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93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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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움 자료 점검 포인트 | 수송 수단의 안전을 홍보하는 광고 만들기
평가하기 활동을 통해 수송 수단의 사고 원인과 예방 및 대처 방법
2009년, 155명은 전원 구조됐다
을 조사하고 실천한다.
2009년 1월 15일 유에스(US)항공 1549편은 미국 뉴욕 라과디아 공항
자기 평가
을 출발하자마자 새 떼와 충돌해서 양쪽 엔진에 손상을 입는다. 기장 체슬
평가 주제의 효율적인 실천 방법, 모둠원의 역할, 발표 형태를 구체적으로 계획하
리 설리 설런버거(톰 행크스 분)는 허드슨강에 불시착하기로 결정한다. 강
기준 였는가?
에 비상 착륙한 지 24분, 탑승객 155
명은 모두 무사히 구조된다. 승객들이 우수 주제의 효율적인 실천 방법을 이해하고, 모둠원의 역할, 발표 형태를 구체적으
로 계획하였다.
강에 뜬 비행기의 날개에 나란히 서
서 구조를 기다리는 모습은 이 사건 보통 주제의 효율적인 실천 방법을 이해하였으나, 모둠원의 역할, 발표 형태를 구체
적으로 계획하지 못하였다.
을 대표하는 사진으로 전 세계에 타
전되었다. 새해 벽두의 이 기적 같은 미흡 주제의 효율적인 실천 방법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였고, 모둠원의 역할, 발표
형태를 구체적으로 계획하지 못하였다.
사건은 많은 이들에게 희망을 일깨웠
평가
다. 기장 설리는 ‘허드슨의 영웅’이라 기준 계획에 따라 토의, 실천, 제작 과정에 성실하게 참여하였는가?
고 불렸다. 이 ‘허드슨의 기적’을 클린
우수 계획에 따라 토의, 실천, 제작 과정에 성실하게 참여하였다.
트 이스트우드 감독이 <설리: 허드슨
강의 기적>으로 영화화했다. 보통 계획에 따라 토의, 실천, 제작 과정에 부분적으로 참여하였다.
사건 뒤 국가운수안전위원회에서는 비행 책임자를 불러 과정을 면밀히
분석한다. 의회의 공청회도 설리를 기다리고 있다. 미흡 계획에 따라 토의, 실천, 제작 과정에 제대로 참여하지 못하였다.
“수년간 100만 명의 승객을 운반했는데 208초의 일로 평가받는군.” 평가
기준 결과물은 주제에 들어맞고, 논리적이고 창의적으로 제작되었는가?
비상 착륙 결정이 옳았는지를 컴퓨터 시뮬레이션해 보니, 라과디아 공
항으로 회항하거나 인근 공항으로 갔어야 했다는 결과가 나온다. 새 떼 공 우수 결과물은 주제에 들어맞고, 논리적이고 창의적으로 제작되었다.
격으로 양쪽 엔진이 파괴되었다고 보고했지만 조사위원회는 한쪽이 파괴
보통 결과물은 주제에 들어맞으나, 논리적이고 창의적으로 제작되지 못하였다.
되었다는 기록만 있다며 기체를 수거해 면밀한 조사를 하겠다고 밝힌다.
실수가 없다고 확신하지만 설리는 불안하다. ‘영웅인가 사기꾼인가’라
미흡 결과물은 주제에 들어맞지 않고, 논리적이고 창의적으로 제작되지 못하였다.
는 뉴스가 나오는 악몽을 꾸고 화들짝 일어난다. 이스트우드 감독이 완전
해 보이는 ‘영웅 신화’에서 찾은 것은 ‘인간적인 불안’이다. 설리는 묻는다. 점검 포인트 | 동료의 잘한 점과 부족한 점을 발견하고, 잘한 점은 적극 활
“내가 잘못한 거라면? 내가 승객들의 목숨을 위태롭게 한 거라면?” 이야 용하도록 한다.
기는 ‘보통 사람이 이룩한 신화’라는 이스트우드 감독이 즐겨 강조해 온 동료 평가
주제를 향해 세련되게 전개되어 간다.
평가 주제와 관련된 발표 자료를 계획대로 준비하고, 역할을 적절하게 분담하였
한국인들에게는 ‘영웅 신화’보다 눈여겨볼 것이 많다. 208초 만에 이루 기준 는가?
어진 기장·부기장의 판단, ‘충돌에 대비하라’는 방송 뒤 “머리를 숙이고
우수 주제와 관련된 발표 자료를 계획대로 준비하고, 역할을 적절하게 분담하였다.
엎드리자”는 구호를 외치며 비상 상황에 대비한 승객들, 승객이 모두 빠
져나갔는지를 끝까지 한 번 더 확인하고 제일 늦게 구조선에 오른 설리 기 보통 주제와 관련된 발표 자료를 계획대로 준비하였으나, 역할을 적절하게 분담
하지 못하였다.
장, 강 위에서 제대로 펼쳐지는 구명정, 비상 착륙 뒤 채 4분이 안 되어 도
착한 구조선, 1,200여 명의 뉴욕시 구조 대원과 해안 경비대, 패닉에 빠져 미흡 주제와 관련된 발표 자료를 계획대로 준비하지 못하고, 역할을 적절하게 분
담하지 못하였다.
영하의 물에 빠져든 승객들을 구조해 내는 잠수부, 그리고 재빠르게 이루
어진 병원 이송과 진단……. 이렇게 물 샐 틈 없이 대처한 결과 155명 전
원 구조’라는 기적이 24분 만에 이루어졌다. 나의 성찰
“이런 상황에 대해서 우리는 한 번도 대비하지 못했죠.”
• 이 단원을 배운 후 자신이 잘할 수 있는 부분과 보완해야 할 부분을 솔직
그간 물에 비상 착륙하여 조종사나 승객이 생존한 적은 한 번도 없었다.
하게 적도록 한다.
하지만 세월호 참사같이 최악의 상황에서 최악의 선택만 있는 것이 아니
• 이 단원의 핵심 역량은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과 기술 시스템 설계 능력
라, 최악의 상황에서도 가능한 최선의 선택이 나올 수 있다는 것을 ‘허드
이므로, 이 부분이 향상되었는지, 좀 부족한 요소는 어느 부분인지 확인
슨 강의 기적’은 보여 준다. 이스트우드 감독은 설리가 쓴 책을 참조하고,
한다.
설리와 로리 부부를 인터뷰했다. 엔딩크레디트에서 실제 구조된 승객들과
• 향상된 부분과 부족한 부분에 대한 자기 성찰 시간을 갖도록 한다.
만나는 자리를 다큐멘터리식으로 비추기도 한다.
※출처: <한겨레>, 2016.9.19. 기술적 문제 수송 수단의 사고 원인과 예방을 이해하고, 수송 수단 안전사고 시
해결 능력 효율적으로 대처하는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기술 시스템 수송 수단별 안전한 이용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다양한 수송
설계 능력 수단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의사소통 다양한 수송 수단을 이용하는 상황에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효과
역량 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5. 수송 기술의 세계 02. 수송 수단과 안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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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191 2017-07-28 오전 10:18: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