셀을 선택한 후 5 [데이터]-[정렬 및 필터]에서 고급( )을 선택한다. 제를 통해 자기 주도 학습이 이
컴퓨터와 스마트폰, 인터넷이 없던 시절을 상상해 보면 지금 우리가 얼마나 편한 세
1 정보 산업의 개념과 특징
상에 살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이것은 우리가 정보 사회에 살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03 [고급 필터] 대화 상자에서 6 ‘다른 장소에 복사’를 체크하고 목록 범위는 ‘$B$2:$H$11’,
7 조건 범위는 ‘$B$13:$C$14’, 8 복사 위치는 ‘Sheet1!$B$17’로 지정하고 9 [확인] 6
본문과 연계한 추가 학습 내용이나 유 보안 기술 일이다. 컴퓨팅 기술
루어지도록 하였다.
을 클릭하면 10 필터링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 생체 인식 기술: 안면 모양, 홍채, 망막, 음성, 걸음걸이 등 개개인의 (Information)
정보 사회는 컴퓨터와 정보 통신 기술의 발전에 기초해 이루어진 사회로, 인간의 주요 정보 • 증강 현실: 가상 현실(Virtual Reality)의 한 분야로 실제 환경에 가상
1 정보 산업의 개념과 특징
1
정보 산업의 이해
정보(Information)
정보 사회는 컴퓨터와 정보 통신 기술의 발전에 기초해 이루어진 사회로, 인간의 주요
관찰이나 측정을 통해 수집한 자료를 을 통해 수집한 자료를
관찰이나 측정
의할 점을 제시하였다. 신체적·행동적 특징을 찾아 자동화 수단으로 등록하고 패턴을 비교 의 사물이나 정보를 합성하여 원래 환경에 존재하는 사물처럼 보이
센서 기술
네트워크 기술
5
활동이 정보 및 통신 기술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지원을 받아 이루어지는 사회를 말한다.
활동이 정보 및 통신 기술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지원을 받아 이루어지는 사회를 말한다.
•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바코드를 대체한 네트워
• 광대역 통합망: 모든 정보 단말, 가전 기기, 사물 등이 하나의 네트
실제 문제에 도움이 되도록 정리한 지
실제 문제에 도움이 되도록 정리한 지
식이나 그 자료
검증하는 식별 기술 워크에 연결되어 데이터를 교환하는 광대역 네트워크 도록 하는 기술
정보 사회에서는 많은 양의 정
크화 및 지능화가 가능한 무선 자동 인식 기술보가 신속하게 처리되고 전달·공급되며 대부분의 고용이
7
• 센서 네트워크: 외부의 변화를 감지하여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입력 • 근거리 데이터 공유: 블루투스 4.0 등 별도의 케이블, 통신 장비 없
정보 산업에 집중된다.
• 디지털 저작권 관리 기술: 디지털 콘텐츠 불법 복제 문제를 해결하
정보 사회에서는 많은 양의 정보가 신속하게 처리되고 전달·공급되며 대부분의 고용이 식이나 그 자료 • 3D 프린터: 3차원 물체를 실물 제품으로 찍어 내는 프린팅 방식으
이 기기 간 직접 데이터 통신을 실현하는 기술
장치 역할을 하는 센서들 간의 네트워크
4
기 위한 기술 컴퓨터와 스마트폰, 인터넷이 없던 시절을 상상해 보면 지금 우리가 얼마나 편한 세
(1) 정보 산업의 개념
로, 일반 제조, 자동차, 항공 등 다양한 산업 및 일상생활에 활용되는
정보 산업에 집중된다. 정보 산업은 정보를 수집·가공·처리하는 일을 주로 하는 지식 산업으로, 정보 기
수행 평가
9
기술
상에 살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이것은 우리가 정보 사회에 살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기와 같은 하드웨어 산업과 정보 기기를 움직이는 데 필요한 소프트웨어 산업, 정보
를 주고받을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네트워크 산업, 그리고 정보 자체를 상품으로
사고파는 콘텐츠 산업 등을 모두 포함한다. 6 수행 평가 10
(1) 정보 산업의 개념 일이다.
정보 산업의 범위
하드웨어 산업 8 소프트웨어 산업 네트워크 산업 콘텐츠 산업 다음 자동차의 변화에 대한 글을 읽고 스마트 자동차에 적용된 여러 융합 기술을 조사한 후 그 내용을 설명하시오.
7 1
정보 산업은 정보를 수집·가공·처리하는 일을 주로 하는 지식 산업으로, 정보 기
보안 기술
컴퓨팅 기술
다음 자동차의 변화에 대한 글을 읽고 스마트 자동차에 적용된 여러 융합 기술을 조사한 후 그 내용을 설명하시오.
1
10 Ⅰ . 정보 산업과 정보 윤리
• 생체 인식 기술: 안면 모양, 홍채, 망막, 음성, 걸음걸이 등 개개인의 9 • 증강 현실: 가상 현실(Virtual Reality)의 한 분야로 실제 환경에 가상 초기의 자동차는 기초적인 동력 장치와 조향 및 구동 장치만으로 구성되었으나 현대의 자동차는 정보 기술, 기계, 전기,
검증하는 식별 기술 1 정보 산업의 개념과 특징
전자, 재료,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의 기술이 융합되어 성능과 편의성이 향상되었다.
신체적·행동적 특징을 찾아 자동화 수단으로 등록하고 패턴을 비교
의 사물이나 정보를 합성하여 원래 환경에 존재하는 사물처럼 보이
기와 같은 하드웨어 산업과 정보 기기를 움직이는 데 필요한 소프트웨어 산업, 정보 10 정보 산업과 자동차 산업이 융합해 만들어지는 스마트 자동차
도록 하는 기술
• 디지털 저작권 관리 기술: 디지털 콘텐츠 불법 복제 문제를 해결하
• 3D 프린터: 3차원 물체를 실물 제품으로 찍어 내는 프린팅 방식으
기 위한 기술 8 로, 일반 제조, 자동차, 항공 등 다양한 산업 및 일상생활에 활용되는 초기의 자동차는 기초적인 동력 장치와 조향 및 구동 장치만으로 구성되었으나 현대의 자동차는 정보 기술, 기계, 전기,
네트워크
컴퓨팅
를 주고받을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네트워크 산업, 그리고 정보 자체를 상품으로 전자, 재료,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의 기
정보 사회는 컴퓨터와 정보 통신 기술의 발전에 기초해 이루어진 사회로, 인간의 주요
기술
정보(Information)
•차량 내부 연결술이 융합되어 성능과 편의성이 향상되었다.
•주행 상황 분석
•차량 통합 제어 •차량 외부와 연결
•차량 상태 분석 관찰이나 측정을 통해 수집한 자료를
사고파는 콘텐츠 산업 등을 모두 포함한다. 하나 더 활동이 정보 및 통신 기술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지원을 받아 이루어지는 사회를 말한다.
•운전자 상태 분석
고급 필터의 조건
하나 더 알기 / 정보 충전소 하나 알기 고급 필터의 조건 정보 산업과 자동차 산업이 융합해 만들어지는 스마트 자동차
실제 문제에 도움이 되도록 정리한 지
더 알기
식이나 그 자료
정보 사회에서는 많은 양의 정보가 신속하게 처리되고 전달·공급되며 대부분의 고용이
고급 필터에는 AND 조건, OR 조건, AND와 OR 결합 조건이 있다.
고급 필터에는 AND 조건, OR 조건, AND와 OR 결합 조건이 있다.
정보 산업의 범위
보충할 내용이나 심화 학습을 정보 산업에 집중된다.
•모든 조건을 만족하는 데이터만 추출한다.
•조건 중 하나라도 만족하는 경우 데이터를 추출한다.
•조건을 모두 같은 행에 입력해야 한다.
소프트웨어 산업
하드웨어 산업
콘텐츠 산업
분류
분류
분류
수강료
하나 더 알기에서 제시하였고, 네트워크 산업 >=80000 창의 체험 활동 >=80000 수강료 >=150 모집 인원 방과후 활동 >=80000 창의 체험 활동 >=80000 모집 인원 •서라운드 센서 •주행 상황 분석 •조향 액추에이터 •차량 내부 연결
수강료
수강료
분류
•모든 조건
•조건 중 하나라도 만족하는 경우 데이터를 추출한다.
방과후 활동을 만족하는 데이터만 추출한다.
•노변 인프라 센서
•주행 액추에이터
정보 충전소 (1) 정보 산업의 개념
•차량 상태 감지 센서
•에어백
•조건을 모두 같은 행에 입력해야 한다.
정보 충전소 분류가 ‘방과후 활동’이 분류가 ‘창의 체험 활동’이고, 수강료 분류가 ‘방과후 활동’이 >=150 •조건을 모두 다른 행에 입력해야 한다. •차량 통합 제어 •차량 외부와 연결
인공 지능과 컴퓨터의 미래
•탑승자 감지
인공 지능과 컴퓨터의 미래
고, 수강료가 80,000원
가 80,000원 이상이고, 모집 인원이
•디지털 맵
학습 내용과 관련된 참고 자료와 인공 지능이라는 용어는 1956년 ‘다트머스 회의(Dartmouth Conference)’ 거나 수강료가 80,000 분류가 ‘창의 체험 활동’이거나 수강 •차량 상태 분석
이상인 경우
150명 이상인 경우
10 Ⅰ . 정보 산업과 정보 윤리
원 이상인 경우
료가 80,000원 이상이거나 모집 인
•운전자 상태 분석
정보 산업은 정보를 수집·가공·처리하는 일을 주로 하는 지식 산업으로, 정보 기
수강료
분류
분류
수강료
모집 인원
분류
원이 150명 이상인 경우
로 알려진 모임에서 처음으로 제기되었다. 다트머스 대학교의 수학자이자 수강료 모집 인원 분류 수강료 2 다음은 기술의 발달이 개인, 사회, 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된 기사 내용이다. 기사를 읽고 바람직한 미래 사
>=150
방과후 활동
창의 체험 활동
방과후 활동
흥미있는 읽을거리를 정보 충전 인공 지능이라는 용어는 1956년 ‘다트머스 회의(Dartmouth Conference)’ 회를 만들 수 있는 기술 발전 방향에 대해 발표하시오.
>=80000
창의 체험 활동 >=80000
컴퓨터 과학자인 존 매커시(John McCarthy)는 기계가 지식을 가지고 스
분류가 ‘창의 체험 활동’이고 수강료가 80,000원 이상이거나, 분류가 ‘진로 체험 활동’이고 모집 인원
기와 같은 하드웨어 산업과 정보 기기를 움직이는 데 필요한 소프트웨어 산업, 정보
분류
모집 인원
수강료
>=80000
이 150명 이상인 경우
스로 학습하고 행동하는 인공 지능의 시대가 온다고 예고하였다. >=80000 기술의 발달은 개인의 삶뿐만 아니라 사회·지구 환경에도 커다란 영향을 끼치므로 새롭게 등장하는 기술에 대한 과학
창의 체험 활동 >=80000
분류가 ‘방과후 활동’이
로 알려진 모임에서 처음으로 제기되었다. 다트머스 대학교의 수학자이자 적·기술적 검증과 함께 사회적·도덕적 논의가 필요하다. 미래 기술이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바람직한 기술 발전
분류가 ‘창의 체험 활동’이고, 수강료
>=150
진료 체험 활동
인공 지능은 사람의 인식, 판단, 추론, 결론이라는 의사 결정 프로세스와
>=150
소을 통해 제공하였다. 학습이라는 기능을 인공적으로 실현하는 컴퓨터를 의미한다. 인공 지능 개 분류가 ‘방과후 활동’이 방향을 알고 다가올 미래 사회를 올바르게 준비해야 한다.
를 주고받을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네트워크 산업, 그리고 정보 자체를 상품으로
고, 수강료가 80,000원
가 80,000원 이상이고, 모집 인원이
1. 기본 시트 작성 77
컴퓨터 과학자인 존 매커시(John McCarthy)는 기계가 지식을 가지고 스 사람을 생각하는 기술
거나 수강료가 80,000
이상인 경우
발의 궁극적인 목표는 사람처럼 생각하고 대화하는 기계를 개발하는 것이
150명 이상인 경우
분류가 ‘창의 체험 활동’이거나 수강
사고파는 콘텐츠 산업 등을 모두 포함한다.
다. 앞으로 인공 지능은 빅 데이터와 연동되어 무인 자동차, 얼굴 인식, 음성 인식 등 각종 다양한 기능의 로봇 및
료가 80,000원 이상이거나 모집 인
스로 학습하고 행동하는 인공 지능의 시대가 온다고 예고하였다. 원 이상인 경우 •나이, 성별, 개인차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이 쉽고 편리하게 이용하는 기술로 발전해야 한다.
•인간 중심의 기술로 발전하여 인류가 더욱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휴머노이드 로봇에 활용될 전망이다.
원이 150명 이상인 경우
인공 지능은 사람의 인식, 판단, 추론, 결론이라는 의사 결정 프로세스와
18 Ⅰ . 정보 산업과 정보 윤리 2. 산업과 정보 기술 19
정보 산업의 범위
학습이라는 기능을 인공적으로 실현하는 컴퓨터를 의미한다. 인공 지능 개 센서 액추에이터
분류 수강료 모집 인원 분류가 ‘창의 체험 활동’이고 수강료가 80,000원 이상이거나, 분류가 ‘진로 체험 활동’이고 모집 인원
네트워크 산업
하드웨어 산업
소프트웨어 산업
발의 궁극적인 목표는 사람처럼 생각하고 대화하는 기계를 개발하는 것이 콘텐츠 산업
이 150명 이상인 경우
창의 체험 활동 >=80000 •서라운드 센서 •조향 액추에이터
•노변 인프라 센서
다. 앞으로 인공 지능은 빅 데이터와 연동되어 무인 자동차, 얼굴 인식, 음성 인식 등 각종 다양한 기능의 로봇 및 •주행 액추에이터
진료 체험 활동
>=150
10 Ⅰ . 정보 산업과 정보 윤리
휴머노이드 로봇에 활용될 전망이다. •차량 상태 감지 센서 •에어백
•탑승자 감지
1. 기본 시트 작성 77
•디지털 맵
18 Ⅰ . 정보 산업과 정보 윤리
2 다음은 기술의 발달이 개인, 사회, 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된 기사 내용이다. 기사를 읽고 바람직한 미래 사
회를 만들 수 있는 기술 발전 방향에 대해 발표하시오.
기술의 발달은 개인의 삶뿐만 아니라 사회·지구 환경에도 커다란 영향을 끼치므로 새롭게 등장하는 기술에 대한 과학
적·기술적 검증과 함께 사회적·도덕적 논의가 필요하다. 미래 기술이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바람직한 기술 발전
방향을 알고 다가올 미래 사회를 올바르게 준비해야 한다.
사람을 생각하는 기술
•나이, 성별, 개인차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이 쉽고 편리하게 이용하는 기술로 발전해야 한다.
•인간 중심의 기술로 발전하여 인류가 더욱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산업과 정보 기술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