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86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186








02. 수송 수단과 안전





가. 단원 개요


대단원 5. 수송 기술의 세계 차시 계획(시간) 5차시
단원명
소단원 02. 수송 수단과 안전 교과서 관련 쪽수 140~145쪽

• 수송 수단의 안전한 이용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 목표
•수송 수단의 사고 원인과 예방 및 대처 방법을 조사하고 실천할 수 있다.
성취 기준 [9기가04-11] 수송 수단의 안전한 이용 방법을 알고, 사고 원인과 예방 및 대처 방법을 조사하고 실천한다.

수송 수단의 안전한 이용 방법을 알고, 교통사고 사례를 통해 교통사고의 원인을 분석하고 예방 방법을 조사하여 그에 대한 해결 방안을 제안
성취 기준 해설
할 수 있도록 한다.
조사하기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
기능 교과 역량 총론 수준 핵심 역량 의사소통 역량
적용하기 •기술 시스템 설계 능력
•수송 수단의 안전한 이용 방법
학습 요소
•수송 수단의 사고 원인과 예방 및 대처 방법

교과 연계 및 •중학교 사회 ‘인문 환경과 인간 생활’ 영역의 ‘경제 활동의 지역 구조’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재구성 •중학교 도덕 ‘타인과의 관계’ 영역의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나. 평가 방향 이 단원은 수송 수단의 안전한 이용 방법을 알고, 사고 원인과 예방 및 대처 방법을 조사하고 실천하
여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 및 기술 시스템 설계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은 수송 수단의 사고 원인과 예방 및 대처 방법을 이해하고 다양한 해결책
을 탐색할 수 있는 능력이다.
↳ ‘기술 시스템 설계 능력’은 수송 수단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필요한 기술을 개
발하거나 설계하는 능력이다.



평가 준거 성취 기준 [9기가04-11-00] 수송 수단의 안전한 이용 방법을 알고, 사고 원인과 예방 및 대처 방법을 조사하고 실천한다.

평가 기준 평가 방법 평가 시기

상 수송 수단의 안전한 이용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사고 원인에 따른 예방 및 대처 방법을 실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다. 지필형 평가
서술형 평가
중간고사
중 수송 수단의 안전한 이용 방법을 이해하고, 사고 원인과 예방 및 대처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관찰 평가
기말고사
자기 평가
하 수송 수단의 안전한 이용 방법을 말할 수 있다. 동료 평가




•지필형 평가: 수송 수단의 사고 원인과 예방 및 대처 방법에 대해 평가한다.
• 서술형 평가: 수송 수단의 사고 원인과 예방 및 대처 방법을 서술해 보도록 한다.

평가 방법 및 • 관찰 평가: 발표와 실습 제작 과정의 관찰을 토대로 평가에 반영한다.
유의 사항 • 자기 및 동료 평가: 참여도 향상을 위한 자기 평가와 동료 평가 활동지 작성을 통하여 평가에 반영한다.
수행 평가에서는 사전에 관련 평가 항목을 공시하고, 이를 준거로 평가의 타당성을 확보하도록 한다.
안내된 평가 방법이외에도 교사의 적절한 평가 기준을 통해 평가할 수 있다.


5. 수송 기술의 세계 02. 수송 수단과 안전
184 185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184 2017-07-28 오전 10:18:01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