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 고등학교 체육 지도서
P. 5











핵심 질문
단원 꿰뚫어 보기
Q1 공정한 경쟁을 위해 지켜야 하는 경기 예절은 무엇일까?
1. 단원 핵심 개념
단원의 목 단원의 목적적 공정한 경쟁을 하기 위해서는 상대방 또는 상대 팀을
경쟁 의미 대인 간의 소 대인 간의 소통과 경기 통과 경기 배려하기 위한 경기 예절을 준수해야 한다. 경기 예절을
인간은 다양한 유형의 게임 및 스포츠에 참여하여 경쟁 상황과 예절을 실천 예절을 실천하여 원만한 하여 원만한
경쟁 구조를 경험한다. 대인 관계를 대인 관계를 위한 위한 준수하지 않으면 공정한 경쟁이 이루어질 수 없다. 경쟁
태도를 기른다
태도를 기른다..
상황 판단
경쟁의 목표는 게임과 스포츠 상황에서 숙달된 기능과 상황에 단원에서 배우는 축구, 농구, 핸드볼, 야구, 배드민턴 등의
적합한 전략의 활용을 통해 성취된다.
종목을 통해 상대방과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는 방법을
경쟁·협동 수행
스포츠 활동은 공정한 경쟁과 협력적 상호 작용이 이루어질 때 배울 수 있으며, 경쟁의 올바른 가치를 습득할 수 있다.
공동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키울 수 있
키울 수 있는 역량는 역량
대인 관계
경쟁 활동에 필요한 페어플레이, 팀워크, 운동 예절 등은 원만한 경쟁적 신체 경쟁적 신체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강한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강한 Q2
대인 관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준다. 체력과 신체 체력과 신체적 기능 및 전략을 배우며, 상적 기능 및 전략을 배우며, 상 경쟁 스포츠에서 승리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대방을 배려 대방을 배려하고 존중하는 경기 예절 역량하고 존중하는 경기 예절 역량
을 키울 수 을 키울 수 있다. 나아가 공동체 의식, 의있다. 나아가 공동체 의식, 의 경쟁 스포츠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종목과 관련된 기
사소통 능력 사소통 능력, 대인 관계 능력, 책임감, 공정, 대인 관계 능력, 책임감, 공정
본 기능을 익히고, 이를 바탕으로 상황에 맞는 전략을 실
성 등을 기를 성 등을 기를 수 있다.수 있다.
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경기를 위한 기능과 전략은 단기
2. 경쟁 스포츠 간의 노력으로는 완성될 수 없으므로 지속적인 연습을
실천과 역량 함양
통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단원의 짜임에 따른 질문을 항상 염두에 두면서 경쟁 요소가 많은 다양한 유형의 경기를 수행하도록 한다.
단원의 짜임 핵심 질문(학습 내내 생각해야 할 질문) 경쟁 스포 경쟁 스포츠 실천 과정츠 실천 과정
평가와 반성 평가와 반성 Q3 다양한 경기 전략과 전술을 경기 상황에 적용하려면 어
영역형 경쟁 스포츠 떻게 해야 할까?
01 축구, 농구, 핸드볼, 풋살 등의 공정한 경쟁을 위해 지켜야 하는 경기 예절은 무엇일까? 경쟁 스포츠 수행
경쟁 스포츠 수행
스포츠 수행하기
운동 방법 선택 다양한 경기 전략을 이해하고 이를 적절히 활용할 수
운동 방법 선택
새로운 경쟁 가치
새로운 경쟁 가치
경쟁 스포츠 종목 선정 있는 적용 능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동료
경쟁 스포츠 종목 선정
02 필드형 경쟁 스포츠 경쟁 스포츠에서 승리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야구, 소프트볼 등의 스포츠 수행하기
경쟁 목표 설정
경쟁 목표 설정
들과 함께 반복적으로 전략 및 전술을 위한 연습을 해야
자기 신체 수준 이해
네트형 경쟁 스포츠 자기 신체 수준 이해 한다. 또한 이를 경기 상황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침착하
03 테니스, 배구, 탁구, 배드민턴 등의 다양한 경기 전략과 전술을 경기 상황에 적용하려면
스포츠 수행하기 어떻게 해야 할까? 게 상황을 판단하고 결정할 수 있는 결단력이 요구된다.
단원 꿰뚫어 보기 9595
94 Ⅲ. 경쟁 단원 꿰뚫어 보기
(책)고등체육_3차제출본.indb 94 2017-07-12 오후 7:26:27 (책)고등체육_3차제출본.indb 95(책)고등체육_3차제출본.indb 95 2017-07-12 오후 7:26:29
2017-07-12 오후 7:26:29
단원 꿰뚫어 보기
경쟁 스포츠와 경기 예절 경쟁 스포츠를 배워 보자!
■경쟁 스포츠의 의미와 가치 경쟁 활동에 참여한다는 것은 단지 유형 종목 특징
승부를 가르기 위한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 원만한 대인관 영역형 축구, 농구, 핸드볼, 풋살, 럭 상대 팀의 영역에 들어가
계 능력을 통해 다른 참여자들을 존중하고 배려한다는 의미를 가 경쟁 비, 미식축구, 필드하키 등 서 골을 성공시키는 종목
진다. 즐겁게 경쟁 활동에 참여하고 다른 참여자들과 승부를 겨루 도구를 사용하여 던지고,
는 것도 중요하지만 과도한 경쟁 활동은 오히려 경쟁이 가지고 있 필드형 야구, 소프트볼, 크리켓, 티 치고, 받는 활동을 중심으
는 긍정적 가치를 감소시킨다. 따라서 경쟁 활동을 지도할 때는 경 경쟁 볼, 킥런볼, 발야구 등 로 공격과 수비를 번갈아
기 기능 및 전략에 대한 지도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서로 소통하고 가면서 하는 종목
경쟁의 긍정적 가치를 습득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네트를 중심으로 개인 또
테니스, 배구, 탁구, 배드민
네트형 는 팀이 마주서서 공 또는
턴, 족구, 세팍타크로, 인디
■경기 예절 경쟁 스포츠에서는 참여자들이 서로 배려하고 존중 경쟁 셔틀콕을 상대방의 코트로
아카 등
하는 스포츠맨십과 페어플레이, 존중과 배려의 정신 등과 같은 경 넘기는 종목
기 예절을 중요시 한다. 학생들은 경쟁 스포츠에 참여하는 다른 참
여자들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태도를 함양함으로써 원만한 대인관 경쟁 스포츠를 통한 역량 기르기 과정
계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으며, 공정한 경쟁의 가치
를 습득할 수 있다. 경쟁 스포츠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기르기 위해서는 우선 자신의
신체 능력 수준을 이해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수준에 맞
사례_ FIFA의 페어플레이 기 는 경쟁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할 수 있는 경쟁 스포츠가 무
국제축구연맹(FIFA)은 주관 대회마다 선수들 엇인지 파악해야 한다. 종목이 선정된 후에는 해당 종목의 기능과
의 존중과 배려 정신을 강조하고 공정한 경
전략을 익힐 수 있는 운동 방법을 탐색하고 실천하며, 경기 상황에
쟁을 독려하기 위한 페어플레이 기를 경기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해야 한다. 또한 평가와 자기반성을 통
전 행사에 등장시킨다.
해 새로운 경쟁 가치를 습득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Ⅲ. 경쟁 79






고체지도서.indd 79 2017-09-05 오후 4:06:39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