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57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257
다. 단원 교수·학습 방법
교수·학습
차시 단원 내용 전개 교수·학습 활동 기능·역량 자료
방법
• 의 다양한 제품은 어떠한 재료로 만들어졌을지 이야기해 보고. 어떤 재료를 사
도입 [생각 열기]
용했는지 조사하도록 하여 실생활에 다양한 재료가 사용되고 있음을 이해시킨다.
[학습 계획 질의·응답
• 학습 목표를 제시하고, ‘지금 나는’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 자신의 현재 상태를
세우기]
점검하여 이 단원의 학습 계획을 세워 보도록 지도한다.
전개 • 의 질문을 통해, 제조 기술의 특징에 대해 가지고 있는 생각을 자유롭게 이야기해 • ppT
보도록 지도한다. • 동영상
자료
1차시 강의
[소주제 ❶] • 제조 기술의 일반적 특징과 다른 기술과 비교되는 특징을 설명한다.
토의 학습
제조 기술의 특징 • 제조 기술의 사회적, 경제적 영향과 특징에 대해 설명한다.
발표 학습
• 을 통해, 제조 기술이 어떤 특징을 가지고 실생활에 영향을 주는지 생각해 보게
한다.
• 의 질문을 통해, 역사와 관련지어 제조 기술이 시대별로 어떤 제품에 주로 사용
되었을지 발표해 보도록 지도한다.
[소주제 ❷] • 시대별로 제조 기술에 사용된 주재료와 생산 방식을 이해시킨다.
2~3 강의
제조 기술의 발달 • 생산 방식에 따라 이용되는 도구와 기계의 이용을 설명한다.
차시 발표 학습
과정 • 를 활용하여 생산 방식과 기계의 이용에 따른 동력원의 변화를 설명한다.
조사하기
탐색하기
• 을 통해, 시대별 제품이 어떤 생산 방식과 재료를 사용하였는지 조사해 보고 종합
적용하기
해 보는 활동을 지도한다.
종합하기
• 의 질문을 통해, 관심 있는 제품의 재료가 다른 것으로 바뀐다면 어떨지 자유롭
게 이야기해 보도록 지도한다.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
• 제품을 제작할 재료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재료의 특성을 설명한다.
• ppT
4~6 [소주제 ❸] 강의 • 목재의 특성과 가공재의 이용에 관하여 설명한다.
• 사진 자료
차시 재료의 특성과 이용 발표 학습 • 금속 및 플라스틱의 특성과 종류, 이용에 관하여 설명한다.
기술 시스템 • 동영상
• 다양한 신소재의 특성과 이용에 관하여 설명한다. 설계 능력
자료
• 을 통해, 재료의 특성을 이해하여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책상의 재료를 바
꾼다면 어떤 특징을 갖게 될지 창의적으로 사고하도록 지도한다. 의사소통
역량
• 의 질문을 통해, 미래의 생활에서 사용되는 제품이나 제품의 제조 방식이 어떻게
변화할지 예측해 보도록 지도한다.
• 제조 기술이 가진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안으로의 미래 제조 기술의 변화를 예측해 보
[소주제 ❹] 강의
도록 지도한다.
제조 기술의 발달 토의 학습
• 제조 기술에 도입될 최신 기술로 인해 제품과 생산 방식의 변화를 예측해 보도록 지도
전망 모둠 학습
한다.
• 체험 실천과 연계하여 제조 기술의 발전 방향이 윤리적이고 친환경적일 수 있는 방안을
7~8 토의해 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차시
• 자료를 통해 제조 기술 업체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살펴보고 토의 주제를 정해 보도록
지도한다.
• 토의 및
토론 활동
[체험 실천] 조사 및 • 제조 기술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조사해 보고, 방향의 항목을 설정해 보도록 지도한다.
자료
제조 기술의 발달 토의 학습 • 나아가야 할 방향에 관하여 어떠한 활동들이 이어지고 있는지 조사해 보고, 그 활동들
전망하기 모둠 학습 이 적합한지 토의해 보도록 지도한다.
• 를 활용하여 단원 학습 내용을 평가하고, 단원 학습 후 달라진 스스로의 모습을 • 평가
정리 써 보도록 지도한다. 양식지
7. 생산 기술과 제조 기술의 세계 03. 제조 기술의 특징과 발달
254 255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255 2017-07-28 오후 1:01: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