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94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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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수송 기술의 문제 해결
가. 단원 개요
대단원 5. 수송 기술의 세계 차시 계획(시간) 6차시
단원명
소단원 03. 수송 기술의 문제 해결 교과서 관련 쪽수 146~153쪽
• 수송 기술과 관련된 문제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 목표
• 수송 기술과 관련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성취 기준 [9기가04-12] 수송 기술과 관련된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책을 창의적으로 탐색하고 실현하며 평가한다.
수송 기술의 발달과 그에 따른 사회의 변화를 이해하고, 수송 기술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를 찾아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성취 기준 해설
모색하여 실현하고 그 과정을 평가하는 수송 기술 문제 해결 활동을 강조한다.
제안하기, 탐색하기
조사하기, 계획하기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
기능 교과 역량 총론 수준 핵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설계하기, 실행하기 •기술 시스템 설계 능력
평가하기
•자율 주행의 단점을 보완하는 법규 마련 | 초음속 수송 수단의 소음과 안전성 |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 효율
학습 요소
•충전이 가능한 전기 자동차 만들기
교과 연계 및 •중학교 사회 ‘지속 가능한 세계’ 영역의 ‘지속 가능한 환경’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재구성 •중학교 도덕 ‘자연·초월과의 관계’ 영역의 ‘자연관’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나. 평가 방향 이 단원은 수송 수단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를 이해하고, 그에 대한 해결책을 탐색하여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 및 기술 시스템 설계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은 수송 수단과 관련된 문제를 이해하여 그에 대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능력이다.
↳ ‘기술 시스템 설계 능력’은 문제 해결을 위한 과제의 기능과 구조,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도록 효
과적으로 자원을 활용하여 투입, 과정, 산출 그리고 되먹임의 과정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이다.
평가 준거 성취 기준 [9기가04-12-00] 수송 기술과 관련된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책을 창의적으로 탐색하고 실현하며 평가한다.
평가 기준 평가 방법 평가 시기
상 수송 기술과 관련된 문제를 종합적으로 분석하며, 해결책을 창의적으로 탐색하고 실현하며 평가할 수 있다. 작품 평가
관찰 평가 중간고사
중 수송 기술과 관련된 문제를 분석하며, 해결책을 탐색하고 실현할 수 있다.
자기 평가 기말고사
하 수송 기술과 관련된 문제를 이해하며, 해결책을 말할 수 있다. 동료 평가
•작품 평가: 충전이 가능한 전기 자동차의 주행 시간을 측정하고 평균값을 계산해 보도록 한다.
• 관찰 평가: 수송 기술의 창의적 해결 모둠 활동의 조사·토의·제작·발표 과정의 관찰을 토대로 평가에 반영한다.
평가 방법 및 • 자기 및 동료 평가: 참여도 향상을 위한 자기 평가와 동료 평가 활동지 작성을 통하여 평가에 반영한다.
유의 사항
수행 평가에서는 사전에 관련 평가 항목을 공시하고, 이를 준거로 평가의 타당성을 확보하도록 한다.
안내된 평가 방법 이외에도 교사의 적절한 평가 기준을 통해 평가할 수 있다.
5. 수송 기술의 세계 03. 수송 기술의 문제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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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192 2017-07-28 오전 10:18: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