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97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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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2 수송 기술 문제의 창의적 해결 2 어떻게 해결할까
↳ 충전이 가능한 전기 자동차 만
들기 배터리의 무게가 가벼워지고 크기는 더 작아지며 충전에 드는 시간이 줄어드는 등 관
길잡이 충전이 가능한 친환경 수송 수단을 직접 만들 수 있을까? 정보 수집
련 문제가 해결된다면, 충전이 가능한 수송 수단은 미래 수송 수단의 대안으로 주목을
받을 것이다. 가공할 수 있는 재료와 특징, 자동차 몸체의 디자인, 동력원의 연결, 배터리
4~5명으로 모둠을 만들어서
문제 해결 활동을 함께한다. 의 종류 등을 책이나 인터넷 등을 통해 조사해 보고, 관련 정보를 수집해 보자.
1 무엇이 문제인가
 정보 수집 결과
재료와 특징 우드락은 가공이 쉽고 가벼우면서도 튼튼하다.
문제 상황 은재는 주말에 가족들과 대공원에 다녀왔다. 대공원 자동차 몸체의 디자인 공기 저항을 덜 받을 수 있도록 유선형에 가깝게 디자인한다.
과 놀이동산을 오가는 코끼리 열차를 타고 맑은 공기 난 도로 밑에 깔린 전선을 통해 동력원의 연결 모터와 프로펠러를 지탱해 줄 지지대와 차체가 유연하게 연결되도록
전력을 공급받고 있지.
를 마시니 가슴이 탁 트였다. 알고 보니, 이 열차는 전 설계한다.
콘덴서에는 충전 가능한 전기의 양 전동기는 전기 모터라고도 하며, 전
기로 달리는 친환경 수송 수단 이 표시되어 있고, 그 양에 따라 종류 기 에너지를 회전 운동으로 바꾸어 배터리의 종류 배터리는 축전기라고 불리는 콘덴서를 이용하며, 충전될 수 있는 전기
이었다. 정차 지점의 도로 아래 가 다양하다. 작고 가볍기 때문에 모 주는 부품이다. 여기에 프로펠러를 의 양을 확인한다.
형 수송 수단의 동력으로 적합하다. 연결하면 풍력이 발생한다.
에 전선을 묻고, 거기서 발생하
는 자기장을 차량 아래쪽에 달
린 장치에 모아 두었다가 동력 대안 설계 앞에서 알아본 문제 확인과 정보 수집의 결과를 바탕으로 충전이 가능한 전기 자동
원으로 사용하는 원리라고 하 차를 어떻게 만들지 아이디어를 기록하거나 스케치를 해 보자.
였다. 은재는 이 열차처럼 충전
아이디어 1 아이디어 스케치 1 아이디어 2 아이디어 스케치 2
이 가능한 친환경 수송 수단을
• 차체는 가벼우면서 튼튼한 재료를 • 바퀴의 축을 자동차의 몸체에 연결
직접 만들어 보고 싶어졌다.
그림 5 - 11 전기로 달리는 코끼리 열차 찾아 사용한다. 할 때 바퀴가 잘 회전할 수 있게 만
• 차체의 모양은 공기의 저항을 줄일 수 든다.
있도록 유선형으로 설계한다. • 자동차의 몸체를 제작할 때 앞바퀴 앞뒤 바퀴 축 사이의 거리 고려
축과 뒷바퀴 축 사이의 거리를 고려
하여 만든다.
문제 탐색 위의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은재는 충전이 가능한 전기 자동차를 만들어 보기 그림 5 - 12 충전이 가능한 전기 자동차를 위한 아이디어와 스케치
로 하였다.
그래! 충전이 가능한 우리 모둠이라면 어떻게 할까?
전기 자동차를 위와 같이 충전이 가능한 전기 자동차를 만들기 위해 해결해야 할 문제에는 어떤 것이
만들어 보자. 있을까? 충전이 가능한 비행기를 만들기 위한 우리 모둠의 아이디어를 구상해 보자.
충전이 가능한 전기 자동차를 만들 때 기술적 문제의 핵심은 차체의 모양과 무게, 배터
리의 무게와 크기, 효율에 달려 있다. 그 밖에 은재가 바라는 충전이 가능한 전기 자동차 정보 수집 결과 아이디어 아이디어 스케치
를 만들려면 어떤 문제를 해결해야 할지 생각해 보자.
•충전이 가능하도록 배터리는 축전기라고 불리는 콘덴서를 사용한다.
•전기 모터와 풍력을 동력으로 하는 자동차를 만든다.
•동력원의 재료로는 전기 모터, 프로펠러만 사용한다.
•필요한 기능에 알맞은 특성을 지닌 재료를 선택해야 한다.
5. 수송 기술의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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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8 03. 수송 기술의 문제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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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모둠이라면 어떻게 할까? ⇨ 앞에서 제시된 문제 상황을 보고 학생들
소주제 ❷와 길잡이
스스로 새로운 도전 과제를 설정하여 해결하기 위해 구성한 것이다.
지도상의 유의점 | 길잡이 질문을 통해 충전이 가능한 친환경 수송 수단을 직접 만
들려면 어떤 과정을 거치는지 생각해 보고 발표하도록 한다.
정보 수집 결과
문제 상황 ⇨ 지도상의 유의점 | 주어진 사례에서 문제를 확인하고 문제가 무 예시
충전이 가능한 전기 자동차와 같은 원리로 비행기를 제작할 수 있다.
답안
엇인지 정확히 이해하는 단계이다.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창의적으로
아이디어 1 아이디어 스케치 1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비행기의 몸체는 5T, 비행기의 날
주날개
개는 1T의 우드락을 사용한다. 1T
문제 탐색 ⇨ 지도상의 유의점 | 충전이 가능한 자동차를 만들기 위해 해결해
• 비행기의 몸체는 유선형으로 날개
야 할 문제들에 대해 탐색하는 단계이다.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해결
를 크게 설계한다.
해야 하는 문제가 충전이 가능한 자동차를 만드는 것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연관
성에 대해 알려 준다.
모터 위치
5T
충전이 가능한 자동차
콘덴서 위치 수평 꼬리 날개 수직 꼬리 날개
화석 연료의 사용을 줄여, 주변 환경에 손해를 감소시키기 위 접는 선 자르는 선
해서 개발되었다. 대표적인 예로 전기 자동차, 하이브리드 자동 아이디어 2 아이디어 스케치 2
차, 연료 전지 자동차 등이 있다. • 날개의 주 날개 1개와 꼬리 날개 2
개를 만든다. 주날개
1T
• 방향타와 승강타를 고려하여 만

든다.
정보 수집 ⇨ 지도상의 유의점 | 충전이 가능한 자동차를 만들기 위해 재료에 대
해 조사하고 연구하는 단계이다.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인터넷이나 책을
모터 위치
이용하여 객관적으로 조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5T
수평 꼬리 날개 수직 꼬리 날개
콘덴서 위치
대안 설계 ⇨ 지도상의 유의점 | 문제 확인과 문제 탐색 결과를 바탕으로 대안을 접는 선 자르는 선
설정하는 단계이다.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스케치
를 통해 대안을 설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5. 수송 기술의 세계 03. 수송 기술의 문제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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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195 2017-07-28 오전 10:1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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