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51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251
다. 단원 교수·학습 방법
교수·학습
차시 단원 내용 전개 교수·학습 활동 기능·역량 자료
방법
도입 • 의 그림과 질문을 통해 흥미를 유발하고, 운동화를 만드는 과정에서 필요한 것
[생각 열기] 들을 알아보는 활동을 하도록 지도한다. 운동화의 편리한 기능을 생각해 보고, 이러한
[학습 계획 질의·응답 편리한 기능을 가지려면 어떠한 과정을 통해 만들어졌을지 토의해 보도록 지도한다.
세우기] • 학습 목표를 제시하고, ‘지금 나는’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 자신의 현재 상태를
점검하여 이 단원의 학습 계획을 세워 보도록 지도한다.
전개
• 의 질문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제품들의 편리한 점과 이러한 제
품을 만드는 기술에 대하여 생각해 보고 발표하도록 한다.
•ppT
1차시 • 동영상
•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제품들을 발표해 보고, 이 제품들의 편리한 점을 토의해 보도
자료
록 지도한다.
[소주제 ❶]
강의 • 제조 기술의 의미를 설명한다.
제조 기술 시스템의
조사·발표 • 제조 기술 시스템의 체계화된 단계인 투입, 과정, 산출 그리고 되먹임의 단계를 설명한
의미와 단계별 세부
학습 다.
요소
• 투입, 과정, 산출 그리고 되먹임의 세부 내용을 설명하고, 학습자가 관심 있는 제품을
예로 들어 부연 설명을 한다.
조사하기
탐색하기
• 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제품들은 어떤 과정을 통해 만들어지는지 적용하기
조사해 보는 활동을 통해 제조 기술 시스템의 단계를 이해한다. 활용하기
• 의 질문을 통해, 실제 운동화가 어떤 과정을 통해 만들어질지 고민해 보고, 본인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
이 원하는 디자인과 기능을 생각해 보도록 지도한다. •ppT
2~3 [소주제 ❷] 강의 •사진 자료
차시 제품의 생산 과정 발표 학습 기술 시스템 • 동영상
• 구체적으로 운동화가 생산되는 과정을 살펴보고, 투입 단계에서의 제품 개발 및 설계,
설계 능력
과정 단계에서의 생산 관리 및 제품 제작, 산출 단계의 제품 생산, 되먹임 단계에서의 자료
품질 관리 및 검사 등을 설명한다.
지식 정보
처리 역량
• 실제 제품 생산 과정에서의 제조 기술 시스템을 살펴보고, 제조 기술의 의미, 제조 기술
시스템의 구성 요소를 실제 견학을 통해 정리하고, 배운 내용을 되돌아볼 수 있도록 지
도한다.
• 견학 목적 설정하기: 제품을 생산하는 현장 견학을 통해 확인하거나 알고 싶은 내용을
정리한다. • 견학
• 견학 장소 정하기: 가까운 곳의 다양한 생산 현장을 알아보고, 사전에 견학 장소를 섭 활동 자료
[체험 실천]
4~5 견학 학습 외한다. 인근의 소규모 농장, 물품 제조 현장, 제과점 등
제품 생산 현장
차시 모둠 학습 • 사전 계획 학습하기: 교통편, 생산 과정 사전 조사 및 생산 과정에 대한 문의 질문, 견학
견학하기
시 유의점 등을 사전에 준비한다.
• 견학하기: 모둠별로 견학 활동을 실시하고, 생산 과정의 재료, 설계, 공정에 관한 내용
을 정리하여 보고서를 작성한다.
• 발표하기: 작성한 보고서를 발표하며 공유한다.
• 를 활용하여 견학 체험 학습과 단원 학습 내용을 평가하고, 단원 학습 후 달라진 • 평가
정리 스스로의 모습을 써 보도록 지도한다. 양식지
7. 생산 기술과 제조 기술의 세계 02. 제조 기술 시스템
248 249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249 2017-07-28 오후 1:0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