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27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327
6 8
가구 사용상의 불편했던 점이나 최종 아이디어
문제 상황 및 고려 사항을 설정하기 스케치하기
지도상의 유의점 모둠을 구성하고, 모둠원이 협의하여 그동안 가구를 사용하 지도상의 유의점 모둠원의 아이디어를 수합하여 아이디어의 장점과 단점을 비
며 불편했던 점이나 다양한 문제 상황 및 고려 사항을 설정 교하여 가장 참신하고 실현 가능한 아이디어로 의견을 모으
한다. ‘학생용 활동 자료 1’을 제공하여 가구를 사용해야 할 고, 이를 수정·보완하여 최종 아이디어를 선택하여 간략하
사용자의 연령대, 사용하고자 하는 가구의 종류, 가구가 갖추 게 스케치한다.
어야 할 중요 요소(안전성, 견고함, 내구성, 분해 및 재조립의
가능성, 디자인 등)를 고려하여 모둠원이 함께 토의하여 설
정하도록 한다.
모둠 구성은 3~4명 정도가 적당하며, 차시의 여유가 있거나 설계 도면이 정
해져 있는 활동을 할 경우에는 1~2명의 구성도 가능하다.
7
제작할 가구를 주제로
아이디어 제시하기
지도상의 유의점 제작하고자 하는 가구를 주제로 모둠원은 머릿속으로 구상하
여 아이디어를 제시한다. 제품이나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최적의 아이디어를 선정하는 것은 대부
분의 직업인들이 주로 하는 직무 중 하나이며,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거나 기획을 할 때 반드시 필요한 업무이다. 그러므로
이와 관련하여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생산하고 최적의 아이디
어를 선정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발명 단원에서의 아이디어 사고 기법과 비교 분석을 통한 아
이디어의 수렴 기법 등을 통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평가하고
구체화시킬 수 있도록 한다.
자유 학기제 수업 자료
325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325 2017-07-28 오후 1:02: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