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79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179
다. 단원 교수·학습 방법
교수·학습
차시 단원 내용 전개 교수·학습 활동 기능·역량 자료
방법
도입 • 의 그림과 질문을 통해 흥미를 유발하고, 학생들이 수송 기술의 구성 요소에 대
[생각 열기] 해 생각해 보고 이야기해 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질의·응답
[학습 계획 세우기] • ‘지금 나는’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 자신의 수송 기술에 대한 배경지식을 점검하
여 이 단원의 학습 계획을 세워 보도록 지도한다.
전개 • 의 질문을 통해, 사람이나 물자를 옮기는 데 쓰이는 기술에 대해 생각해 보고
발표하도록 지도한다.
1~2
[소주제 ❶]
차시 • 수송 기술과 수송 기술 시스템의 의미에 대해 설명한다. • 실물이나
수송 기술 시스템의 강의
• 수송 기술 시스템의 투입, 과정, 산출, 되먹임 단계에 대해 설명한다. 모형
단계별 발표 학습
• 수송 기술 시스템의 단계별 세부 요소를 예를 들어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 인터넷
세부 요소
자료
• 을 통해, 학교에서 반별로 부여에 역사 탐방을 가려 할 때, 이를 수송 기술 시스템 적용하기 • 사진 및
의 각 단계별 요소에 맞게 구성해 보고 발표하도록 지도한다. 추론하기 동영상
탐색하기 자료
• 의 질문을 통해, 수송 기술 특징과 발달 과정 및 전망에 대해 생각해 보고 발표 판단하기 • 멀티미디
하도록 한다. 어 자료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
[소주제 ❷] • 수송 기술의 특징에 대해 설명한다.
3~4 수송 기술의 강의 • 수송 기술의 발달 과정을 육상 수송, 해상 수송, 우주·항공 수송 영역으로 바꾸어 구
차시 특징과 발달 발표 학습 체적으로 설명한다. 기술 시스템
설계 능력
과정 • 미래 수송 기술의 특징과 차세대 수송 수단에 대해 설명한다.
• 을 통해, ‘솔라 임펄스 2’의 세계 일주가 지닌 의의에 대해 생각해 보고 발표하도록 지식 정보
처리 역량
지도한다.
• 수송 기술의 의미, 수송 기술 시스템의 구성 요소, 수송 기술의 특징과 발달 과정에 대
해 배운 내용을 되돌아보도록 지도한다.
문제 중심 • 제시된 사례에서 문제점을 확인해 보도록 한다. • 조사 활동
[체험 실천]
학습 • 배차 간격, 정류소의 위치 등 시내버스 운행 관리와 관련 있는 자료를 조사하고, 모둠 자료
시내버스 이용의
5차시 모둠 학습 별로 문제 해결 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불편 사항 되먹임
조사·발표 • 모둠별로 해결 방안을 발표해 보고, 학교 홈페이지 게시판에 올려 볼 수 있도록 지도
하기
학습 한다.
• 를 활용하여 체험 실천 활동과 단원 학습 내용을 평가하고, 단원 학습 후 수 • 평가
정리 송 기술의 역할에 대해 써 보도록 지도한다. 양식지
5. 수송 기술의 세계 01. 수송 기술 시스템
176 177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177 2017-07-28 오전 10:17: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