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7 고 체육탐구
P. 7
활동
중단원
과제
단원 중단원 활동 중단원 활동 과제
과제
활동 2
시화 만들기
반 친구 모두가 참여하는 프로젝트 학습
반 친구 모두가 참여하는 프로젝트 학습 활동 2 시화 만들기
정리 다음 활동을 하면서 체육이 지닌 의미와 가치를 되새겨 보자. 체육은 신체적·정신적·사회적으로 다양한 가치를 지닌다. 자신이 경험한 체육 활동과 관련하여 주제를 선정한 후 시화를 작성하여 친구 중단원과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하며 운동이
체육은 신체적·정신적·사회적으로 다양한 가치를 지닌다. 자신이 경험한 체육 활동과 관련하여 주제를 선정한 후 시화를 작성하여 친구
들과 공유해 보자.
다음 활동을 하면서 체육이 지닌 의미와 가치를 되새겨 보자. 시화 발표 방법 들과 공유해 보자.
활동 1 골든벨 울리기
체육 관련 시화 작품 예시
학급 친구들과 모둠을 구성하여 ‘체육의 의미와 가치’라는 주제에 도전하여 골든벨을 울려 보자. ① 주제 정하기: 체육 및 스포츠와 관련 시화 발표 방법
활동 1 된 주제를 선정한다( 스포츠 종목, 나 스포츠의 다양한 가치와 역할을 습득하고
골든벨 방법 골든벨 울리기 체육 수업, 체육 활동, 올림픽, 월드
① 문제 내기: 학급을 3모둠으로 나눈 후 모둠별로 출제 영역을 구분한다. 개인별로 쪽지에 문제를 출제하여 보이지 않게 접는다. 컵, 평생 체육 등). 체육 관련 시화 작품 예시
② 준비하기: 문제 쪽지를 통에 넣고, 스케치북과 펜을 준비하여 각자 자리에 위치한다. ② 내용 및 배경 구상하기: 주제와 관련
③ 실행하기 학급 친구들과 모둠을 구성하여 ‘체육의 의미와 가치’라는 주제에 도전하여 골든벨을 울려 보자. 하여 시화에 들어갈 내용과 배경 그 ① 주제 정하기: 체육 및 스포츠와 관련
선생님 또는 대표로 선출된 학생이 무작위로 한 문제씩 뽑아 골든벨을 진행한다. 림을 구상한다. 실천 능력을 기른다.
탈락자가 반 이상 되면 패자 부활전을 실시한다. ③ 작품 만들기: A4 용지에 자신이 구상 된 주제를 선정한다( 스포츠 종목,
골든벨 방법
최후에 남은 한 사람이 우승자이며, 우승자가 ‘골든벨’을 외치면 친구들이 최후의 1인을 헹가래 한다. 한 시화 내용을 적고, 배경 그림을 그
린다. 체육 수업, 체육 활동, 올림픽, 월드
① 문제 내기: 학급을 3모둠으로 나눈 후 모둠별로 출제 영역을 구분한다. 개인별로 쪽지에 문제를 출제하여 보이지 않게 접는다.
※ 문제 쪽지 예시(문제를 만들고 듣는 과정에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두 문장 이상으로 출제한다.) ④ 공유하기: 학급 친구들에게 자신이 만 컵, 평생 체육 등).
든 시화에 담긴 내용과 의미를 발표
② 준비하기: 문제 쪽지를 통에 넣고, 스케치북과 펜을 준비하여 각자 자리에 위치한다. 하며 공유한다. ② 내용 및 배경 구상하기: 주제와 관련
출제자:
③ 실행하기 하여 시화에 들어갈 내용과 배경 그
선생님 또는 대표로 선출된 학생이 무작위로 한 문제씩 뽑아 골든벨을 진행한다. 림을 구상한다.
체육(體育)은 인간의 움직임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자신의 특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계획하고 실천하는 폭넓은 신체 활
동을 총칭합니다. 기본적으로 한자어에서 알 수 있듯이 신체를 교육시킨다는 의미가 있는데요. 그렇다면 체육의 어원인 짐 시화 작품 만들기 ③ 작품 만들기: A4 용지에 자신이 구상
탈락자가 반 이상 되면 패자 부활전을 실시한다.
노스(Gymnos)에는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최후에 남은 한 사람이 우승자이며, 우승자가 ‘골든벨’을 외치면 친구들이 최후의 1인을 헹가래 한다. 한 시화 내용을 적고, 배경 그림을 그
제목:
린다.
정답: 활발 또는 나체
이름:
※ 문제 쪽지 예시(문제를 만들고 듣는 과정에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두 문장 이상으로 출제한다.) ④ 공유하기: 학급 친구들에게 자신이 만
든 시화에 담긴 내용과 의미를 발표
하며 공유한다.
출제자:
체육(體育)은 인간의 움직임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자신의 특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계획하고 실천하는 폭넓은 신체 활
동을 총칭합니다. 기본적으로 한자어에서 알 수 있듯이 신체를 교육시킨다는 의미가 있는데요. 그렇다면 체육의 어원인 짐 시화 작품 만들기
18 Ⅰ . 체육의 본질 01. 체육의 의미와 가치 19
노스(Gymnos)에는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제목:
정답: 활발 또는 나체
이름:
역량 키우기
대단원 주제에 어울리는 내용이 화보 형식으
로 제공되며, 이를 통해 대단원의 학습 내용
을 보충・심화시킨다.
18 Ⅰ . 체육의 본질 01. 체육의 의미와 가치 19
보조단의 활용
용어 해설 본문에 사용된 용어의 개념 및 보
충 설명 등을 살펴본다.
본문 내용과 관련 있는 누리집에서 다양한
지식을 쌓고 활동을 실천한다.
궁금한 점을 문답 형식으로 알아본다.
사례 보기 연습이나 실제 사례 실천하기 학습한 것을 실천하
를 통해 현실에서 어떻게 적용되는 여 경험을 쌓거나 체득한다.
지 알아본다.
체육탐구제풀본-0726.indb 5 2018-07-19 오후 3:13: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