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28 고등학교 프로그래밍 교과서
P. 128
6 함수
학습목표 •함수의 개념과 종류, 필요성을 이해하고 함수를 정의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사용자 정의 함수를 호출하고 결괏값을 반환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
생각 펼치기
생각 펼치기 산업이 발달하기 전에는 필요한 물건이 있으면 각자가 만들어 사용했다. 떡을 만들고 싶으면 농
사를 지어 쌀을 만들고, 쌀을 쪄서 방아에 넣고 찧어서 떡을 만들었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서는 일
이 분업화되면서 그 일이 직업이 되었다. 방앗간은 계속 쌀을 빻고, 버스 기사는 운전을 하고, 자
동차 공장의 도색하는 팀은 계속 색을 칠하고, 문을 끼
우는 팀은 계속 문을 장착한다.
우린 기술적
이와 같이 효율을 높이기 위해 각자가 맡은 역할별로 난 날개를 그럼 난 분업을
만들게. 몸통. 하는거네?
일을 구분하는 경우가 많은데, 프로그래밍에서도 이런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 있을까?
사회적
분업에는 지역적
분업과 성적
분업이 있어.
핵심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같은 역할을 하는 코드를 반복하여 사용하지 않고, 효율적으로
질문 작성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미션 이 단원을 학습하면서 해결해 보자.
보통 학급 전체의 성적으로 표시한 학급별 성적 일람표에는 표와 같이 학생
별로 여러 과목의 성적, 총점, 평균 등이 기록되어 있다.
과목
번호 국어 영어 수학 정보 총점 평균
1 87 92 75 91 345 86.25
2 68 95 76 88 327 81.75
3 77 88 91 87 343 85.75
4 78 81 96 76 331 82.75
위의 자료를 이용하여 우리 반 학생 4명의 총점과 평균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사용자 정의 함수를 이용하여 작성해 보자.
126 Ⅱ. C 프로그래밍의 기초
(책)2015프로그래밍-교과서3차심의본 본문.indb 126 2017-09-05 오후 4:16: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