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89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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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열차의 안전한 이용 방법 선박의 안전한 이용 방법
2 수송 수단의 사고 원인과 예방 및 대처 방법
↳ 수송 수단의 사고 원인과 예방
방법
길잡이 수송 수단 이용 중 사고가 발생한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 수송 수단의 사고 대처 방법
수송 수단의 사고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다. 운전사나 승객의 부주의처럼 원인이 Link&Think
사람에게서 비롯되기도 하고, 수송 수단의 고장, 불법적인 구조 변경처럼 수송 수단 한국교통안전교육센터
열차를 기다릴 때에는 노란색 안전 내리는 승객이 다 내린 후에 탑승해 탑승할 때 발을 헛디뎌 바다에 빠질 안내 방송에서 나오는 비상구 위치 http://www.ktec.or.kr
선에서 한 걸음 물러나야 한다. 야 한다.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와 사고 대처법을 잘 듣는다. 과 관련되기도 한다. 기상 악화, 적정 인원 초과 등과 같이 환경과 연관이 있는 경
우도 있다.
투입
투입
사고 원인 사고 예방 방법
•빠른 속도 •차가 빨리 달리거나 커브를 돌 때에는 안전 손잡이를 꼭 잡는다.
운행 중에 움직일 때에는 좌석을 잡 목적지에 도착해서 내릴 때에는 발 가능한 좌석에 앉아 목적지까지 이 운행 중에 움직일 때에는 손잡이를 •원심력 • 운전자의 시야에 보행자가 보이지 않는 사각지대가 있으므로, 차
버스
고 천천히 이동한다. 판을 주의해서 딛고 내려야 한다. 동한다. 잡고 이동한다. •사각지대 주변을 지나갈 때 유의해야 한다.
•빗길의 미끄럼 등 • 빗길에서는 브레이크를 밟은 다음부터 차가 멈추기까지의 제동 거
리가 길어지므로 감속 운전을 한다.
비행기의 안전한 이용 방법 구명조끼 착용 순서
•승강장 사고 • 혼잡한 시간대일수록 차례를 지켜서 내리고 타며, 스크린 도어나
배가 사고로 인해 위급한 상황일 경우 반드시 구명조끼를 착용해야 한다.
•에스컬레이터 고장 문틈에 옷이나 가방이 끼지 않도록 한다.
지하철 •충돌, 탈선, 화재 사고 등 • 업체를 통해 에스컬레이터 안전 점검을 정기적으로 실시한다.
1 부착 끈과 포켓이 밖으로 나오게 입는다.
• 기관사는 스크린을 통해 타고 내리는 승객의 안전을 살핀다.
2 가슴 끈을 먼저 매고 허리끈을 묶는다. • 승객은 소화기, 비상 전화 등의 사용 방법을 잘 알아 둔다.
공항은 구조가 복잡하므로 탑승구 안전에 관한 승무원의 설명을 잘 듣 3 허리끈을 매고 난 후 목 끈을 묶는다.
를 정확하게 알아 둔다. 는다. •노후화로 인한 차량 고장 • 정비사는 차량 점검에 힘쓰고, 담당 기관은 문제가 있는 노후 차량
4 구명조끼를 좌우, 아래로 당겨 몸에 •열차 탈선 을 신규 차량으로 교체한다.
밀착되도록 한다. 열차 •건널목 사고 • 기관사는 역에 진입할 때 스크린을 통해서 주변 상황을 살핀다.
•충돌, 화재 사고 등 • 승객들은 운행 중에 이동할 때에는 흔들림에 유의하여 좌석을 잡
고 천천히 이동한다.
•운항 부주의 • 항해사와 기관사 등은 바람과 파도 높이 등을 감안하여 최적의 항
비행기 이륙과 착륙, 비상 시에는 안 이동할 때 기류 변화로 비행기가 흔
• 화물을 적정 수준 이상으로 실음. 로를 찾아 안전하게 운항한다.
전띠를 맨다. 들리는 것에 대비한다. ※출처: 교육부, 경상남도 교육청, 학교안전공제회, 2016.
선박 • 승객을 적정 수준 이상으로 태움. • 선장을 비롯한 선원들은 화물의 무게 제한, 승객의 정원 같은 운항
그림 5 - 7 열차, 선박, 비행기의 안전한 이용 방법 •악천후 항해 등 원칙을 지킨다.
• 승객은 안전 장비에 관한 설명을 잘 듣고, 위치를 알아 둔다.
조사하기 •조종사의 과실 •조종 책임자는 비행 시에 최상의 건강 상태를 유지한다.
버스, 지하철, 선박을 안전하게 이용하도록 해 주는 안전장치를 조사해 보자.
•기계적인 결함 • 정비사는 비행 전에 점검을 철저하게 한다.
버스 지하철 선박 비행기 •항공관제 실수 • 항공 관제사는 기상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한다.
•악천후 운전 등 • 승객은 안전띠를 매고, 산소 호흡기나 비상 탈출 방법에 대한 설명
예 손잡이 예 분말 소화기 예 구명조끼
을 주의 깊게 듣는다.
안전장치
그림 5 - 8 수송 수단의 사고 원인과 예방 방법
5. 수송 기술의 세계
142 02. 수송 수단과 안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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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2
2,720 kg의 힘을 견디는 안전띠 소주제 ❷와 길잡이
안전띠는 생명 벨트다. 안전띠가 견딜 수 있는 힘은 약 2,720 kg
지도상의 유의점 | 수송 수단을 이용하다 사고가 발생한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이다. 이는 시속 150 km 정도의 충격력을 지탱할 수 있는 힘이다. 생각해 보도록 한다.
안전띠를 착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사고가 났을 때 입원 확률
3배, 머리 부상 8.4배, 골절상 2.7배, 피부 열상 2.8배, 병원비 Link&Think 한국교통안전교육센터 http://www.ktec.or.kr
지출 3.3배, 밖으로 튕겨 나갔을 때 사망 확률이 25배로 증가한 체험 교육을 통해 교통사고 예방 및 대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다고 한다.
버스 사고의 유형
열차 내 화재 발생 시 대처 요령
버스는 사고가 발생하면 많은 승객들이 탑승하고 있기 때문
1. 객실 끝에 위치한 비상 통화 장치로 승무원과 통화한다.
에 다수의 인명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버스 사고 유형 중 가
2. 차장 또는 기관사에게 화재 사실을 통보한다.
장 많은 사고 발생 유형은 안전 운전 수칙을 지키지 않은 경우
3. 국번 없이 119에 화재를 신고한다.
이다. 시내버스의 경우 버스 내에서의 승객 이동이나 버스 승하
4. 객실 양 끝에 비치된 분말 소화기를 꺼내 안전핀을 뽑은 후 소
차 시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며, 승차장에서 버스를 기다리는
화 약재를 화재가 발생한 곳에 뿌려 신속히 진화한다.
승객과의 사고도 발생하고 있다. 고속버스나 관광버스의 경우에
5. 승무원의 안내에 따라 좌석 양 옆 하부(구형) 또는 상부(신형)
는 장거리 이동으로 인한 졸음 운전과 과속에 의해 사고가 발
에 위치한 비상 코크를 사용하여 출입문을 양쪽으로 열어 개
생할 수 있다.
방한 후 탈출한다.
6. 선로에 내릴 때에는 다른 열차가 오는지 주의한다. 지하철 사고의 유형
지하철 사고는 자살 등의 이유로 지하철에 갑자기 뛰어들거나
점검 포인트 | 수송 수단별로 어떤 안전장치를 조사하였는지 점검 역 승강장에서 지하철을 기다리다 발을 헛디뎌 선로 밑으로 추
한다.
락해 사고가 발생한다. 그리고 지하철을 타기 위해 계단이나 에
예시
답안 자동차 지하철 선박
스컬레이터를 이용하는 도중 사고가 발생하기도 한다. 가장 위
에어백 비상 통화 장치 튜브
안전 안전띠 출입문 비상 코크 비상 탈출 슬라이드 험한 것은 터널에서나 지하철 내에서 화재가 발생한 경우이며,
장치
안전 강화 유리 정전 시 자동 조명 장치 비상 탈출 장비 이때 많은 인명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5. 수송 기술의 세계 02. 수송 수단과 안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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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187 2017-07-28 오전 10:18: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