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 고등학교 디지털 논리 회로 브로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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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논리 회로




2. 교과서 특징과 장점


쉽고 간결한 디지털 논리 회로 이론 학습과 실생활 소재의 실습 및 탐구 활동을 통해
회로의 기초 지식과 기능을 익히고, 창의적 문제 해결 방법을 찾아 실무에 적용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였습니다.


1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핵심 질문과 학습 정리 제시


• 핵심 질문을 통해 학생 스스로 학습 방향을 설정하고, 핵심 개념을 파악하여 중단원 학습 정리에서
확인해 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2 수준별 학습을 위한 보충 자료와 탐구 활동 자료 수록

• 기본 이론 내용은 누구나 쉽게 학습할 수 있으며, 보충 자료와 탐구 활동을 통해 심화 학습이 필요한
학생에게도 수준을 맞추어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3 학습 내용을 확인해 볼 수 있는 탐구 과제와 실습 과제 제시

• 본문에서 학습한 이론을 실제로 적용하고 확인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실습 과제와 탐구 과제를 제시
하였습니다.

4 강화된 과정 중심 수업 및 평가 단계별 제시

• 핵심 질문부터 본문 학습, 실습, 평가까지 체계적 수업이 이루어지도록 구성하였습니다.





프로젝트
대단원 평가 문제
불 대수의 분배 법칙과 회로도
탐구 과제 생활 주변의 디지털 전자 기기 사례 조사 w 논리 회로도 작성 및 회로 제작하기
실습 과제
학습
다음 조건에 따라 프로젝트를 실행해 보자.
선택형
• 실험 · 실습 방법을 통하여 불 대수의 기본 법칙 중에서 분배 법칙에 대한 학습 내용을
학습 목표
학습 목표 생활 주변의 디지털 전자 기기의 사용 사례를 알 수 있다.
각 모둠은 선정한 과제에 대하여 시스템을 분석하고 변수를 정의하여 논리 회로도를 작성한다.
실물로 구현하고 정리할 수 있다.
01 일상생활에서 아날로그와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 TP점의 전압을 전압계로 측정하여 기록하고, LED 논리(점등 시 ‘1’, 소등 시 ‘0’)를 기록할 05 보기 의 ( ) 안에 들어갈 말을 차례로 나열한 것으
작성한 논리 회로도를 이용하여 브레드보드에 부품과 배선을 연결하여 실제로 작동하는 회로를 제작한다.
것은?
수 있다.(단, 스위치는 off-‘0’, on-‘1’이다.) 로 옳은 것은?
회로 제작 시 입력 신호는 푸시 버튼 스위치를 활용하고 출력 신호는 LED로 표시되도록 한다. 회로를 보호하기
대단원 평가 문제
w ① 숫자

② 문자
필요 지식 디지털 전자 기기의 신호 처리 방법을 안다. 위하여 입력 측에는 저항 1kΩ을, 출력 측에는 LED 전단에 330Ω 저항을 삽입하여 제작한다. 보기
대단원 평가 문제
w
w
프로젝트
프로젝트
논리 회로도 작성 및 회로 제작하기
필요 지식 불 대수의 실습에 사용되는 IC 7408은 AND 게이트 4개, IC 7432는 OR 게이트 4개가 내 컴퓨터에서 소리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아날로그 형태
④ 이산적 정보
논리 회로도 작성 및 회로 제작하기
학습 학습
③ 사칙 연산

선택형
장되어 있고 전원(Vcc)은 14번, 접지(GND)는 7번 핀을 가지는 구조로 되어 있다.
01 일상생활에서 아날로그와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실습 과제 불 대수의 분배 법칙과 회로도 ⑤ 연속적인 물리량 선택형 05 보기 의 ( ) 안에 들어갈 말을 차례로 나열한 것으 인 소리 데이터를 디지털 형태로 변환하기 위해 ( ㉠ ),
것은?
로 옳은 것은?
전압
전압
실습 과제

핀 배치도(pin arrangements)
다음 조건에 따라 프로젝트를 실행해 보자.
탐구 과제 생활 주변의 디지털 전자 기기 사례 조사 불 대수의 분배 법칙과 회로도 w ① 숫자 ③ 사칙 연산 IC배치 ② 문자 브레드보드용 심벌 ( ㉡ ), ( ㉢ )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보기
다음 조건에 따라 프로젝트를 실행해 보자.
④ 이산적 정보

탐구 과제 생활 주변의 디지털 전자 기기 사례 조사 과제 선정 불연속적인 표현 ⑤ 연속적인 물리량 인 소리 데이터를 디지털 형태로 변환하기 위해 ( ㉠ ), 05 보기 의 ( ) 안에 들어갈 말을 차례로 나열한 것으
컴퓨터에서 소리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아날로그 형태
※부품면 - 과제 중에서 각 모둠은 한 가지 주제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발표해
다음 세 가지
01 일상생활에서 아날로그와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 ㉠ ): 아날로그 신호를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잘라 낸다.
각 모둠은 선정한 과제에 대하여 시스템을 분석하고 변수를 정의하여 논리 회로도를 작성한다.
( ㉡ ), ( ㉢ )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연속적인 각 모둠은 선정한 과제에 대하여 시스템을 분석하고 변수를 정의하여 논리 회로도를 작성한다. ( ㉠ ): 아날로그 신호를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잘라 낸다.
것은?
PB
( ㉡ ): ㉠을 통해 얻은 표본값을 디지털화할 수 있는
9 9 본다.
( ㉡ ): ㉠을 통해 얻은 표본값을 디지털화할 수 있는
A A44
V Vcccc
B B33
A A33
Y Y33
A A33
V Vcccc
Y Y33 중에서 분배 법칙에 대한 학습 내용을
Y Y44 대수의
B B44
B B33
Y Y44
A A44
14핀용
1 100 기본 법칙
학습 목표 표현 • 실험 · 실습 방법을 B B44 통하여 불 작성한 논리 회로도를 이용하여 브레드보드에 부품과 배선을 연결하여 실제로 작동하는 회로를 제작한다. 로 옳은 것은?
SW
1 144
1 111
1 122
9 9
8 8
1 133 작성한 논리 회로도를 이용하여 브레드보드에 부품과 배선을 연결하여 실제로 작동하는 회로를 제작한다. 값으로 처리한다.
1 100
1 111
1 122
1 144
1 133
8 8
( ㉢ ): ㉡에 의해 처리된 값을 0과 1로 이루어진 2진
실물로 구현하고 정리할 수 있다.
회로 제작 시 입력 신호는 푸시 버튼 스위치를 활용하고 출력 신호는 LED로 표시되도록 한다. 회로를 보호하기
학습 목표 • 실험 · 실습 방법을 통하여 불 대수의 기본 법칙 중에서 분배 법칙에 대한 학습 내용을 w ① 숫자 ② 문자 수로 표현한다. 보기
1
학습 목표 생활 주변의 디지털 전자 기기의 사용 사례를 알 수 있다. 회로 제작 시 입력 신호는 푸시 버튼 스위치를 활용하고 출력 신호는 LED로 표시되도록 한다. 회로를 보호하기 값으로 처리한다.
14
02 아날로그와 디지털을 구분할 때 성격이 다른 하나는?
실물로 구현하고 정리할 수 있다.


학습 목표 생활 주변의 디지털 전자 기기의 사용 사례를 알 수 있다. • TP점의 전압을 전압계로 측정하여 기록하고, LED 논리(점등 시 ‘1’, 소등 시 ‘0’)를 기록할 ① 전류 ③ 사칙 연산 ③ 소리 ④ 이산적 정보 ㉢ 컴퓨터에서 소리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아날로그 형태

시간
위하여 입력 측에는 저항 1kΩ을, 출력 측에는 LED 전단에 330Ω 저항을 삽입하여 제작한다.
시간 SN7408 SN7432 (1) 지하철에는 시민들의 안전을 위하여 스크린 도 인 소리 데이터를 디지털 형태로 변환하기 위해 ( ㉠ ),
( ㉢ ): ㉡에 의해 처리된 값을 0과 1로 이루어진 2진
② 곡선
① 양자화 표본화 부호화
위하여 입력 측에는 저항 1kΩ을, 출력 측에는 LED 전단에 330Ω 저항을 삽입하여 제작한다.
• TP점의 전압을 전압계로 측정하여 기록하고, LED 논리(점등 시 ‘1’, 소등 시 ‘0’)를 기록할 ⑤ 연속적인 물리량 ② 표본화 부호화 양자화
수 있다.(단, 스위치는 off-‘0’, on-‘1’이다.)
④ 숫자
⑤ 전압
수 있다.(단, 스위치는 off-‘0’, on-‘1’이다.) ③ 표본화 양자화 부호화 ( ㉡ ), ( ㉢ )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수로 표현한다.
④ 양자화 부호화 표본화
Y Y22 66
7 7
B B22 55
4 4
Y Y22 66
불 대수의 실습에 A A11 11 사용되는 2 2 Y Y11 IC 3 3 7408은 AND 게이트 7 7 A A11 11 B B11 22 Y Y11 3 3 A A22 44 B B22 55 어가 설치되어 있다. 이 스크린 도어는 지하철 ( ㉠ ): 아날로그 신호를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잘라 낸다.
G GNNDD 4개, IC 7432는 OR 게이트 4개가 내
G GNNDD
A A22
B B11
필요 지식 02 아날로그와 디지털을 구분할 때 성격이 다른 하나는?
⑤ 부호화 양자화 표본화
다음 세 가지
필요 지식 디지털 전자 기기의 신호 처리 방법을 안다. 과제 선정 다음 세 가지 과제 과제 중에서 각 모둠은 8 한 가지 주제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발표해 ( ㉡ ): ㉠을 통해 얻은 표본값을 디지털화할 수 있는
불 대수의 실습에 사용되는 IC 7408은 AND 게이트 4개, IC 7432는 OR 게이트 4개가 내 7 각 모둠은 한 가지 주제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발표해
과제 선정
필요 지식
이 정차 위치에 정지하면 문이 열리고, 그렇지
필요 지식 디지털 전자 기기의 신호 처리 방법을 안다. 장되어 있고 전원(Vcc)은 14번, 접지(GND)는 7번 핀을 가지는 구조로 되어 있다. 중에서 06 다음의 집적 회로 중 집적 소자가 가장 많은 것은? 값으로 처리한다.
03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장치는?
디지털 신호 본다. 본다.



아날로그 신호 장되어 있고 전원(Vcc)은 14번, 접지(GND)는 7번 핀을 가지는 구조로 되어 있다. ① 비교기 ① LSI ② MSI ③ SSI ( ㉢ ): ㉡에 의해 처리된 값을 0과 1로 이루어진 2진 ㉢
브레드보드용 심벌
핀 배치도(pin arrangements)
IC배치
① 전류
② 곡선
브레드보드용 심벌 않으면 열리지 않는다. 그리고 스크린 도어가
② 부호기(encoder)
(1) 지하철에는 시민들의 안전을 위하여 스크린 도
IC배치
전압 전압 핀 배치도(pin arrangements) ※부품면 - PB (1) 지하철에는 시민들의 안전을 위하여 스크린 도 ③ 소리 ⑤ ULSI 수로 표현한다.
④ VLSI
③ 해독기(decoder)
전압 전압 V Vcccc B B44 A A44 Y Y44 B B33 A A33 Y Y33 V Vcccc B B44 A A44 Y Y44 B B33 A A33 Y Y33 SW 02 아날로그와 디지털을 구분할 때 성격이 다른 하나는? ① 양자화 표본화 부호화
※부품면 -
1 100
④ 아날로그 디지털 변환기
1 144 1 133 1 122 불연속적인 표현 1144 1 133 1 122 1 111 1 100 9 9 8 8 14핀용 어가 설치되어 있다. 이 스크린 도어는 지하철
1 111
9 9
8 8
SW ④ 숫자
⑤ 전압
열린 후에만 출입문이 열리고, 그렇지 않으면
⑤ 디지털 아날로그 변환기
연속적인 V Vcccc 1 144 B B44 1 133 불연속적인 표현 YY33YY44AA44 1 122 1 111 B B33 1 100 A A33 9 9 8 8 V Vcccc 1 144 B B44 1 133 A A44 1 122 Y Y44 1 111 B B33 1 100 A A33 9 9 Y Y33 1 8 8 14핀용 14 PB 어가 설치되어 있다. 이 스크린 도어는 지하철 07 TTL과 CMOS 소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 ㉢
• IC 7432(1개),
표현 재료·자료 및 기기
이 정차 위치에 정지하면 문이 열리고, 그렇지
③ 소리
이 정차 위치에 정지하면 문이 열리고, 그렇지 ② 곡선
SN7408
연속적인
SN7432
수행 순서 및 ✽ 실생활에서 접하는 대부분의 신호가 아날로그임에도 불구하고 디지털 신호로 처리할 경 저항(1KΩ, 3개), PB 스위치(2P, 3개), ② 표본화 부호화 양자화
1 IC 7408(1개), 저항(330Ω, 2개), ① 전류
① 양자화 표본화 부호화
14
표현
① TTL은 NPN형과 PNP형이 있다.
SN7432
SN7408
시간(장비·공구)
않으면 열리지 않는다. 그리고 스크린 도어가
④ 숫자
LED(적색 1개, 청색 1개), 브레드보드(1개), 점프선(브레드보드용, 1m)
시간
출입문이 열리지 않는다. 난이도

결과 정리 우 신호의 조작이 단순하고 신호를 다양하게 처리할 수 있다. 않으면 열리지 않는다. 그리고 스크린 도어가 ⑤ 전압 ② TTL은 바이폴러형이라고도 한다. ② 표본화 부호화 양자화
7 7
2 2
B B22 55
7 7
③ 표본화 양자화 부호화
Y Y22 66
3 3
Y Y22 66
B B22 55
3 3
A A11 11
B B11 22
A A11 11
4 4
A A22 44
A A22
Y Y11
G GNNDD
B B11
G GNNDD
Y Y11
시간
③ 동작 전압은 TTL이 3~18V 범위가 넓고 CMOS
열린 후에만 출입문이 열리고, 그렇지 않으면
A A11 11 B B11 2 2 Y Y11 3 3 A A22 4 4 B B22 55 Y Y22 66 G GNNDD 7 7 A A11 시간 2211 B B11 Y Y11 3 3 A A22 44 B B22 55 Y Y22 66 G GNNDD 7 7 7 8 열린 후에만 출입문이 열리고, 그렇지 않으면 는 5V 정도이다. ③ 표본화 양자화 부호화
04 ◯◯공업고등학교 한 학년은 250명이다. 2진수로 코
•직류 전원 공급 장치(0∼30V/1A, 1대), 회로 시험기(1대), 개인 공구
8
④ 소비 전력 측면에서 볼 때 TTL이 CMOS에 비해
7
(2) 어떤 가수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심사 위원은 4 ④ 양자화 부호화 표본화

드를 부여한다면 최소 몇 비트가 필요한가?
출입문이 열리지 않는다. 난이도
출입문이 열리지 않는다. 난이도 상 소비 전력이 많다. ④ 양자화 부호화 표본화
아날로그 신호 디지털 신호 ① 6비트 ② 7비트 ③ 8비트 ⑤ CMOS는 N채널과 P채널 2종류가 있으며, 이 2
(2) 어떤 가수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심사 위원은 4
• IC
아날로그 신호 재료·자료 및 기기 디지털 신호 7432(1개), IC 7408(1개), 저항(330Ω, 2개), 저항(1KΩ, 3개), PB 스위치(2P, 3개), ④ 9비트 ⑤ 10비트 종류를 조합한 것이다. ⑤ 부호화 양자화 표본화
(2) 어떤 가수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심사 위원은 4
명이다. 참가자의 합격과 불합격 여부는 심사위 ⑤ 부호화 양자화 표본화
• IC 7432(1개), IC 7408(1개), 저항(330Ω, 2개), 저항(1KΩ, 3개), PB 스위치(2P, 3개),
(장비·공구)
재료·자료 및 기기
LED(적색 1개, 청색 1개), 브레드보드(1개), 점프선(브레드보드용, 1m)
(1) 디지털화되고 있는 우리 주변의 전자 기기의 예를 작성하여 보자. 명이다. 참가자의 합격과 불합격 여부는 심사위
•결선할 때에는 전원을 차단한 상태에서 해야 한다.
✽ 실생활에서 접하는 대부분의 신호가 아날로그임에도 불구하고 디지털 신호로 처리할 경 명이다. 참가자의 합격과 불합격 여부는 심사위
수행 순서 및 안전 및 유의 사항 LED(적색 1개, 청색 1개), 브레드보드(1개), 점프선(브레드보드용, 1m) 26 Ⅰ . 디지털 시스템
(장비·공구)
•직류 전원 공급 장치(0∼30V/1A, 1대), 회로 시험기(1대), 개인 공구
03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장치는?
수행 순서 및 ✽ 실생활에서 접하는 대부분의 신호가 아날로그임에도 불구하고 디지털 신호로 처리할 경 원이 ‘O’ 혹은 ‘X’ 버튼을 눌러서 결정된다. 4명 버튼을 눌러서 결정된다. 4명
원이 ‘O’ 혹은 ‘X’ 버튼을 눌러서 결정된다. 4명
원이 ‘O’ 혹은 ‘X’
결과 정리
우 신호의 조작이 단순하고 신호를 다양하게 처리할 수 있다.
우 신호의 조작이 단순하고 신호를 다양하게 처리할 수 있다. •직류 전원 공급 장치(0∼30V/1A, 1대), 회로 시험기(1대), 개인 공구
06 다음의 집적 회로 중 집적 소자가 가장 많은 것은?
결과 정리 교통 카드 이용 • 일반적으로 주어지는 회로의 결선도에는 V CC와 접지는 표시되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회
중 3명 이상이 합격 버튼을 누르면 통과되고 그
중 3명 이상이 합격 버튼을 누르면 통과되고 그
• 안전 및 유의 사항 •결선할 때에는 전원을 차단한 상태에서 해야 한다. 03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장치는?
① 비교기
중 3명 이상이 합격 버튼을 누르면 통과되고 그
② MSI
① LSI


③ SSI
렇지 않으면 실패가 된다. 난이도

• 일반적으로 주어지는 회로의 결선도에는 V CC와 접지는 표시되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회 난이도 ② 부호기(encoder)
렇지 않으면 실패가 된다.
•결선할 때에는 전원을 차단한 상태에서 해야 한다.
안전 및 유의 사항
(1) 디지털화되고 있는 우리 주변의 전자 기기의 예를 작성하여 보자. 로 결선 작업 시 반드시 확인하고 결선해 주어야 한다. 06 다음의 집적 회로 중 집적 소자가 가장 많은 것은?
(1) 디지털화되고 있는 우리 주변의 전자 기기의 예를 작성하여 보자. ③ 해독기(decoder) ④ VLSI ⑤ ULSI
• 일반적으로 주어지는 회로의 결선도에는 V CC와 접지는 표시되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회
로 결선 작업 시 반드시 확인하고 결선해 주어야 한다.
• 결선을 모두 마치면 항상 V CC 단자와 GND 단자 사이의 저항을 측정하여 단락 여부를 점
① 비교기
교통 카드 이용 • 결선을 모두 마치면 항상 V CC 단자와 GND 단자 사이의 저항을 측정하여 단락 여부를 점 렇지 않으면 실패가 된다. 난이도 중
(3) 이 중국집은 점심시간에 자장면과 짬뽕만 주문
④ 아날로그 디지털 변환기
교통 카드 이용 • • 로 결선 작업 시 반드시 확인하고 결선해 주어야 한다. (3) 이 중국집은 점심시간에 자장면과 짬뽕만 주문

• 결선을 모두 마치면 항상 V CC 단자와 GND 단자 사이의 저항을 측정하여 단락 여부를 점 ⑤ 디지털 아날로그 변환기 ① LSI ② MSI ③ SSI
을 받는다. 그리고 여러 명이 같이 오면 한 종류
검한 후 전원을 인가하여야 한다.
검한 후 전원을 인가하여야 한다.
을 받는다. 그리고 여러 명이 같이 오면 한 종류
• 검한 후 전원을 인가하여야 한다. ② 부호기(encoder) 07 TTL과 CMOS 소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로만 주문을 해야 한다. 친구들 8명이서 자장면
(3) 이 중국집은 점심시간에 자장면과 짬뽕만 주문 ④ VLSI
• 로만 주문을 해야 한다. 친구들 8명이서 자장면 ① TTL은 NPN형과 PNP형이 있다. ⑤ ULSI
③ 해독기(decoder)
이나 짬뽕을 주문한다고 할 때 5명 이상이 원하
이나 짬뽕을 주문한다고 할 때 5명 이상이 원하
• 수행 순서 불 대수의 분배 법칙을 확인하기 위하여 다음 식을 만족하는 회로를 제작하고, 회로 시험기

불 대수의 분배 법칙을 확인하기 위하여 다음 식을 만족하는 회로를 제작하고, 회로 시험기
는 것으로 주문을 통일하려고 한다. 난이도
• 수행 순서 로 작동 상태를 확인한 후 실습 결과를 정리한다. ④ 아날로그 디지털 변환기 하 하 ② TTL은 바이폴러형이라고도 한다.
는 것으로 주문을 통일하려고 한다. 난이도
을 받는다. 그리고 여러 명이 같이 오면 한 종류
수행 순서 로 작동 상태를 확인한 후 실습 결과를 정리한다.
불 대수의 분배 법칙을 확인하기 위하여 다음 식을 만족하는 회로를 제작하고, 회로 시험기 ③ 동작 전압은 TTL이 3~18V 범위가 넓고 CMOS
• 분배 법칙: A + (B · C) = (A + B) · (A + C)
로만 주문을 해야 한다. 친구들 8명이서 자장면
분배 법칙: A + (B · C) = (A + B) · (A + C) ⑤ 디지털 아날로그 변환기
• • 로 작동 상태를 확인한 후 실습 결과를 정리한다. 는 5V 정도이다.
04 ◯◯공업고등학교 한 학년은 250명이다. 2진수로 코
④ 소비 전력 측면에서 볼 때 TTL이 CMOS에 비해
(2) 생활 속에서 어떤 점이 편리해졌는지 작성하여 보자. ① 브레드보드에 불 대수의 기본 법칙 중 분배 법칙 실습하기를 위한 논리 회로도를 그림 1과 드를 부여한다면 최소 몇 비트가 필요한가? 07 TTL과 CMOS 소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생활 속에서 어떤 점이 편리해졌는지 작성하여 보자. ① 브레드보드에 불 대수의 기본 법칙 중 분배 법칙 실습하기를 위한 논리 회로도를 그림 1과
이나 짬뽕을 주문한다고 할 때 5명 이상이 원하 소비 전력이 많다.
같이 결선한다. V CC는 14번 핀에, GND는 7번 핀에 연결한다.
계획하기
분배 법칙: A + (B · C) = (A + B) · (A + C)
준비하기
계획하기
준비하기
• ② 직류 전원 공급 장치에서 +5V를 회로에 공급한다. 입력인 PB ① 6비트 ② 7비트 ③ 8비트 ⑤ CMOS는 N채널과 P채널 2종류가 있으며, 이 2
같이 결선한다. V CC는 14번 핀에, GND는 7번 핀에 연결한다. 스위치 A, B, C의 on-off
• (2) 생활 속에서 어떤 점이 편리해졌는지 작성하여 보자. 는 것으로 주문을 통일하려고 한다. 난이도 ① TTL은 NPN형과 PNP형이 있다.

② 직류 전원 공급 장치에서 +5V를 회로에 공급한다. 입력인 PB 스위치 A, B, C의 on-off ④ 9비트 ⑤ 10비트 종류를 조합한 것이다.
상태에 따라 출력인 LED 1, LED 2의 점등 상태를 실습하면서 주어진 측정 포인트(TP-Y 1,
① 모둠별로 회의를 통하여 주어진 조건들을 분석하여 과제를 선정한다.
① 모둠별로 회의를 통하여 주어진 조건들을 분석하여 과제를 선정한다.
상태에 따라 출력인 LED 1, LED 2의 점등 상태를 실습하면서 주어진 측정 포인트(TP-Y 1,
• TP-Y 2)의 전압을 측정하여 실습 결과표에 기록한다. 출력 Y 1, Y 2는 측정한 전압값이
② 모둠별로 선정된 과제에 대한 효율적인 논리 회로도 제작 절차에 대하여 토론해
• ① 브레드보드에 불 대수의 기본 법칙 중 분배 법칙 실습하기를 위한 논리 회로도를 그림 1과 ② TTL은 바이폴러형이라고도 한다.
② 모둠별로 선정된 과제에 대한 효율적인 논리 회로도 제작 절차에 대하여 토론해
TP-Y 2)의 전압을 측정하여 실습 결과표에 기록한다. 출력 Y 1, Y 2는 측정한 전압값이
• H(high)이고 LED가 켜지면 1, 측정한 전압값이 L(low)이고 LED가 꺼지면 0을 기록한다.
• ③ 입력 A, B, C에 따른 출력 Y 1, Y 2의 논리식을 작성한다. 본다. 본다. ③ 동작 전압은 TTL이 3~18V 범위가 넓고 CMOS
같이 결선한다. V CC는 14번 핀에, GND는 7번 핀에 연결한다.
H(high)이고 LED가 켜지면 1, 측정한 전압값이 L(low)이고 LED가 꺼지면 0을 기록한다.26 Ⅰ . 디지털 시스템

③ 입력 A, B, C에 따른 출력 Y 1, Y 2의 논리식을 작성한다.
④ 출력 Y 1, Y 2의 논리식이 동일하여 분배 법칙이 성립되는 것을 확인한다. 는 5V 정도이다.
126 Ⅳ. 논리 회로 설계
126 Ⅳ. 논리 회로 설계
② 직류 전원 공급 장치에서 +5V를
• • ④ 출력 Y 1, Y 2의 논리식이 동일하여 분배 법칙이 성립되는 것을 확인한다. 회로에 공급한다. 입력인 PB 스위치 A, B, C의 on-off
• 04 ◯◯공업고등학교 한 학년은 250명이다. 2진수로 코
124 Ⅳ. 논리 회로 설계 상태에 따라 출력인 LED 1, LED 2의 점등 상태를 실습하면서 주어진 측정 포인트(TP-Y 1, ④ 소비 전력 측면에서 볼 때 TTL이 CMOS에 비해
계획하기
124 Ⅳ. 논리 회로 설계 TP-Y 준비하기 드를 부여한다면 최소 몇 비트가 필요한가?
탐구 과제 25 2)의 전압을 측정하여 실습 결과표에 기록한다. 출력 Y 1, Y 2는 측정한 전압값이
탐구 과제 25 소비 전력이 많다.

H(high)이고 LED가 켜지면 1, 측정한 전압값이 L(low)이고 LED가 꺼지면 0을 기록한다. ⑤ CMOS는 N채널과 P채널 2종류가 있으며, 이 2
③ 8비트
① 6비트
② 7비트
① 모둠별로 회의를 통하여 주어진 조건들을 분석하여 과제를 선정한다.
③ 입력 A, B, C에 따른 출력 Y 1, Y 2의 논리식을 작성한다.
⑤ 10비트
종류를 조합한 것이다.
• ④ 9비트 ② 모둠별로 선정된 과제에 대한 효율적인 논리 회로도 제작 절차에 대하여 토론해
④ 출력 Y 1, Y 2의 논리식이 동일하여 분배 법칙이 성립되는 것을 확인한다.
본다.
124 Ⅳ. 논리 회로 설계 126 Ⅳ. 논리 회로 설계 26 Ⅰ . 디지털 시스템 탐구 과제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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