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49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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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움 자료 점검 포인트 | 생산 기술을 이용한 인간 생활의 유용한 변
평가하기 화를 제시하고, 마인드맵으로 정리하여 발표에 임하는 태
마천루를 가능하게 한 엘리베이터의 탄생
도에 대하여 평가한다.
승강기는 동력을 사용하여 사람이나 화물을 수직 방향으로 이동시키기
자기 평가
위해 이용하는 기계 장치이다. 승강기는 흔히 엘리베이터의 동의어로 간주
평가 토의 주제와 목적을 정확히 이해하였는가?
되지만, 영국에서는 리프트라는 용어가 사용되고 있다. 오늘날 고층 건물 기준
에는 승강기가 필수적인 존재로 자리 잡았다. 무더운 여름날 승강기가 가
우수 토의 주제와 목적을 정확히 이해하였다.
동되지 않는 고층 건물은 상상만 해도 아찔하다. 인류는 오래전부터 승강
기를 꿈꾸어 왔지만, 현대적인 승강기가 보급되는 데에는 19세기 미국의 보통 토의 주제와 목적을 이해하였다.
기술자인 오티스(Elisha Graves Otis, 1811년~1861년)의 공이 컸다. 사실
미흡 토의 주제와 목적을 이해하는 것이 미흡하였다.
상 엘리베이터라는 용어도 오티스가 개발한 승강기의 상표명에서 비롯되
었다. 평가 토의 주제에 맞는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였는가?
기준
승강의 원리를 구현하려는 시도는 오래전부터 시작되었다. 기원전 236
년에 아르키메데스는 도르래에 줄을 매달아 사람들이 잡아당기는 원시적 우수 토의 주제에 맞는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였다.
인 형태의 승강기를 만들었다. 화물용뿐만 아니라 승객용도 있었다. 로마
보통 토의 주제에 맞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시대의 극장에서는 관객을 놀라게 하려는 목적으로 연기자를 무대에서 들
어 올리기 위해 일종의 체어리프트(chair lift)를 사용했다고 한다. 미흡 토의 주제에 맞는 의견을 제시하는 것이 미흡하였다.
근대에 들어와 승강기는 본격적인 탐구의 대상이 되었다. 1405년에 독
평가
일의 군사 기술자 콘라트 키저(Konrad Kyeser)는 밧줄과 바퀴를 활용하여 기준 토의 결과를 주제에 부합되게 논리적으로 정리하여 발표하였는가?
사람을 이동시키는 승강기를 설계했다. 18세기에 프랑스의 루이 15세는 우수 토의 결과를 주제에 부합되게 논리적으로 정리하여 발표하였다.
‘나는 의자(flying chair)’라는 장치를 사용했는데, 하인들이 줄을 잡아당기면
자신은 반대쪽 줄에 매달린 의자를 타고 2층으로 올라가는 식이었다. 당시 보통 토의 결과를 주제에 부합되게 정리하여 발표하였다.
부유층의 저택에는 지하실에 위치한 부엌에서 식사 장소인 홀까지 음식을
미흡 토의 결과를 주제에 부합되게 정리하여 발표하는 것이 미흡하였다.
전송하는 승강기가 인기를 누리기도 하였다.
그러나 기존의 승강기에는 해결되어야 할 핵심적인 문제가 있었다. 바 점검 포인트 | 동료의 잘한 점과 부족한 점을 발견하고, 잘한 점은 적극 활
로 안전성의 문제였다. 승강기의 줄이 끊어져 아찔한 사고가 발생하는 용하도록 한다.
경우가 빈번했기 때문이었다. 그나마 화물이면 다행이었지만, 인명 피해
동료 평가
가 발생하면 속수무책이었다. 사실상 19세기 초만 해도 승강기의 안전성 평가 발표 자료는 계획적이고 맡은 역할에 맞게 준비하였는가?
이 담보되지 않았기 때문에 승강기는 주로 화물을 이동하는 데 사용되 기준
었다. 안전성의 문제를 해결하여 승객용 승강기의 세계를 연 사람이 바 우수 발표 자료는 계획적이고 맡은 역할에 맞게 준비하였다.
로 오티스였다.
보통 발표 자료는 부분적으로 계획적이고 맡은 역할에 맞게 준비하였다.
1857년에는 오티스의 승강기가 실제로 보급되기 시작했다. 브로드웨이
에 있는 5층짜리 건물인 하우워트 백화점에 오티스의 승강기가 설치되었
미흡 발표 자료를 계획적이고 맡은 역할에 맞게 준비하는 것이 미흡하였다.
던 것이다. 세계 최초의 승객용 승강기였다. 그것은 건물 중앙에 위치한 증
기 기관에 의해 구동되었으며, 453킬로그램의 하중을 분당 12.2미터의 속
도로 들어 올릴 수 있었다. 이후에도 승강기의 속도와 안전성을 높이려는
노력은 계속되었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세상을 바꾼 발명과 혁신 - 승강기
나의 성찰

• 이 단원을 배운 후 자신이 잘할 수 있는 부분과 보완해야 할 부분을 솔직
하게 적도록 한다.
• 이 단원의 주 핵심 역량은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과 기술 활용 능력이므
로 이 부분이 향상되었는지, 좀 부족한 요소는 어느 부분인지 확인한다.
• 향상된 부분과 부족한 부분에 대한 자기 성찰 시간을 갖도록 한다.

기술적 문제 생산 기술과 관련된 문제를 이해하고, 다양한 해결책을 탐색하여 창
해결 능력 의적인 아이디어를 구현할 수 있다.
기술 시스템 생산 기술의 이해를 통해 기술적 개선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설계 능력 촉진할 수 있다.
마인드맵을 활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발표할
의사소통 역량
수 있다.



7. 생산 기술과 제조 기술의 세계 01. 생산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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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247 2017-07-28 오후 1:0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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