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50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250








. 제조 기술 시스템





가. 단원 개요


대단원 7. 생산 기술과 제조 기술의 세계 차시 계획(시간) 5차시
단원명
소단원 02. 제조 기술 시스템 교과서 관련 쪽수 194~199쪽
•제조 기술 시스템의 의미와 단계별 세부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 목표
•제품의 생산 과정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성취 기준 [9기가04-02] 제조 기술 시스템의 의미와 단계별 세부 요소를 이해하고 제품의 생산 과정을 설명한다.

제조 기술은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만들어 낸 재료를 다양한 방법으로 가공하여 생활에 필요한 제품을 만드는 것이다. 이러한 제조 기술은
생활의 편의를 도모하며, 제조 기술로 만들어진 제품들은 또다시 다른 분야의 기술의 발달과 함께 다양한 재료의 가공, 생산 방법의 발달을 가
성취 기준 해설
져왔다. 제조 기술의 의미와 제조 기술 시스템의 투입-과정-산출-되먹임의 과정을 이해하고, 제조 기술 활동에서 시스템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구체적 사례를 통해 설명한다.

조사하기, 탐색하기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 총론 수준
기능 교과 역량 지식 정보 처리 역량
적용하기, 활용하기 •기술 시스템 설계 능력 핵심 역량
학습 요소 •제조 기술의 의미 | 제조 기술 시스템 | 투입, 과정, 산출 그리고 되먹임 •제품 연구 | 제품 개발 | 제품 생산
교과 연계 및
•중학교 사회 ‘경제’ 영역의 ‘경제생활과 선택’, ‘시장과 자원 배분’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재구성





나. 평가 방향 이 단원은 제조 기술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제조 기술 시스템의 단계별 세부 요소인 투입-
과정-산출-되먹임의 과정을 이해하고, 제품의 생산 과정에 적용하도록 하여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 및
기술 활용 해결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은 제조 기술 시스템의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탐색하여 문
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 아이디어를 구현하여 평가하고 개선할 수 있는 능력이다.
↳ ‘기술 시스템 설계 능력’은 제조 기술 시스템의 투입, 과정, 산출 그리고 되먹임의 과정을 이해하여
제품을 제조할 때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고 제품의 생산 과정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




평가 준거 성취 기준 [9기가04-02-01] 제조 기술 시스템의 개념을 이해하고 단계별 세부 요소에 따른 제품의 생산 과정을 설명한다.
평가 기준 평가 방법 평가 시기

지필형 평가
상 제조 기술 시스템의 개념을 분석하고 단계별 세부 요소를 적용한 제품의 생산 사례를 제시할 수 있다.
서술형 평가
관찰 평가 중간고사
중 제조 기술 시스템의 개념을 설명하고 단계별 세부 요소를 적용한 제품의 생산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자기 평가 기말고사
동료 평가
하 제조 기술 시스템의 의미와 개념을 말할 수 있다.
보고서 평가




• 지필형 및 서술형 평가: 학습 내용 요소와 다양한 주제의 논술로 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을 평가한다.
•관찰 평가: 견학 목적 및 장소의 선정, 자료 조사, 역할 분담, 발표의 과정 전반에 대한 관찰을 토대로 평가에 반영한다.
•자기 및 동료 평가: 참여도 향상을 위한 자기 평가와 동료 평가 체크 리스트 작성을 통하여 평가에 반영한다.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보고서 평가: 제조 기술과 관련된 견학 학습 전에 준비 상태를 활동지를 통해 확인하고 보고서 평가에 반영한다.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 내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며 협력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학습 요소들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는지 다양한 사례 발표를 통해 평가하고, 피드백을 할 수 있도록 한다.


7. 생산 기술과 제조 기술의 세계 02. 제조 기술 시스템
248 249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248 2017-07-28 오후 1:01:50
   245   246   247   248   249   250   251   252   253   254   2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