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95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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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단원 교수·학습 방법
교수·학습
차시 단원 내용 전개 교수·학습 활동 기능·역량 자료
방법
도입 • 의 그림과 질문을 통해 흥미를 유발하고 학생들이 학습 목표와 연관 지어 본문
[생각 열기] 에서 배울 내용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질의·응답
[학습 계획 세우기] • ‘지금 나는’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 자신의 현재 상태를 점검하여 이 단원의 학습
계획을 세워 보도록 지도한다.
1차시
전개 • 의 질문을 통해, 자동차가 알아서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데려다주면 얼마나 좋을
지 생각해 보고 발표하도록 지도한다.
• 자율 주행 차와 관련된 문제에 대해 설명한다.
[소주제 ❶] 문제 중심 • 초음속 수송 수단과 관련된 문제에 대해 설명한다.
수송 기술과 학습 • 전기 자동차와 관련된 문제에 대해 설명한다.
관련된 문제 발표 학습 제안하기
탐색하기
• 을 통해, 자율 주행 차, 초음속 수송 수단, 전기 자동차와 같은 수송 수단들이
조사하기
일상적으로 사용되기 위해서 추가로 해결해야 할 문제를 조사하고 발표하도록 지도
계획하기
한다.
설계하기
• 실물이나
• 의 질문을 통해, 충전이 가능한 친환경 수송 수단을 직접 만들 수 있을지 학생들 실행하기 모형
이 발표하도록 지도한다. 평가하기 • 인터넷
• [문제 상황]을 통해, 코끼리 열차처럼 충전이 가능한 친환경 수송 수단을 직접 만들어 자료
볼 수 있도록 학생들에게 확인한다. • 사진 및
• [문제 탐색]을 통해, 충전이 가능한 전기 자동차를 만들기 위해 해결해야 할 문제에는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 동영상
어떤 것이 있는지 생각해 보도록 지도한다.
[소주제 ❷] 자료
수송 기술 문제의 • [정보 수집]을 통해, 가공할 수 있는 재료와 특징, 자동차 몸체의 디자인, 동력원의 연 • 멀티미디
모둠 학습 기술 시스템
창의적 해결 결, 배터리의 종류 등을 책이나 인터넷 등을 통해 조사하고 관련 정보를 수집할 수 있 설계 능력 어 자료
2~5 제작 학습
도록 지도한다.
차시 조사·발표
1. 무엇이 문제인가 • [대안 설계]를 통해, 정보 수집 결과 충전이 가능한 전기 자동차를 어떻게 만들지 아이
학습 창의적 사고
2. 어떻게 해결할까 디어를 학생들이 기록하거나 스케치해 보도록 지도한다. 역량
3. 만들어 보자 • [최적 대안 선정]을 통해, 여러 가지 아이디어 중 브레인라이팅 기법을 이용하여 가장
좋은 것이 무엇일지 학생들이 평가하고 선정해 보도록 지도한다.
• [계획의 구체화]를 통해, 충전이 가능한 전기 자동차를 구상해 보고, 제작할 제품의 재
료와 도구를 학생들이 선정해 보도록 지도한다.
• [제작하기]를 통해, 제작에 필요한 재료와 공구를 미리 준비하고, 마름질하여 부품을
가공, 조립하여 학생들이 완성해 보도록 지도한다.
• [평가해 보자]를 통해, 완성된 충전이 가능한 수송 수단을 3차에 걸쳐서 주행 시간
6차시 4. 평가해 보자 을 측정한 후 주행 시간 기록표에 작성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발표 학습 • [문제 해결 활동 평가표]를 통해, 지식, 기능, 태도면에 대해 평가해 보도록 지도한다.
• [나의 성찰]을 통해, 충전이 가능한 수송 수단 만들기 체험 활동을 통해 알게 된 점과
정리
성취한 점을 발표해 보도록 지도한다.
5. 수송 기술의 세계 03. 수송 기술의 문제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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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193 2017-07-28 오전 10:18: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