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05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205








대단원 지도 계획
신·재생 에너지의 이해 소단원 학습 주제 차시 교과서 쪽수 평가 방법 평가 도구
✽제시된 차시는 총 168차시를 기준으로 한 예시로, 학교 현장에 따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제시된 차시는 총 136차시를 기준으로 한 예시로, 학교 현장에 따라 조정할 수 있습니다.



❶ 신·재생 에너지의 활용과 개발 3 161~164
서술형 평가
01. 신·재생 관찰 평가 조사 활동지
❷ 에너지의 효율적 이용 1 165~166
에너지 자기 평가 포트폴리오
동료 평가
체험 실천_효율적인 에너지 이용을 위한 표어 만들기 1 167


❶ 에너지와 관련된 문제 1 169 관찰 평가
02. 에너지의 자기 평가 포트폴리오
문제 해결 동료 평가 평가 활동지
❷ 에너지 문제의 창의적 해결 5 170~175 작품 평가
















대단원 교과 역량


이 단원이 구현하고 있는 교과 역량은 단원 지도 계획을 근거로 학생들이 배워야 할 지식과 기능, 즉 성취 기준을 중심으로 다음과 같
은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내면화할 수 있도록 한다.

핵심 개념 효율
일반화된 지식 수송 기술은 사람이나 사물의 공간 이동의 효율성을 높인다.

핵심 질문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활동 기능 교과 역량



01. 신·재생 에너지 ↳ 탐색하기 ↳ 계획하기
↳ 생활 공감: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의 신·재생 에너지 활용 사례 ↳ 실천하기 ↳ 조작하기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
↳ 생활 공감: 우리 집에서 자주 사용하는 가전제품의 에너지 절약 방법 ↳ 활용하기 ↳ 적용하기
↳ 체험 실천: 효율적인 에너지 이용을 위한 표어 만들기 ↳ 종합하기 ↳ 평가하기
02. 에너지 관련 문제 해결 ↳ 제안하기 ↳ 설계하기
기술
기술 활용 시스템
능력 능력
↳ 생활 공감: 에너지를 절감하면서 고객 유치하는 방안 ↳ 제작하기 ↳ 실행하기 설계
↳ 1. 무엇이 문제인가 ↳ 판단하기 ↳ 조사하기
↳ 2. 어떻게 해결할까 ↳ 추론하기
↳ 3. 만들어 보자 기술 활용
능력
↳ 4. 평가해 보자












6. 신·재생 에너지의 이해
6. 신·재생 에너지의 이해
203
203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203 2017-07-28 오전 10:18:16
   200   201   202   203   204   205   206   207   208   209   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