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95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295
다. 단원 교수·학습 방법
교수·학습
차시 단원 내용 전개 교수·학습 활동 기능·역량 자료
방법
• 의 그림과 질문을 통해 흥미를 유발하고, 학생들이 건설 구조물과 관련하여 건
도입 [생각 열기]
설 기술의 문제점에 대하여 이야기하도록 지도한다.
[학습 계획 질의·응답
• 학습 목표를 제시하고, ‘지금 나는’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 자신의 현재 상태를
세우기]
점검하여 이 단원의 학습 계획을 세워 보도록 지도한다.
전개 • 의 질문을 통해, 생활 주변 건설 구조물에서 발생될 수 있는 문제점이 무엇인 • ppT
가 생각하고, 그 내용을 발표하도록 한다. • 동영상
1차시 자료
[소주제 ❶] • 건설 기술 시스템에서 발생될 수 있는 문제점을 찾을 수 있다.
강의·조사
건설 기술과 • 기획, 설계·시공, 유지 관리 단계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찾아 해결책을 제시할 수
발표 학습
관련된 문제 있다.
• 을 통해, 생활 속에서 느끼는 건설 기술의 윤리적 문제와 그 해결 방안을 조사
하여 발표시킨다.
• 의 질문을 통해, 층간 소음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찾아보고, 그 해결하는 탐색하기
방안을 생각할 수 있도록 한다. 조사하기
설계하기 • ppT
• 층간 소음이 발생될 수 있는 상황을 이해하고, 해결 방안에는 무엇이 있는지 찾아
제작하기 • 사진 자료
보도록 지도한다.
평가하기
• 해결 조건과 준비해야 할 재료 및 공구를 제시하고 유의 사항을 설명한다.
• 건설 기술 관련 문제 해결 활동의 평가 방법에 대하여 학생들에게 제시한다.
기술적 문제
• 무엇이 문제인가: 문제의 상황을 확인하고, 문제를 탐색하고 이해하도록 한다. 해결 능력
[소주제 ❷]
• 어떻게 해결할까: 문제 해결을 위한 정보를 수집하고 자료를 정리한다. 정리한 자료
건설 기술 문제의 강의·
를 이용하여 제시된 문제의 해결 방안을 생각하게 하여 대안을 설계해 나간다. 확산
창의적 해결 발표 학습 기술 시스템
2~5 적 사고 기법을 활용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고 스케치 한다. 설계 능력
문제 해결
차시 • 만들어 보자: 해결 방안을 적용하여 건설 구조물 모형과 완충재를 구상한다. 준비된 • ppT
1. 무엇이 문제인가 학습
재료와 공구를 가지고 건설 구조물 모형과 완충재를 안전에 유의하면서 모둠별로
2. 어떻게 해결할까 모둠 학습 • 공구 사용
제작한다.
3. 만들어 보자 창의적 사고 법 관련 자
역량 료
[유의 사항]
• 조사 및 설
• [무엇이 문제인가]에서는 정보 수집 단계에서 학생들이 기존 구조물에 들어 있는 바
계 활동 자
닥 완충재 및 층간 소음의 원인을 정확하게 찾아낼 수 있도록 한다.
료
• [어떻게 해결할까]에서는 최적의 아이디어가 도출되도록 하고, 스케치해 본 것을 구
체화하여 구상도를 그려 보게 한다.
• [만들어 보자]에서는 안전에 유의하면서 제작할 수 있도록 하고, 공구의 사용법을 정
확하게 설명한다. 그리고 제작 시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이 무엇인지 찾아볼 수 있도
록 한다.
• [평가해 보자]를 통해 스마트폰에 소음 측정 앱을 설치하여 완충재의 성능을 측정해
본다.
• [문제해결 평가표]를 통해 지식, 기능, 태도 면에서 평가해 보도록 지도한다. • 평가
6차시 4. 평가해 보자 발표 학습
양식지
• 을 통해 건설 기술 문제의 해결 활동을 하면서 알게 된 점과 성취한 점이 무
정리 엇인지 발표해 보도록 한다.
8. 건설 기술의 세계 03. 건설 기술의 문제 해결
292 293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293 2017-07-28 오후 1:0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