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87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187
다. 단원 교수·학습 방법
교수·학습
차시 단원 내용 전개 교수·학습 활동 기능·역량 자료
방법
도입 • 의 그림과 질문을 통해 흥미를 유발하고, 학생들이 수송 수단의 사고 원인과 그
[생각 열기] 예방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질의·응답
[학습 계획 세우기] • ’지금 나는’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 자신이 수송 수단을 안전하게 이용하는지 점
검하여 이 단원의 학습 계획을 세워 보도록 지도한다.
전개
• 의 질문을 통해, 자신이 수송 수단을 안전하게 타고 있는지 생각해 보고 발표
하도록 지도한다.
1~2
• 실물이나
차시 • 버스의 안전한 이용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모형
[소주제 ❶] 강의 •지하철의 안전한 이용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수송 수단의 조사·발표 •열차의 안전한 이용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 인터넷
자료
안전한 이용 학습 •선박의 안전한 이용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조사하기 • 사진 및
•비행기의 안전한 이용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적용하기 동영상
자료
• 을 통해, 수송 수단의 안전장치에 대해 조사하고 발표하도록 지도한다.
• 멀티미디
• 의 질문을 통해, 수송 수단 이용 중 사고가 발생했을 때의 대처 방법에 대해 생 어 자료
각해 보고 발표하도록 지도한다. 기술적 문제
[소주제 ❷] 해결 능력
수송 수단의 강의, • 수송 수단별 사고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3~4
사고 원인과 조사·발표 • 수송 수단별 사고 대처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차시 기술 시스템
설계 능력
예방 및 대처 학습
방법
• 을 통해, 수송 수단 안전사고 사례에 대한 사고 원인과 예방 대처법을 알아보고
발표하도록 지도한다. 의사소통
역량
• 수송 수단의 안전한 이용 방법과 사고 원인과 예방, 대처 방안에 대해 배운 내용을 되
돌아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우리 모둠의 주제를 정하도록 한다.
프로젝트
• 주제에 알맞은 사례를 찾아 사고 원인과 예방 및 대처 방법에 대해 조사하고, 토의를 • 조사 활동
[체험 실천] 학습
통해 광고의 아이디어를 마련한 뒤 스토리보드를 만들도록 한다. 자료
수송 수단의 안전을 모둠 학습
5차시 •스토리보드를 바탕으로 실제로 촬영해 보도록 한다.
홍보하는 조사·토
• 모둠별로 광고 동영상을 발표하고, 광고 동영상을 만들면서 느낀 점과 새롭게 알게 된
광고 만들기 의 ·발표
점을 써 보도록 한다.
학습
• 를 활용하여 체험 실천 활동과 단원 학습 내용을 평가하고, 단원 학습 후 수송 • 평가
정리 양식지
수단의 안전의 중요성에 대해 써 보도록 지도한다.
5. 수송 기술의 세계 02. 수송 수단과 안전
184 185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185 2017-07-28 오전 10:18: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