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94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294








. 건설 기술의 문제 해결





가. 단원 개요


대단원 8. 건설 기술의 세계 차시 계획(시간) 6차시
단원명
소단원 03. 건설 기술의 문제 해결 교과서 관련 쪽수 240~247쪽
•건설 기술과 관련된 문제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 목표
•건설 기술과 관련된 문제의 해결책을 창의적으로 탐색하고 실현하며 평가할 수 있다.
성취 기준 [9기가04-07] 건설 기술과 관련된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책을 창의적으로 탐색하고 실현하며 평가한다.

건설 기술과 관련된 문제점들은 과정 단계의 기획, 설계, 시공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다. 주변 건설 구조물을 통해 관련 문제점을 정확하게 파악
성취기준 해설 하여 이해하고, 발생된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안을 창의적으로 탐색하여 새로운 건설 구조물을 생산할 때 피드백이 되도록 한다. 또한 건설 기술
문제를 해결하는 창의적 체험 활동을 통해 문제점들이 해결된 방안이 구현되어 다양한 형태의 아이디어로 제작할 수 있도록 한다.
탐색하기, 조사하기
•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 총론 수준
기능 설계하기, 제작하기 교과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 기술 시스템 설계 능력 핵심 역량
평가하기
•기획 단계에서 발생하는 문제 | 설계 및 시공 단계에서 발생하는 문제 | 유지 관리 단계에서 발생하는 문제
학습 요소
•층간 소음을 줄이는 완충재 만들기
교과 연계 및 •중학교 기술 ‘기술 시스템’ 영역의 ‘정보 통신 기술 시스템’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재구성 •중학교 가정 ‘가정 생활과 안전’ 영역의 ‘주생활 문화’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나. 평가 방향 이 단원은 건설 기술과 관련된 문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건설 기술에 대한 문제의 대안을 창의
적으로 탐색하고 실현하며, 평가를 통해 보완할 부분을 다시 되먹임하는 단계별 과정을 통해 기술적 문
제 해결 능력 및 기술 시스템 설계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은 건설 기술과 관련된 문제를 이해하고 다양한 대안을 탐색하여 창의적
아이디어를 구현하고, 최선의 대안을 선정하여 평가하고 개선할 수 있는 능력이다.
↳ ‘기술 시스템 설계 능력’은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건설 기술의 투입, 과정, 산출 그리고 되먹임의
흐름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거나 설계하는 능력이다.


평가 준거 성취 기준 [9기가04-07-00] 건설 기술과 관련된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책을 창의적으로 탐색하고 실현하며 평가한다.

평가 기준 평가 방법 평가 시기

상 건설 기술과 관련된 문제를 종합적으로 분석하며, 해결책을 창의적으로 탐색하고 실현하며 평가할 수 있다. 프로젝트 평가
관찰 평가 중간고사
중 건설 기술과 관련된 문제를 분석하며, 해결책을 탐색하고 실현할 수 있다.
자기 평가 기말고사
하 건설 기술과 관련된 문제를 이해하며, 해결책을 나열할 수 있다. 동료 평가




• 프로젝트 평가: 건설 기술과 관련된 문제 상황을 인식하고 문제를 탐색하여 이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도출하여 완충재를 제작하고 성능
을 평가하는 전반적인 과정을 평가한다.
• 관찰 평가: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며 창의적인 아이디어 선정과 각 단계로 안전에 유의하면서 문제 해결 과
평가 방법 및 정을 하고 있는지 관찰하여 평가한다.
유의 사항
• 자기 및 동료 평가: 자기 평가와 동료 양식 활동지 작성을 통하여 평가에 반영한다.
모둠 학습에서 역할 배분을 잘하여 전체 학생이 스스로의 역할에 충실히 할 수 있도록 한다.
문제 해결 과정에서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 내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며 협력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8. 건설 기술의 세계 03. 건설 기술의 문제 해결
292 293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292 2017-07-28 오후 1:02:25
   289   290   291   292   293   294   295   296   297   298   2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