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29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329
정리
15 17
제작한 가구의 사용 목적 및 특징, 체험 활동과 관련된
사용 방법 등을 발표하기 직업 이야기해 보기
지도상의 유의점 모둠별로 만들어진 가구의 사용 목적 및 특징, 디자인의 창의 지도상의 유의점 ① 활동과 관련된 직업에는 어떤 것이 있을지를 이야기해 보
성, 사용 방법 등을 발표한다. 제작한 가구만의 특징이나 장 도록 한다.
점, 참신한 아이디어, 소비자의 기호에 맞춘 콘셉트 등을 소 ② 가구 디자이너, 인테리어 디자이너, 예술 공예가, 가구 조
개하고, 홈쇼핑의 쇼핑 호스트가 되어 직접 가구를 판매하 립 및 검사원, 가구 제조 및 수리원, 디스플레이어, 자재 관
는 입장에서 제품의 특징을 설명한다. 또 실제 판매를 한다 리 사무원 등
면 어느 정도로 가격을 책정하여 판매하는 것이 좋을지 생각
해 보도록 한다. 18
수업 및 활동
관련 직업(군)
내용 정리하기
지도상의 유의점 ① 수업 및 활동 내용을 정리한다.
② (교사) 종합 평가를 실시한다.
평가 방식
① 가구 제작 전 과정에서 학생 자기의 평가와 동료 평가, 교사의 관찰 평가
를 실시한다.
② 제작된 가구의 특징 및 아이디어, 제작 과정을 설명하는 발표를 통해 활동
의 의의와 모둠원 간의 화합을 통한 대인 관계 능력, 의사소통 능력, 문제
쇼핑 호스트 상품 판매 방송을 진행하면서 시청자에게 상품의 기 해결력 등을 평가한다.
능, 특성 등을 설명하고 상품의 판매를 촉진한다. 방
③ 완성된 가구 작품을 통해 창의성과 기술 적용 능력을 평가한다.
송 프로듀서(방송 연출가)와 협의하여 방송에서 소개할 판매 상품의 정보를
숙지한다. 원활한 방송 진행을 위해 방송 시작 전에 판매 상품에 대한 시장
평가
조사를 하고, 제품의 특성을 충분히 파악한다. 방송에 함께 출연하는 기업체
담당자와 진행 상황을 연습하고, 상품 판매를 목적으로 방송을 진행한다. 방
송 중에는 시연 등을 통해 상품의 기능을 확인하고 상품의 특성을 알려 준 주요 역량 평가 기준
다. 매출 현황, 주문 내역 등을 모니터링하여 시청자에게 전달하고, 다음 방 · 모둠원 간에 갈등 상황 발생 시 원만히 조절하여 성공
대인 관계 능력
송 시 참고한다. 적으로 작업을 수행한다
· 창의적으로 제품의 아이디어를 설계한다.
16 문제 해결 능력 · 작업 중 문제의 특성을 파악하고, 대안을 탐색·적용
제작한 가구의 가치를 부여해 보고, 하여 문제를 해결한다.
· 모둠원들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의견의 합의를 도
가구 제작에서 느낀 점을 이야기하기 의사소통 능력 출한다.
· 가구 설계의 기술적 원리를 올바르게 이해하여 설계한다.
지도상의 유의점 모둠별로 제작한 가구의 가치를 부여해 보고, 가구를 제작하 기술 능력 · 설계된 도면을 토대로 실제 가구 제작에 적용함으로써
면서 느낀 점을 이야기한다. 가구를 성공적으로 완성한다.
· 작업에 필요한 재료 및 시설 자원이 얼마나 필요한지
제작한 가구가 실제 판매가 된다면 어느 정도 가격이 적당한지 생각해 보고, 확인하고 작업에 활용한다.
자원 관리 능력
적정 가격을 설정해 보도록 한다. 가구 제작 시 어려웠던 부분과 보완해야 할 · 모둠원의 업무 할당을 통해 인적 자원을 적절히 배분
부분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이야기해 보도록 한다. 하여 작업을 수행한다.
안전ㆍ유의사항
❶ 골판지의 절단 시 커터 칼 사용에 유의하고, 작업 도중에 이동하거나 다른 학습자의 활동을 방해하지 않는다.
❷ 재료의 낭비가 발생하지 않도록 도면 설계도와 비교하여 골판지 위에 설계하고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한다.
❸ 모둠원 간의 역할 분담을 명확히 하여 모둠원 모두가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한다.
자유 학기제 수업 자료
327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327 2017-07-28 오후 1:02: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