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84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184





. 수송 기술 시스템

5차시


모둠 활동
과학 미래의 수송 기술은 환경 오염과 지구 온난화 등과 같은 환경 문제를 고려하여 친 시내버스 이용의 불편 사항 되먹임 하기
기술적 문제 기술 시스템 지식 정보
해결 능력
설계 능력
처리 역량
커넥티드 카 (Connected Car) 환경 에너지원을 활용하는 방향으로 발전할 것이다. 또 다른 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이용이 편리하고, 소재와 디자인이 독특한 수송 수단이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육상 수송에서는 전기 자동차, 커넥티드 카, 하이퍼루프와 더불어 자기 부상 기술
문제 제시하기 다음 사례를 읽고, 우리 반도 설문 조사를 통해 해결할 문제를 찾아보자.
을 응용한 도시형 자기 부상 열차가 주목을 받고 있다. 해상 수송에서는 운송비가
사례
비싼 항공기의 단점과 속도가 느린 선박의 단점을 해결해 주는 위그선을 비롯하여 해결할 문제
네트워크 접속이 가능하고 무선 통 연우네 반은 전교생을 대상으로 통학할 때 가장 많이 이용하는
신을 통해 차량 내부와 외부가 연결 호버크래프트, 원자력선 등이 주목을 받고 있다. 버스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배차 간격과 정류소
되는 시스템을 갖춘 자동차이다. 스 우주 항공 수송의 경우 군사 작전, 산불 감시, 택배 운송 등 여러 용도로 쓰일 수 위치에 대한 불만이 과반수였다.
스로 주행 환경을 인식, 목표 지점까
지 운행하는 자율 주행이 가능하다. 있는 드론을 비롯하여 태양광 비행기, 초음속 여객기 등의 활약이 기대된다.
자료 수집, 해결 방안 탐색하기 배차 간격, 정류소의 위치 등 시내버스의 운행 관리와 관련이 있는 자료를 조사하
자기 부상 열차 | 전자석의 반발력을 이용하여 하이퍼루프 | 진공에 가까운 튜브형 터널에 압축 고, 문제 해결 방안을 써 보자.
차량을 선로 위에 띄워 움직이는 열차 공기로 띄우고 자기장을 이용해 추진력을 얻는
초음속 수송 수단
조사 내용 해결 방안
 등하교 시간, 출퇴근 시간 등 버스 이용 승객이 몰릴 때에는 배
 배차 간격, 정류소의 위치
차 간격을 줄여야 한다.
발표하기 모둠별로 해결 방안을 발표하고, 우리 반이 선정한 것을 학교 홈페이지 게시판에 올려 보자.
위그선 | 수면 위 5m 이내로 떠서 최고 시속 드론 | 사람이 타지 않고 무선 전파로 원격 조종 우리 반이
550km까지 낼 수 있는 초고속 배 하는 비행기나 헬리콥터 모양의 비행체 선정한
해결 방안
그림 5 - 5 차세대 수송 수단
새롭게 등장한 수송 수단은 기존 수송 수단의 단점을 보완해 준다. 다음 글을 읽고, ‘솔라 임펄스 2’의 세계 일주가 추론하기
지닌 의의를 말해 보자.
지난 2016년 7월, 태양광 비행기 ‘솔라 임펄스 2’가 1년 4개월 동안 43,041km를 비행하며 지구를 한 바퀴 도
는 기록을 세웠다. 낮에는 날개 위에 달린 17,000여 개의 태양 전지에서 발생하는 전기 에너지를 전기 모터에 공 평가하기 나의 성찰
급하고, 이 모터로 프로펠러를 돌려서 비행하였다. 이때 남은 에너지는 배터리에 저장했다가 야간에 사용하였다.
•문제를 스스로 이해하고 주어진 정보를 잘 해석하였는가? 이 단원을 배운 후
‘솔라 임펄스 2’는 탄소 섬유로 만들어진 덕분에, 무게가 중형차와 비슷한 2.3 t 밖에 안 나간다. 평균 속도는 시속
•문제 해결 자료를 수집하여 실천 가능한 해결 방안을 제시하였는가?
76km로, 시속 913km인 보잉 747보다 약 12배 느리다. 날개 크기는 보잉 747보다 4m가 긴 72m이다. 그런데 비
•실행 과정과 결과는 바람직한 목표를 이루는 데 도움이 되었는가?
미국의 하와이 상공을 비행하고 있는 행기의 동체 길이는 24m로, 보잉 747의 70m보다 짧다. 이처럼 동체 길이에 비해 날개가 큰 이유는 태양 전지가 많
•주제와 관련된 발표 자료의 준비가 계획적이고, 역할 분담에 맞게 준비하였는가? 하게 되었다.
‘솔라 임펄스 2’ 아야 필요한 전기를 충분히 생산할 수 있기 때문이다.
5. 수송 기술의 세계 01. 수송 기술 시스템
139
138 139
시내버스 이용의 불편 사항 되먹임 하기 문제 중심 학습 지식 정보
처리 역량
기술적 문제
설계 능력
해결 능력 기술 시스템
단계별 유의점
활동 준비 ⇨ 역할 배분을 잘하여 전체 학생이 스스로의 역할에 충실 자료 수집하고, 문제 해결 방안 탐색하기(15분) ⇨ 배차 간격, 정류소의 위
할 수 있도록 한다. 치 등 시내버스의 운행 관리와 관련이 있는 자료를 조사하고, 문제 해결 방
준비물: 필기도구, 활동지 안을 써 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예시
문제 제시하기(10분) ⇨ 학생 개인별로 제시된 사례를 읽어 보고, 무엇이 문 답안 조사 내용 해결 방안
제인지 확인하고 주제를 선정하여 적어 보도록 지도한다. • 등하교 시간. 출퇴근 시간 등 버스 이용 승객이 몰릴 때에는 배
차 간격을 줄여야 한다.
예시
답안 해결할 문제 • 배차 간격 • 정류소의 위치에 따라 버스가 많이 몰리는 곳이 있어 위험할 수
• 통학 시간에 학생들이 많이 몰려서 버스에 많은 사람들이 붐벼서 불편했다. 운전기 • 정류소의 위치 있으므로 정류소의 위치를 조정해야 한다.
사가 급정거를 해서 넘어질 뻔했다. • 버스 요금 •시내버스 요금에서 카드와 현금의 차이를 없애야 한다.
• 버스 노선 • 특정 구역에 버스 노선이 지나치게 몰려 있거나 적은 경우가 있
으므로 버스 노선을 적절하게 정비해야 한다.
•변경된 노선 정보에 대해 적극적으로 홍보해야 한다.





발표하기(20분) ⇨ 모둠별로 해결 방안을 발표해 보고. 학교 홈페이지 게시
판에 올려 보도록 지도한다.
예시
답안 우리 반이 선정한 해결 방안
•등하교 시간, 출퇴근 시간 등 버스 이용 승객이 몰릴 때에는 배차 간격을 줄여야 한다.
• 정류소의 위치에 따라 버스가 많이 몰리는 곳이 있어 위험할 수 있다. 그래서 정류소
의 위치를 조정해야 한다.
• 시내버스 요금에서 카드와 현금의 차이를 없애야 한다.



5. 수송 기술의 세계 01. 수송 기술 시스템
182 183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182 2017-07-28 오전 10:18:00
   179   180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