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07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207








다. 단원 교수·학습 방법


교수·학습
차시 단원 내용 전개 교수·학습 활동 기능·역량 자료
방법
도입 • 학습 목표를 제시하고, 의 그림과 물음을 통해 흥미를 유발하고, 학생들이 자원
[생각 열기] 고갈 문제에 대해 생각해 보고 이야기해 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질의·응답
[학습 계획 세우기] • 물음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 자신의 에너지 이용 관련 정보를 점검하여 이 단원
의 학습 계획을 세워 보도록 지도한다.

전개 • 의 질문을 통해, 화석 연료의 문제점이 무엇이고 화석 연료를 대체할 에너지 자
원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발표하도록 지도한다.

1~3 • 화석 연료가 지니고 있는 문제점에 대해 설명한다.
차시 • 신·재생 에너지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한다. · 실물이나
[소주제 ❶] • 신·재생 에너지의 의미에 대해 설명한다.
강의 모형
신·재생 에너지의 • 신·재생 에너지의 종류에 대해 설명한다.
발표 학습
활용과 개발 •신·재생 에너지의 원리 및 이용에 대해 설명한다.
• 세계의 신·재생 에너지의 개발 사례에 대해 설명한다. · 인터넷
자료
• 을 통해,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에서 신·재생 에너지 활용 사례를 조사하고 발표
· 사진 및
해 보도록 지도한다. 제작하기
동영상
제안하기
자료
• 의 질문을 통해,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고
발표하도록 지도한다.
기술적 문제 · 멀티미디어
해결 능력
자료
•에너지의 효율적인 이용 방안에 대해 다양한 예를 들어 설명한다.
•에너지 소비 효율 등급 제도에 대해 설명한다.
[소주제 ❷] 강의
•가정에서의 에너지 절약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기술 시스템
4차시 에너지의 조사·발표 설계 능력
•학교에서의 에너지 절약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효율적인 이용 학습
•에너지 관련 기술의 개발에 대해 설명한다.
의사소통
역량
• 을 통해, 우리 집에서 자주 사용하는 가전제품의 에너지 절약 방법을 조사하여 실
천해 보도록 지도한다.
• 신·재생 에너지의 종류, 원리 및 활용 그리고 에너지의 효율적인 이용 방안에 대해 배
운 내용을 되돌아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자료를 읽고, 태양열 조리기에 대한 관련 자료를 탐색하여 주제를 선정해 보도록 한다.
프로젝트 · 조사
[체험 실천] • 효율적인 에너지 이용 방안에 대해 조사하여 정보를 수집해 보도록 한다.
학습
효율적인 에너지 •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방안을 조사하여 표어를 만 활동 자료
5차시 모둠 학습
이용을 위한 들어 보도록 한다.
조사·발표
표어 만들기 • 모둠별로 활동 결과에 대한 내용을 공유하고, 효율적 에너지 이용 방안을 실천해 보
학습
도록 한다.
• 를 활용하여 체험 실천 활동과 단원 학습 내용을 평가하고, 단원 학습 후 효율적 · 평가
정리 에너지 이용 방안을 실천해 본 뒤 달라진 스스로의 모습을 써 보도록 지도한다. 활동지






















01. 신·재생 에너지
205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205 2017-07-28 오전 10:18:17
   202   203   204   205   206   207   208   209   210   211   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