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09 고등학교 디자인 일반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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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의 감정
색은 사람의 감정에 작용하여 연상이나 상징 같은 표현을 시각화할 수 있다. 색 하나 더 알기
컬러 마케팅(Color Marketing)
채와 감정의 관계는 국가, 문화, 시대, 개인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다르게 표현되나
레드(red)
보편적으로 느껴지는 감정의 상태를 색으로 상징할 수 있다. 코카콜라는 100년 전부터 레드를
커뮤니케이션 컬러로 사용해 오고
있다. 1995년 미국 최고 재판소는
부드러운 부드러운 코카콜라의 레드와 같은 상품의 색
상도 등록 상표로써 법률의 보호를
받아야 한다고 판결했다. 이전까지
는 색은 누구의 소유물도 아니었으
나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법적
으로 보호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동 정 동 정
적 적 적 적
인 인 인 인
딱딱한 딱딱한
단색 이미지 색의 감정 배색 이미지 색의 감정
그린(green)
녹색 검색창, 일명 ‘그린 윈도’는 검
색의 기능
색 엔진 회사 N사의 상징이다.
현대 디자인에서 색은 소비자의 감성에 호소하여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마케팅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제품의 품질에 차이가 없고 브랜드의 가치를 중요시하는 감성 소비 시대에 색은 효
과적인 차별화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색의 기능은 패션과 화장품뿐만 아니라 식품,
가구, 자동차, 가전제품, 휴대 전화, 인테리어, IT를 포함하여 산업 전반으로 확대되고
있다. 즉, 시각, 제품, 환경 등 모든 분야의 디자인에서 색의 선택은 매우 중요하다.
디자인 더 깊이 빛과 색의 원리
수술복에 숨어 있는 비밀
의사는 수술을 하면서 계속 피를 보게 된다. 따라서 수술을 하는 의사의 눈은 오랜 시간
동안 빨간색에 노출된다. 장시간 빨간색만 보고 있으면 적추체가 피로해져서 빨간색에 둔
감해진다.
반면에 나머지 청추제와 녹추체는 여전히 활력이 있으므로 색을 느끼는 조직 간의 균형이
무너져 버린다. 그 결과로 하얀 벽을 보아도 엷은 청록색으로 보이는 잔상 현상(殘像現像)을
겪게 된다. 의사가 흰 가운을 입고 수술에 임하면, 수술 도중에 자기 소매를 봐도 엷은 청록색
이 보이니 정작 중요한 수술에 전념하지 못하게 된다. 그래서 잔상으로 생기는 청록색과 같은
색깔의 수술복을 입는 것이다. 그러면 장시간 수술을 하여도 의사는 잔상을 느끼지 않게 된다.
1. 디자인의 요소 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