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06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206








. 신·재생 에너지





가. 단원 개요


대단원 6. 신·재생 에너지의 이해 차시 계획(시간) 5차시
단원명
소단원 01. 신·재생 에너지 교과서 관련 쪽수 160~167쪽

• 신·재생 에너지의 활용과 개발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 목표
• 에너지의 효율적인 이용 방안에 대해 제안할 수 있다.
성취 기준 [9기가04-13] 신·재생 에너지의 활용을 이해하고 신·재생 에너지 개발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효율적인 에너지 이용 방안을 제안한다.

성취 기준 해설 신·재생 에너지가 다양하게 활용되는 사례를 조사하여 신·재생 에너지 개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효율적인 에너지 활용 방안을 제안한다.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
기능 조사하기, 실천하기 교과 역량 총론 수준 핵심 역량 의사소통 역량
•기술 시스템 설계 능력

• 신·재생 에너지의 중요성 | 신·재생 에너지의 종류 | 신·재생 에너지의 개발과 활용
학습 요소
• 에너지 효율 등급 표시 | 에너지 절약 방법 | 효율적인 에너지 관련 기술

교과 연계 및 • 중학교 사회 ‘인문 환경과 인간 생활’ 영역의 ‘생활 공간의 체계’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재구성 • 중학교 도덕 ‘타인과의 관계’ 영역의 ‘평화적 갈등 해결’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나. 평가 방향 이 단원은 신·재생 에너지의 활용을 이해하고, 신·재생 에너지 개발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효율적인 에너
지 방안을 조사하고 제안하여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 및 기술 시스템 설계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은 에너지의 효율적인 절약 방법을 이해하고, 효율적인 에너지 활용을 탐색
하여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이다.
↳ ‘기술 시스템 설계 능력’은 신·재생 에너지의 의미와 종류, 원리를 이해하고 신·재생 에너지와 관련
된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거나 설계하는 능력이다.



[9기가04-13-00] 신·재생 에너지의 활용을 이해하고 신·재생 에너지 개발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효율적인 에너지 이용 방안을 제안
평가 준거 성취 기준
한다.
평가 기준 평가 방법 평가 시기

상 신·재생 에너지의 활용 방안과 개발의 중요성을 분석하고, 효율적인 에너지 이용 방법을 탐색하여 실천할 수 있다. 서술형 평가
관찰 평가 중간고사
중 신·재생 에너지의 활용 방안과 개발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효율적인 에너지 이용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자기 평가 기말고사
하 신·재생 에너지의 활용 방안과 개발의 중요성을 말할 수 있다. 동료 평가




•서술형 평가: 신재생 에너지의 종류와 특징, 에너지의 효율적인 이용 방안에 대하여 서술한 것을 평가에 반영한다.
•관찰 평가: 주제의 선정, 자료 조사, 역할 분담, 발표의 과정 전반에 대한 관찰을 토대로 평가에 반영한다.
•자기 및 동료 평가: 참여도 향상을 위한 동료 평가와 자기 평가 활동지 작성을 통해 평가에 반영한다.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모둠 학습에서 역할 배분을 잘하여 전체 학생이 스스로의 역할에 충실할 수 있도록 한다.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 내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며 협력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며 협력적인 의사소통을 하고 있는지 관찰한다.


6. 신·재생 에너지의 이해
204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204 2017-07-28 오전 10:18:16
   201   202   203   204   205   206   207   208   209   210   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