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01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201








수송 기술의 세계



대단원 마무리 역량 탄탄 이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떠올리며 길잡이 질문을 따라가 보자.


핵심 쏙쏙 다음에서 설명하는 용어를 글 상자에서 찾아 표시해 보자. 사람과 자원을 이동시킬 때 효율을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안 바 퀴 쇄 빙 선 전 비 수송 기술 시스템
01
➊ 사람이나 물자를 다른 곳으로 옮기는 데에는 어떤 기술이 쓰일까?
에 너 지 자 원 수 위 행 ➋ 수송 기술은 어떤 특징을 지니고 어떻게 발달해 왔으며, 앞으로는 어떻게 진화
할까?
호 버 크 래 프 트 그 기
수송 수단과 안전
02
➊ 우리는 수송 수단을 안전하게 이용하고 있을까?
커 시 컨 테 이 너 선 칙
➋ 수송 수단 이용 중 사고가 발생한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넥 자 동 차 우 콘 덴 서 수송 기술의 문제 해결
03
용어를 ➊ 자동차가 알아서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데려다주면 얼마나 좋을까?
찾아보자~! 티 스 주 드 론 수 송 망 ➋ 충전이 가능한 친환경 수송 수단을 직접 만들 수 있을까?
드 하 이 브 리 드 사 람
카 템 수 송 기 술 모 터
> 용어 설명 <
➊     은 사람이나 물자를 빠르고 안전하게 이동하기 위해 필요한 수단과 방법이다. 133쪽 핵심 질문에 답해 보고, 이 단원을 배우고 나서 할 수 있게 된 것을 그림으로 표현해 보자.
➋ 수송 기술은 동력 기관에 사용되는      의 영향을 받는다. 136쪽
➌ 육상 수송의 발달은   의 발명에서 시작되었다. 136쪽
➍      은 화물 전용으로 설계된 해상 운송 수단이다. 137쪽
➎ 라이트 형제는 가솔린 기관을 장착한 최초의 동력    를 발명하였다. 137쪽
➏      는 차량의 내부와 외부가 네트워크로 연결되고, 자율 주행이 가능하다. 138쪽
➐    은 수면 위 5m 이내로 떠서 가는 초고속 배이다. 138쪽
➑   은 사람이 타지 않고 무선 전파로 조종하는 비행체이다. 138쪽
➒ 수송 수단 사고의 원인은   , 수송 수단, 환경으로 나뉜다. 143쪽
➓ 축전기라고도 불리는    는 작고 가벼워서 모형 수송 수단의 동력으로 적합하다. 149쪽
5. 수송 기술의 세계
157 157
156 대단원 마무리
156

지도상의 유의점 |❶~❿의 답을 글 상자에서 찾아 표시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핵심 쏙쏙 예시
답안 ❸ ❺

❷ ❼





❻ ❹













주요 학습 요소
•수송 기술의 의미 | 수송 기술 시스템의 단계별 세부 요소 | 수송 기술의 특징 | 수송 기술의 발달 과정 | 수송 수단의 안전한 이용 방법
•수송 수단의 사고 원인과 예방 및 대처 방법 | 수송 기술과 관련된 문제 | 충전이 가능한 전기 자동차 만들기


지도상의 유의점 | ‘1. 수송 기술 시스템’, ‘2. 수송 수단과 안전’, ‘3. 수송 기술의 문제 해결’ 단원의 학습을 마친 후 기술적 문제 해결 능
역량 탄탄 력 측면과 기술 시스템 설계 능력 측면에서 학생 자신에게 나타난 변화를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생략
예시
답안

대단원 마무리
199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199 2017-07-28 오전 10:18:13
   196   197   198   199   200   201   202   203   204   205   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