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1 진로 포트폴리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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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4차 산업혁명의 등장


◎ 독일의 ‘산업 4.0’
‘산업 4.0’은 독일이 자국 제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주도권
을 이어가기 위해 구상한 차세대 산업혁명을 말한다. 세계 최고 수

준의 제조업 역량을 자랑하던 독일은 중국과 한국 등 후발 국가의
기술 추격과 빠른 고령화로 인한 생산 인구 부족으로 위기를 맞았
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정보통신기술(ICT)과 제조업을 융합하여

생산에 투입되는 인력을 최소화하는 자동 생산 체계를 구축하는
‘산업 4.0’이라는 전략을 추진하였다.
▲ 스마트 공장의 생산 현장
◎ 4차 산업혁명의 정의
세계경제포럼 회장 클라우스 슈바프는 2016년 다보스포럼에서

독일의 ‘산업 4.0’에 의해 탄생한 자동화 기술의 확산이 제조업뿐
만 아니라 경제 전반의 생산과 사회 구조의 변동을 가져온 현상을
4차 산업혁명으로 지칭하였다. 슈바프는 4차 산업혁명을 “3차 산

업혁명을 기반으로 디지털, 바이오와 물리학 사이의 모든 경계를
허무는 융합 기술 혁명”으로 정의하고 정치·경제·사회의 새로
운 패러다임으로 제시하였다.

▲ 클라우스 슈바프(K.Schwab, 1938~) 세계경제포럼 회장
◎ 4차 산업혁명의 주요 특징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들은 정보를 자
동으로 데이터화하고 분석하여 현실과 가상의 세계를 하나로 연

결한 O2O(Online-To-Offline) 체계를 구축하였다. 4차 산업혁명
은 자동으로 처리된 오프라인과 온라인상의 정보를 바탕으로 개
인별 맞춤형 생산을 촉진한다는 점에서 정보를 수동적으로 온라
인에 입력해야 했던 3차 산업혁명과 구별된다.




























▲ 인터넷에 연결된 O2O 냉장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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