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55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255
단계별 유의점 점검 포인트 | 생산 현장을 견학하기 위하여 견학 계획서
평가하기 를 작성하여 학습 효과를 높이고 안전하게 견학하며, 견학
사전 학습하기(20분) ⇨ 제조 기술 시스템의 단계별 요소를 고려하여 견학 에 임하는 태도에 대하여 평가한다.
할 제조 현장과 적용할 투입 요소와 제조 과정을 탐색하여 정리하여 보도
자기 평가
록 하고, 현장 견학 시 도움이 될 수 있는 제품의 정보와 견학 장소에 대해
평가 견학 목적에 맞도록 실행할 수 있는 견학 계획서를 작성하였는가?
사전에 알아보도록 지도한다. 기준
우수 견학 목적에 맞도록 실행할 수 있는 견학 계획서를 작성하였다.
예시
답안
투입 요소 생산 과정
보통 견학 목적에 맞도록 부분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견학 계획서를 작성하였다.
디자인 및 설계 - 시제품 제작 및 견학 목적에 맞도록 실행할 수 있는 견학 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이 미흡하
생산 설비, 인력, 자본, 재료, 정보, 테스트 - 주조 - 단조 - 프레스 미흡 였다.
시간, 태양광 에너지 등 - 엔진 조립 – 차체 조립 – 도장
– 의장(최종 조립 공정) - 검수 평가 학습 효과를 높이고 안전하게 견학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충분히 조사하
기준 였는가?
제품의 특징 미리 알아야 할 사항 우수 학습 효과를 높이고 안전하게 견학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충분히 조사
하였다.
보통 학습 효과를 높이고 안전하게 견학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조사하였다.
주행 중 이산화 탄소 배출을 줄이
중대형 승용차를 생산하는 공장으
기 위해 아이디어 설계를 통해 연 학습 효과를 높이고 안전하게 견학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조사하는 것이
로 차량 30만 대와 엔진 60만 대의 미흡
비를 향상시키고 친환경 차를 생 미흡하였다.
생산 능력을 갖춤.
산함.
평가 사전 지식을 적용해 보며, 예절과 안전 사항을 지켜 견학하였는가?
기준
우수 사전 지식을 적용해 보며, 예절과 안전 사항을 지켜 견학하였다.
견학하기(체험 활동) ⇨ 견학 현장을 방문하여 제조 기술 시스템에 관련된
보통 사전 지식을 적용해 보며, 예절과 안전 사항을 부분적으로 지켜 견학하였다.
내용을 토대로 사전에 학습한 사전 지식과 연관하여 견학하고 새롭게 알
게 된 내용을 활동지에 기록한다. 궁금한 질문을 통해 질문 내용 및 답변을 사전 지식을 적용해 보며, 예절과 안전 사항을 지켜 견학하는 것이 미흡하
미흡
정리한다. 현장 견학 시 작업 현장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태도에 유의하고, 였다.
안전한 견학을 위하여 개인 행동은 하지 않는다. 견학 이후에는 보고서 작
점검 포인트 | 동료의 잘한 점과 부족한 점을 발견하고, 잘한 점은 적극 활
성을 통해 제조 기술 시스템의 단계를 이해하고, 투입, 과정, 산출 그리고
용하도록 한다.
되먹임의 단계를 직접 체험하고 확인하며 제조 기술 시스템의 특징을 이해
동료 평가
하도록 한다. 새롭게 알게 된 사실과 느낀 점을 작성하여 다음 차시 학습에
평가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기준 견학의 준비와 실행 과정에 모둠원 모두가 적극적으로 협력하였는가?
예시 생략 우수 견학의 준비와 실행 과정에 모둠원 모두가 적극적으로 협력하였다.
답안
보통 견학의 준비와 실행 과정에 모둠원들이 부분적으로 협력하였다.
발표하기(25분) ⇨ 발표를 통해 다양한 체험 현장에서 새롭게 알게 된 점
과 느낀 점을 공유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자신의 의견을 분명하게 전달할 미흡 견학의 준비와 실행 과정에 모둠원들이 협력하는 것이 미흡하였다.
수 있도록 한다.
나의 성찰
• 이 단원을 배운 후 자신이 잘할 수 있는 부분과 보완해야 할 부분을 솔직
히 적도록 한다.
• 이 단원의 주 핵심 역량은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과 기술 활용 능력이므
도움 자료
로 이 부분이 향상되었는지, 좀 부족한 요소는 어느 부분인지 확인한다.
• 향상된 부분과 부족한 부분에 대한 자기 성찰 시간을 갖도록 한다.
▶ 체험처 선정 시 유의 사항
• 건설 현장 같은 경우는 위험할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안전이 확보된 곳 기술적 문제 제조 기술과 관련된 문제를 이해하고 다양한 해결책을 탐색하여 창
을 견학할 수 있도록 한다. 해결 능력 의적인 아이디어를 구현하고 이를 평가하고 개선할 수 있다.
• 체험처는 진로 체험처와 관련하여 선정하도록 하고, 가능한 한 현장 견 제조 기술 시스템 투입, 과정, 산출 그리고 되먹임의 과정을 이해하
기술 시스템
학형이나 현장 체험형으로 생산 현장을 방문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설계 능력 여 제품을 제조할 때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고 제품의 생산 과정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 체험 안전 자료 사이트: 교육부 꿈길 http://www.ggoomgil.go.kr
지식 정보 처리
• 체험 전 안전 관련 동영상: 교육부 꿈길 진로 체험 안전 동영상(학생용) 역량 견학 학습에서 얻은 지식과 정보를 처리하고 활용할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embed/lFHYrvm9RcM)
7. 생산 기술과 제조 기술의 세계 02. 제조 기술 시스템
252 253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253 2017-07-28 오후 1:0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