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92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192





02. 수송 수단과 안전

5차시


모둠 활동
수송 수단을 이용하다가 안전사고가 발생하면, 자신은 물론이고 다른 사람까지 수송 수단의 안전을 홍보하는 광고 만들기
설계 능력
역량
해결 능력
> 수송 수단의 사고 원인에는 운전 피해를 입힐 수 있으며, 이는 또한 가족이나 주위 사람들에게도 큰 부담을 주게 된 기술적 문제 기술 시스템 의사소통
사나 승객의 , 수송 수단의
다. 그러므로 평소에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데 힘써야 하고, 사고가 발생했을 때에는
, 악화 등이 있다.
신속하고 침착하게 대처해야 한다.
주제 선정하기 수송 수단의 사고 원인과 예방 및 대처 방법을 널리 알리는 광고의 주제를 정해 보자.
수송 수단 사고 대처 방법 주제  안전하게 시내버스 이용하기
•사고가 나면 인솔자의 안내에 따라 사고 차량 밖으로 나와서 안전한 곳으로 이동한다.
버스
•문이 열리지 않으면 비상 망치로 유리창을 깨고 탈출한다.
• 출입문을 열어서 탈출해야 할 경우, 비상 콕을 개방하여 레버를 당기고 수동으로 문을 연 주제에 알맞은 사례를 찾아 사고 원인과 예방 및 대처 방법을
계획하기
다. 그것이 힘든 상황이라면, 비상용 망치로 유리창을 깨고 나온다.
지하철 조사하고, 광고의 아이디어를 토의하고 정리해 보자.
• 화재가 났을 때에는 물에 적신 손수건으로 코와 입을 막은 뒤, 최대한 몸을 숙이고 지하철
밖으로 나간다.
조사한 사례 사고 원인 예방 방법 대처 방법
•사고가 나면 기관사와 승무원의 안내에 따라 움직이고, 약자가 먼저 대피하도록 돕는다.
열차 • 사고로 기차가 탈선하여 뒤집히는 상황에서는 좌석에 앉아 허리를 숙이고, 떨어지는 물건
에 맞지 않도록 몸을 보호한다.
•해양 사고 등의 긴급 상황이 발생하면 119에 신고한다.
선박
•사고가 나면 구명조끼를 입고 갑판 위로 나가서 차례를 지켜 물에 뛰어들 준비를 한다.
• 좌석의 안전띠를 착용하고, 비상 착륙 시에는 두 손을 포개 앞 좌석에 대고 팔 사이에 머 실행하기 스토리보드를 작성하여 실제로 촬영해 보자.
광고 제작 과정에서
리를 감싸 안아 몸을 웅크리는 충격 방지 자세를 취한다.
비행기 #1 각자 역할을
• 화재가 나면 비상구를 통해 미끄럼틀을 타고 대피하고, 승무원의 지시에 따라 대피한 뒤에 배분한다.
는 바람의 반대 방향으로 멀리 떨어진다. 비디오 오디오
【광고 아이디어를 스토리보드로 만들기】
그림 5 - 9 수송 수단의 사고 대처 방법
1.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그림 6컷으로 나누어 정리한다.
2. ‘비디오’ 칸에는 그림에 대한 세부 내용을, ‘오디오’ 칸에는 내레이션
이나 음향 효과를 서술한다.
다음 수송 수단 안전사고 사례를 읽고, 사고 원인과 예방 및 대처 방법을 조사해 보자. 조사하기
3. 스토리보드를 완성한 다음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촬영한다.
4. 편집 과정에서 배경 음악과 자막을 넣는다.
사례 1 안개는 항공기의 운행이나 이착륙 및 선박의 안전 운행에는 더 큰 영향을 준다. 항공기의 경우 이착륙할
때에 안개가 짙게 끼어 있으면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사고 원인 발표하기 모둠별로 광고를 발표해 보고, 느낀 점과 새롭게 알게 된 점을 써 보자.
사고 예방 방법
느낀 점 새롭게 알게 된 점
느낀 점
사고 대처 방법
사례 2 지하철 사고 중에 가장 위험한 경우는 지하철 안에서 화재가 발생하는 것이다. 특히 출퇴근 시간처럼 승
객이 몰리는 시간대에 화재가 발생하면, 큰 인명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
평가하기 나의 성찰
사고 원인
•주제의 효율적인 실천 방법, 모둠원의 역할, 발표 형태를 구체적으로 계획하였는가? 이 단원을 배운 후
•계획에 따라 토의, 실천, 제작 과정에 성실하게 참여하였는가?
사고 예방 방법
•결과물은 주제에 들어맞고, 논리적이고 창의적으로 제작되었는가?
•주제와 관련된 발표 자료를 계획대로 준비하고, 역할을 적절하게 분담하였는가?
사고 대처 방법 하게 되었다.
5. 수송 기술의 세계 02. 수송 수단과 안전
144 145 145
수송 수단의 안전을 홍보하는 광고 만들기 프로젝트 학습
기술적 문제
설계 능력
역량
해결 능력 기술 시스템 의사소통
단계별 유의점
활동 준비 ⇨ 모둠을 구성하고 역할 배분을 잘하여 전체 학생이 스스
예방 방법 대처 방법
로의 역할에 충실할 수 있도록 한다.
•준비물: 필기도구, 활동지, 스마트폰 • 버스를 기다릴 경우 반드시 정류장에서 • 문이 열리지 않으면 비상 망치로
기다리도록 한다. 유리창을 깨고 탈출한다.
• 버스가 완전히 정차한 후 탑승하도록 • 사고가 나면 인솔자의 안내에 따
주제 선정하기(5분) ⇨ 모둠별로 수송 수단의 안전한 이용에 대한 광고 주
한다. 라 사고 차량 밖으로 나와서 안전
제를 선정하도록 지도한다. • 버스에 탑승한 후 좌석이 있을 경우에는 한 곳으로 이동한다.
예시 좌석에 앉는 것이 교통사고 예방에 좋다.
답안 우리 모둠의 주제
• 안전하게 시내버스 이용하기 실행하기(10분) ⇨ 스토리보드를 바탕으로 모둠별로 역할 분담을 하여 30
초짜리 광고를 제작하기 위해 스마트 기기를 활용하여 촬영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계획하기(25분) ⇨ 모둠별로 선정된 주제에 알맞은 사례를 찾아 그 사고의
원인과 예방·대처 방법에 대해 조사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토의를 통해
예시 생략
광고의 아이디어를 마련한 뒤 스토리보드를 작성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답안
예시
답안 조사한 사례 사고 원인
발표하기(5분) ⇨ 활동을 마무리하면서, 학생들이 느낀 점과 새롭게 알게
• 승객 이동이나 버스 승하차 • 시내버스에서 만약 서서 갈 경우 반드시 손잡
된 점을 적어 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시 사고가 발생한다. 이를 잡는 것이 중요하다. 급정거 시 사고의 원
• 승차장에서 버스를 기다리 인이 될 수 있다.
예시
는 승객과의 사고도 종종 발 • 시내버스 내에서 스마트폰 조작으로 인해 손 답안 느낀 점 새롭게 알게 된 점
생한다. 잡이를 잡는 것이 느슨해지면 사고의 원인이 생활 속에서 사소한 행동 하나가 사고로 생활의 필수품이 된 스마트폰 때문에 버
• 졸음 운전과 과속에 의해 사 된다. 이어지기도 하므로, 안전에 위협이 될 만 스나 지하철 등에서 안전사고가 자주 일
고가 발생할 수 있다. 한 습관은 고쳐야 한다고 생각한다. 어난다는 것을 알았다.
5. 수송 기술의 세계 02. 수송 수단과 안전
190 191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190 2017-07-28 오전 10:18:0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196   1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