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22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322









정리
10 11

캐릭터 인형 관리 방법 안내 및
캐릭터 디자이너 소개하기
활동 자료 정리하기




지도상의 유의점 동영상과 참고 자료를 통해 캐릭터 디자이너 직업의 정보를 지도상의 유의점 양말로 만든 캐릭터 인형을 세탁할 때에는 될 수 있는 대로 중
안내하고, 이 직업을 가지기 위해 필요한 점과 더 알고 싶은 성 세제로 손빨래하도록 안내하고, ‘학생용 활동 자료’를 작성
점에 대해 서로 이야기를 나누도록 지도한다. 하도록 지도한다.


영상 자료
‘캐릭터 디자이너 - YTN(6분 37초)’
↳ https://www.youtube.com/watch?v=kAJMrzbZ7v4
‘내일을 잡아라, 인형 디자이너 - 한국고용정보원(5분 12초)’
↳ https://www.youtube.com/watch?v=6cUxSYL9gwQ


동영상은 교사가 미리 확인한 후 2∼3분 정도로 잘라서 필요한 부분만 시청
하도록 한다.
12


학생 평가 실시하기






관련 직업(군) 평가 방식


· 양말을 활용하여 캐릭터를 창안하고, 캐릭터 인형을 만드는 전 과정에 대
해 학생의 자기 평가와 교사의 관찰 평가를 실시한다.
· 자신이 만든 캐릭터 인형을 소개하는 발표와 경청하는 모습의 관찰을 통
해 관계 형성 능력을 평가한다.
· 캐릭터 디자인 인형 제작 과정 및 완성 작품에서 창의성과 손바느질 및 인
형 제작 능력을 평가한다.



평가

주요 역량 평가 기준
캐릭터 디자이너는 기존의 인물이나 사물 등을
캐릭터 디자이너
만화나 영화의 목적에 맞게 새로운 모습으로 디 · 자신이 디자인한 캐릭터를 잘 표현할 수 있도록 바느
자인하는 사람이다. 캐릭터 디자인은 시각적인 형태를 디자인하는 것도 중 생활 자립 능력 질을 잘하였다.
· 재료를 낭비 없이 잘 활용하였다.
요하지만, 캐릭터의 탄생에서 성장 과정, 주변 캐릭터와의 관계 등 하나의 인
격체를 창조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자신이 디자인한 캐릭터에 친밀감을 느낀다.
관계 형성 능력
·다른 학생이 만든 작품의 장점을 찾아내어 칭찬한다.

창의적 ·캐릭터가 신선하고 창의적이다.
사고 역량 ·양말 활용 아이디어와 표현 방법이 창의적이다.




안전ㆍ유의 사항








부록
320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320 2017-07-28 오후 1:02:39
   317   318   319   320   321   322   323   324   325   326   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