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76 고등학교 디자인 일반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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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텍스타일 디자이너의 직무

텍스타일 디자이너가 갖추어야 할 역량은 무엇일까?




텍스타일 디자이너는 섬유와 관련된 옷감의 성분, 실의 색상과 종류, 조직의 형태,
무늬 등을 적절히 배합하여 새로운 디자인의 섬유를 고안한다.

우리가 입는 의복, 침구류, 인테리어, 액세서리 디자인 등 생활과 굉장히 밀접한 디
자이너이며, 패션이라는 한계를 완전히 뛰어넘어 자동차, 선박, 항공 등 다양한 산업
용 소재와 다양한 디자인 분야까지 ‘모든 사물의 표현 처리’라는 광범위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텍스타일 디자이너의 역할은 매우 중요해졌다.
또한 디자인의 차별화를 위해 색채 및 패턴 문양 등 미적인 가치가 상업상 중요한
요점으로 대두되면서 텍스타일 자체의 차별화 방안으로 텍스타일 디자이너의 독창

성이 절실히 필요하다.
텍스타일 디자이너는 텍스타일 상품 개발의 방향 설정을 위하여 시장과 트렌드를
조사하고 소비자 정보를 수집하여 기획 타깃과 아이템을 분석하여 선정한다.










텍스타일 디자이너의 직무 과정과 수행 업무


직무 텍스타일 디자인 기획 타깃과
텍스타일 디자인 리서치 수행 텍스타일 디자인 리서치 분석 텍스타일 디자인 기획 콘셉트와 소재 텍스타일 디자인 발상 아이디어 텍스타일 디자인 발상 스케치
능력 아이템
텍스타일 상품 개발의 방향 설정을 위하여 텍스타일 상품 개발의 방향 설정을 위하여 시장을 세분화하고 포지셔닝해 봄으로써 타 선정된 타깃과 아이템에 적합한 디자인 콘셉트 기획된 텍스타일 상품을 디자인하기 위하여 선정된 아이디어를 통하여 이미지맵을 작업하
직무 시장과 트렌드를 조사하고 소비자 정보를 시장, 트렌드 및 소비자 정보를 분석한다. 깃과 아이템을 분석하여 선정한다. 를 설정한 후 텍스타일 소재를 분석·기획한다.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도출된 아이디어를 평가 고 구체적 표현을 위하여 디자인을 스케치하
목적 수집한다. 한다. 고 고객이 요구하는 디자인과 마케팅 방향을
고려하여 스케치를 선정한다.
시장 조사하기 시장 분석하기 시장 세분화하기 디자인 콘셉트 설정하기 아이디어 구상하기 이미지맵 작업하기
주요
트렌드 조사하기 트렌드 분석하기 타깃 선정하기 텍스타일 소재 분석하기 아이디어 도출하기 디자인 스케치하기
업무
소비자 정보 수집하기 소비자 정보 분석하기 아이템 분석 및 선정하기 텍스타일 소재 기획하기 아이디어 평가하기 스케치 선정하기

직무 텍스타일 패브릭 디자인 텍스타일 패브릭 디자인
텍스타일 시제품 제작 편성물 완성 텍스타일 시제품 제작 직물 완성 텍스타일 패턴 디자인 자수 문양 텍스타일 패턴 디자인 날염 가공 텍스타일 패턴 디자인 염색 가공
능력 편성물 설계 직물 설계
텍스타일 디자인의 상품화를 확인하기 위하 텍스타일 디자인의 상품화를 위하여 작업 텍스타일 상품의 디자인 요소를 이용하여 텍스타일 상품의 디자인 요소를 텍스타일 상품의 디자인 요소를 텍스타일 상품을 제작하기 위해 텍스타일 상품을 제작하기 위하
여 작업 지시서를 작성하여 샘플을 편직하 지시서를 작성하고 시제품을 제작 및 완성 자수 패턴과 기법을 구상하고 이미지를 부 이용하여 날염 패턴과 기법을 구 이용하여 색채와 이미지를 부여 원사를 선정하고, 편성물 조직을 여 원사를 선정하고 조직을 설계
직무
고 선정된 컬러나 디자인에 따라 편성물을 한다. 여하기 위하여 자수를 디자인한다. 상하고 이미지를 부여하기 위하 하기 위하여 염색 기법을 구상하 설계하고, 편성물을 디자인한다. 하여 직물을 디자인한다.
목적
완성한다. 여 날염을 활용한 디자인한다. 고 전처리, 염색, 후처리 및 가공
을 기획하는 염색 디자인한다.
편직 기획하기 제직 기획하기 자수 문양 기획하기 패턴 유형 기획하기 전처리 기획하기 편성물용 원사 선정하기 직물용 원사 선정하기
주요
편직하기 제직하기 자수 문양 프로그램 준비하기 날염 기획하기 염색 기획하기 편성물 조직 설계하기 직물 조직 설계하기
업무
완성하기 완성하기 자수 기획하기 후처리 및 가공 기획하기 후처리 및 가공 기획하기 편성물 디자인하기 직물 디자인하기

174 Ⅲ. 디자인 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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