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 진로 포트폴리오
P. 3










이 책의 구성과 특징 2018년부터 희망하는 학교에 한해 중학교의 자유학

기제가 자유학년제로 확대 시행됩니다. 아울러 올해
중학교 1학년 학생부터 2015 개정 진로와 직업 교육
과정에 따른 교과서로 수업을 받게 됩니다.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맞아 급변하는 직업 세계를 올바르게 인식하여
학생들이 진로를 스스로 탐색하고 행복한 미래를 디자인할 수 있는 새로운 진로 교육 자료도 필요합니다.
이 책은 이러한 다양한 상황을 고려하여, 학생들이 진로와 직업 교과 시간뿐만 아니라 자유학년제 진로 탐색 활동
시간에도 꾸준히 진로 활동을 하며 고등학교 진학과 미래 진로 설계에 밑바탕이 될 포트폴리오를 완성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구성하였습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맞춘 다채로운 진로 활동과 4차 산업혁명, 미래 직업 변화 트렌드 등 ‘차이
최신 심리 검사지 나는’ 읽기 자료


06 모방 시 짓기로 자아 존중감 높이기 04 다양한 직업 분야 알아보기 4차 산업혁명은 ‘초연결성’, ‘초지능화’, ‘융합화’에 기반하여 ‘모든 것이 상호 연결되고 보
활동 목표 모방 시 짓기로 나의 특성을 정리하고 자아 존중감을 높일 수 있다. 활동 목표 다양한 직업을 분야별로 분류할 수 있다. 다 지능화된 사회로 변화’한다는 특징이 있다. 4차 산업혁명은 인류가 전혀 경험하지 못할 3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
만큼 빠른 속도로 획기적인 기술의 진보와 전 산업 분야의 혁신적인 개편을 불러일으킬 것 ◎ 3대 핵심 기술 영역
다음 시를 참고하여 모방 시를 짓고, 친구들과 공유해 보자. 1 다음 그림에서 직업인을 찾아 써 보자(단, 건물 안에서 일하고 있을 것이라고 예상되는 직업인 이다. 디지털, 바이오, 물리학은 4차 산업혁명을 촉진한 핵심 기술 영역이다. 과 4차 산업혁명
도 포함한다.). 거에 증기 기관의 발명이 철도라는 근대적인 교통수단의 시발점이 되었듯
이, 디지털, 바이오, 물리학의 발전은 가상 환경과 물리 환경을 통합한 가상 디지털 기술 물리학 기술
나는 내가 좋다 강태련(학생 작품) 초연결성 ICT를 기반으로 하는 사물 인터넷(IoT) 및 만물 인터넷(IoE; Internet of Everything) 물리 시스템(Cyber-Hysical System)을 구축하는 계기로 작용하고 있다. 바이오 기술
의 진화를 통해 인간-인간, 인간-사물, 사물-사물을 대상으로 한 초연결성이 기하급
나는 내가 좋다. 나는 내가 좋다. 수적으로 확대

키가 커서 높은 곳을 볼 수 있고 겉모습은 무섭지만 초지능화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의 결합·연계를 통해 기술과 산업 구조의 초지능화가 강화 디지털 기술
높은 선반에 있는 것을 쉽게 꺼낼 수 있으며 바다 같은 마음씨를 가지고 있는 내가
모델 같이 키가 큰 내가 나는 매우 좋다. 융합화 ‘초연결성’, ‘초지능화’에 기반하여 기술간, 산업간, 사물-인간 간의 경계가 사라지는 핵심 과제 자료의 디지털화를 통한 복합적인 분석
나는 좋다. ‘대융합’의 시대 전망
나는 내가 좋다. 연관 기술 사물 인터넷(IOT), 인공지능(AI), 빅데이터, 공유 플랫폼
나는 내가 좋다. 운동을 잘 하지 못하고 기술 활용 예 스마트 약통
예술적 감각이 있고 무뚝뚝하며 말을 많이 하지 않지만 - 자동적으로 약 기록 요약
상상력이 풍부하여 그래도 나는 내가 좋다. - 사용자에게 이용 현황 통보
망상을 잘하는 내가 - 선택에 따라 가족, 친구에게도 통보
나는 참 좋다. 나는 내가 무조건 좋다. - 약물 과다 복용 방지
나는 내가 좋다
바이오 기술
산업혁명 단계에 따른 생산의 변천사

내가 찾은 직업 핵심 과제 생물학 정보의 분석 및 기술 정밀화를 통한 건강 증진
연관 기술 유전공학, 합성 생물학, 바이오 프린팅
기술 활용 예 유전자 조작
- 사용 목적에 따라 유전자 조작
- 유전 질환 등에 활용
- 동물의 유전자 조작
인공지능, 바이오
컴퓨터, 인터넷 기반 기반 CPS 혁명
지식정보 혁명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기
전기 에너지 기반
2 1 에서 찾은 직업을 분야별로 분류해 보자. 술의 융합으로 사람-사
증기 기관 기반 대량 생산 혁명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물-공간이 초연결성, 초 물리학 기술
스티커 TALK! 직업명 직업 분류 직업명 직업 분류 기계화 혁명 전동기의 발명으로 대량 생산 라인이 자동화되고, 지능화, 융합화
사람은 생산 라인의 점검
생산이 가능해지고 노동 및 관리를 수행 핵심 과제 현실 공간과 가상 공간의 연계를 통한 가상 물리 시스템 구축
좋아요! 응원 메시지를 남겨 주세요. 증기 기관의 발명으로 기 력이 절약 * C P S ( C y b er -P h y sic al 연관 기술 무인 운송 수단, 3D 프린팅, 로봇 공학, 나노 신소재, 대체 에너지
계적인 장치에서 제품을 계가 통합되는 가상 물리 시스템
System): 가상 세계와 현실 세
생산
기술 활용 예 로봇 수술
- 의사가 로봇 팔을 조종해서 수술 시행
- 직접 만지기 어려운 부위까지 시술
1차 산업혁명 2차 산업혁명 3차 산업혁명 4차 산업혁명 - 보다 정교한 수술 가능
도움말 직업 분류는 56, 57쪽의 국가 직무 능력 표준(NCS)과 한국 고용 직업 분류를 참고한다.
12 Part 1. 나의 이해 진로 활동 55 64 Part 2. 직업 세계의 이해 진로 정보 플러스 65
02 나의 학습 나무 그리기 09 고등학교 진학 준비하기 진로 정보 플러스 미래 직업 변화 트렌드와 역량 진로 정보 플러스 진로 체험 기관 및 장소
활동 목표 진로에서 학습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활동 목표 고등학교 진학을 위한 활동 계획을 세울 수 있다.
진로·직업 체험 학습
1 미래 직업 세계의 변화
1 나의 학습 경험을 바탕으로 학습 나무를 그려 보자. 1 준비된 고등학생이 되기 위해 중학생으로서 실천할 수 있는 계획을 써 보자. 서울시립청소년직업체험센터 ‘하자’•진로 체험 구로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직업 체험
중학교에 입학한 후부터 지금까지 학습에서 즐거움을 느끼거나 어려움을 느낀 경험을 적는다.
도움말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신로 200 서울특별시 구로구 남부순환로 946 평생학습관 2층
◎ 기존 직업의 고부가가치화
02)2677-9200 www.haja.net 02)2689-8753 www.gurojinro.com/main/main.php
영어 동화책 읽기 방송 동아리 활동 복지 시설 봉사 기계화 및 자동화는 인간에게 새로운 역할을 부여하는 형식으로 발전해 갈 수 있다. 언론
활동 영역의 사례를 들면, 『LA타임스』는 지진 보도 알고리즘인 *퀘이크봇(Quakebot)을 통해 지 서울시립청소년미디어센터•스스로넷 체험 노원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상상이룸’•직업 체험
동아리 활동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255 서울특별시 노원구 노해로 502 KT노원지사 신관 4층
예 동아리에서 독서 활동 방과 후 활동 봉사 활동 역 내 지진 관련 보도 기사를 자동적으로 작성하고 있다. 이러한 로봇 저널리즘
예 길거리에서 의 발전에 따라 향후에는 속보성 기사는 점차 로봇이 수행하게 되고, 기자는 창 *퀘이크봇(Quakebot) 02)795-8000 www.ssro.net 02)936-3326 www.sangsangirum.net/
쿠키를 다 만들고 취미 활동
쓰레기 치우는 뒷정리까지 마치고 의력과 기획력이 필요한 탐사 보도 등에서 가치 판단과 심층 취재를 통해 기사 미국 지질조사국의 정보를 이용해 지진 서울시립청소년문화교류센터•국제 활동 설명회 도봉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꿈여울’•현장 직업 체험
내역을 자동으로 감지하는 알고리즘 기반
봉사 활동이 늦 게 집 에 가 서 의 시사점 및 함의 향상에 집중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의 기사 작성 소프트웨어 서울특별시 중구 퇴계로 26가길 6 서울특별시 도봉구 도봉로 552 도봉구민회관 3층
보람 있었다.
힘들었다. 02)755-1024 www.mizy.net 02)2091-2343 www.dobongdream.or.kr/
동아리 활동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여성 과학인과의 멘토링 지원 마포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희망나래’•진로 체험
입시 설명회 참석 독서 활동 방과 후 활동 봉사 활동 용돈 기입장 쓰기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7길 22 서울 마포구 성산로 128 마포중앙도서관 5층
취미 활동 기존 직업이
진로 체험 진로 체험 나 시간·용돈· 시간·용돈 · 고부가가치화될 02)6411-1000 www.wiset.re.kr 02)322-2660 www.mhmnr.or.kr/
사례
활동 활동 건강 관리 건강 관리 한국생명공학연구원•견학 서대문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바람’•진로 체험
대전광역시 유성구 과학로 125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포방터길 110 구립 홍은청소년문화의집
042)860-4114 www.kribb.re.kr 02)395-1318 myway1318.or.kr/
대인 관계 교과 학습 기타
강동 진로직업체험센터 ‘상상팡팡’•진로 체험 성동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진로 체험
서울특별시 강동구 구천면로 395 서울특별시 성동구 고산자로 270 성동구청
02)481-7088 3388.gd.go.kr 02)2286-6164 self.sd.go.kr/
웃는 얼굴로 학습 플래너 쓰기
대하기
인천광역시청소년진로지원센터•진로 체험 성북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미래창창’•진로 체험
인천광역시 남동구 미래로 17 이노프라자.텔 502호 서울특별시 성북구 종암로 167
대인 관계 교과 학습 기타
동아리 예술·체육 032)762-5642 www.jobguide.or.kr 02)2038-2132 www.sbcareer.or.kr/
봉사 활동
교과 학습 금융 서비스 언론
주제 선택 진로 탐색 부산시청소년종합지원센터 ‘두드림’•현장 직업 체험 송파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꿈마루’•진로 체험
기존 단순 반복적 서류 업무 대신 인 신속한 사실 전달과 대량 데이터 분 부산광역시 사상구 덕포동 247-6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 326 송파구청 별동 행복나눔일
간의 직관과 의사 결정이 필요한 고 석 작업에서 탈피하여 가치 판단과 051)304-1020 bs3.ox.or.kr 자리센터 2층
부가가치 업무에 집중 취재를 중심으로 기사의 고급화가 02)2147-2384 www.songpaggoommaru.co.kr
2 1 에서 계획한 활동 중 두 가지를 선택하여 구체적인 실천 계획을 세워 보자. •모기지 전문가 가능 강남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나래꿈터’•진로 체험
2 1 에서 쓴 학습 경험 중 나의 진로에 도움이 된 경험을 한 가지 고르고, 그 경험이 어떻게 도움 •고액 자산 관리자 •분야별 전문 기자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64길 7 역삼청소년수련관 2층 은평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드림아지트’•현장 직업 체험
•금융 공학자
• 관련 분야에 대한 *통섭적 잡지
02)550-3627 www.ysnarae.or.kr/
서울특별시 은평구 백련산로4길 16 은평청소년수련관 청소
이 되었는지 구체적으로 써 보자. 순위 활동 목표 실천 계획 •전문 외환 딜러 의료 서비스 발행인 년창의팀 드림아지트
◯ ◯ 노인정에서 9월부터 12월까지 매월 둘째 주 토요일에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패턴 인 강북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난나’•진로 체험 070)7113-4996 www.woori1318.or.kr/
1학년 2학기에 노인정 봉사 활동 16시간 하기
4시간씩 봉사 활동하기 식 등을 활용하여 단순 반복적 서류 *퀘이크봇(Quakebot) 서울특별시 강북구 4.19로 74 난나강북청소년수련관
업무나 진단 업무를 대체하고, 처치 여러 분야를 넘나들어 새롭게 융합된 것 02)6715-6600 www.nanna.seoul.kr/ 중구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드림톡톡’•진로 체험
와 수술 등 의사 본연의 업무 집중 을 만들어 내는 것.
1위 서울특별시 중구 동호로5길 19 중구청소년수련관
•응급실 의사 강서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드림로드’•진로 체험 02)2250-0580 blog.naver.com/j_youth
•암 진단 의사 서울특별시 강서구 우현로 34 우장산동주민센터
2위
02)2699-8723 gsjob.or.kr/
98 Part 3. 나의 진로 탐색 진로 활동 145 70 Part 2. 직업 세계의 이해 진로 정보 플러스 121
• 흥미롭고 재미있는 활동지를 나의 이해 → 직업 세계 • 진로 정보 플러스: 4차 산업혁명 이해하기, 진로 체
이해 → 나의 진로 탐색 → 나의 진로 디자인 등 험 정보, 진로 설계를 위한 도서 목록 등 활동의 이해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분류하고 체계화하였습 를 돕는 다양하고 깊이 있는 읽기 자료를 수록하였습
니다. 니다.
친구, 선생님과 응원 스티커 나누며 평가하기
짚고 나의 진로 개발 역량 검사하기(1) 개인·사회 영역
넘어 가기! 1. 다음 문항은 스스로에 대한 생각을 알아보는 것입니다. 각 문항을 읽고 나의 생각이나 태도와 비슷한 번호에
표시하세요.
전혀
1 진로 개발 역량 지표란? 문 항 그렇지 그렇지 보통 그렇다 매우
않다 않다 이다 그렇다
진로 개발 역량이란 진로를 선택하고 준비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가치와 성향 등을 의미한다. 한국
직업능력개발원은 2016년 학생 진로 개발 역량 지표 조사를 통해 학생의 진로 개발 역량을 측정하고, 중학교 진로 교 1) 나는 나에게 주어진 과제나 일을 잘 할 수 있다. ① ② ③ ④ ⑤ 스티커 TALK!
육의 효과를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진로 개발 역량 지표’를 개발하였다. 2) 나는 나 자신을 소중하게 생각한다. ① ② ③ ④ ⑤
3) 내 삶의 주인공은 바로 나 자신이라고 생각한다. ① ② ③ ④ ⑤
진로 개발 역량 지표 4) 나는 나 자신에 만족한다. ① ② ③ ④ ⑤
2. 다음 문항은 평소 생활에 대한 것입니다. 각 문항을 읽고 나의 생각이나 태도와 비슷한 번호에 표시하세요. 좋아요! 응원 메시지를 남겨 주세요.
개인·사회 영역 진로 관리 영역 학업 영역 부가 영역
전혀
문 항 그렇지 그렇지 보통 그렇다 매우
긍정적 자아 개념 진로 인식 학업 설계 독서 않다 않다 이다 그렇다
자기 주도성 진로 탐색 학습 태도 학교생활 만족 1) 나는 내가 해야 할 일을 성실하게 한다. ① ② ③ ④ ⑤
2) 나는 한 번 시작한 일은 끝까지 해내려고 노력한다. ① ② ③ ④ ⑤
사회성 진로 설계 학업 성취 행복(일상생활 만족)
3) 나는 주어진 일뿐만 아니라 스스로 필요한 일을 찾아서 한다. ① ② ③ ④ ⑤
시민 의식 4) 나는 여러 가지 학교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① ② ③ ④ ⑤
(학급, 동아리, 봉사, 진로, 모둠 활동 등)
[그림] 진로 개발 역량 지표의 구성
5) 나는 나와 다른 의견도 존중하고 받아들인다. ① ② ③ ④ ⑤
진로 개발 역량 지표는 개인·사회, 진로 관리, 학업의 3개 대영역 아래 10개 하위 영역과 세부 항목으로 구성된다. 6) 나는 과제나 일을 수행할 때,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한다. ① ② ③ ④ ⑤
진로 교육을 받은 후 학생의 행동 변화에는 진로 관련 역량뿐만 아니라 다른 사회·심리적 변화도 포함하기 때문에 진
7) 나는 새로운 것에 대해 도전하는 것을 좋아한다. ① ② ③ ④ ⑤
로 개발 역량 지표는 학습, 적응, 학교생활 등 진로 교육의 의도된 변화, 의도되지 않았던 변화를 포괄하는 다양한 영 8) 나는 목표를 높이 세우고 그것을 이루려고 노력한다. ① ② ③ ④ ⑤
역을 측정한다.
3. 다음 문항은 다른 사람들과의 생활에 대한 것입니다. 각 문항을 읽고 나의 생각이나 태도와 비슷한 번호에 표
[표] 개인·사회 영역 세부 항목 정의
시하세요.
하위 영역 세부 항목 정의
긍정적 자신감 자신에게 주어진 과제나 일을 잘할 수 있다는 태도 문 항 그렇지 전혀 그렇지 보통 그렇다 매우
자아 개념 않다 이다 그렇다
자존감 자신에게 만족하며, 자신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태도 않다
성실성 맡은 일을 성실한 자세로, 끝까지 해내려는 태도 1) 나는 친구들과 잘 지낸다. ① ② ③ ④ ⑤
적극성 맡겨진 일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자신에게 주어진 일 외에도 필요한 일을 스스로 찾아서 하는 태도
자기 2) 나는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한다. ① ② ③ ④ ⑤
주도성 유연성 본인과 다른 사람의 의견이 다를 수 있음을 받아들이는 태도 3) 나는 처음 만나는 친구와도 쉽게 친해질 수 있다. ① ② ③ ④ ⑤
창의성 새롭고 유용한 것을 생각해 낼 수 있는 능력 4) 나는 다른 사람들이 하는 말을 잘 이해할 수 있다. ① ② ③ ④ ⑤
진취성 새로운 일에 도전하기를 두려워하지 않는 태도
5) 나는 내 친구의 기분이 어떤지 잘 이해한다. ① ② ③ ④ ⑤
대인 관계 다른 사람들과 잘 어울릴 수 있는 능력
6) 나는 나의 감정을 상황에 맞게 잘 표현한다. ① ② ③ ④ ⑤
사회성 의사소통 상대방의 말을 잘 이해하고 본인의 뜻하는 바를 글과 말을 통해 잘 전달할 수 있는 능력 7) 나는 나의 의견을 잘 전달할 수 있다. ① ② ③ ④ ⑤
협업 사람들과 협조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자신이 맡은 업무를 책임감 있게 수행하는 능력
8) 나는 학교 활동(모둠 활동, 동아리 등)을 할 때 친구들과 협력을 잘한다. ① ② ③ ④ ⑤
타인 배려 다른 사람의 입장을 먼저 생각하고, 어려운 일을 당한 사람을 도우려고 하는 태도 • 활동지 하단의 ‘스티커 TALK!’ 란에 칭찬과 응원 문
9) 나는 학교 활동(모둠 활동, 동아리 등)에서 나의 역할을 적절하게 수행한다. ① ② ③ ④ ⑤
시민 의식 공동체 의식 규칙과 질서를 존중하고, 공동체의 조화로운 발전을 생각하고 행동하는 태도
세계 시민 의식 다른 문화를 존중하고, 세계에서 일어나는 일에 관심을 갖고 행동하는 태도
구를 붙여 주며 즐겁게 활동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짚고 넘어 가기! 41 짚고 넘어 가기! 43
• 커리어넷, 워크넷,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등의 최신 심
리 검사지 등을 통해 자신을 이해하고 진로를 탐색하
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1   2   3   4   5   6   7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