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3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지도서
P. 23




1 새로운 직업 만들기
진 로 활 동
활동 목표 모둠 개별 문제 해결하기

미래 사회에 필요한 새로운
직업을 만들 수 있다. 일정한 조건에 따라 미래 사회에 필요한 새로운 직업을 만들어 보고, 나의 관심
분야를 조합하여 만든 직업을 발표해 보자.

활동 방법
• 학생들에게 친숙한 가상 현실 1. 다음 사진을 보고 미래 사회에 필요한 새로운 직업을 만들어 보자.
을 주제로 새로운 직업과 하는
일에 대해 문장을 완성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관심 분야를 2개
또는 3개 조합해서 새로운 직업 • 만약에 가상 현실 기술이 발전한다면
명과 그 직업이 하는 일을 구체
적으로 작성하도록 지도한다.

• 관심 분야는 산업명, 직업명 상 가상 현실 중독 치료자 직업이 생겨날 것이다.
관없이 작성해도 된다고 안내
한다.
지도상 유의점 현실과 가상 현실을
• 인터넷 검색 등을 통해 새로운 • 이 직업은 구분하지 못하는 사람을 치료하는 일을 한다.
직업이 현재 존재하지 않는지
과학적이고 논리적으로 검증을
해야 함을 안내한다.



활동 방법 2. 관심 분야를 두 개 이상 조합해서 새로운 직업을 만들어 발표해 보자.
①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를 두 개 이상 선택한
후 분야 간에 서로 보완하
거나 협력할 수 있는 방법 관
을 찾는다. 심
② ①번에서 찾은 방법을 실현 우주 산업 식품 산업

할 수 있는 직업을 상상한 후

그 직업의 특징을 가장 잘 드
러낼 수 있는 이름을 만든다.
융합





우주 식품 개발자










대 우주에서 식용이 가능한 인스턴트 식품을 개발하고 화성으로 이주했을 때
한 화성에서 생산 가능한 식용 식물을 연구하는 일을 한다.






68 Ⅱ. 일과 직업 세계 이해 1. 변화하는 직업 세계 이해 69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