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07 고등학교 디자인 일반 교과서
P. 207










3 색의 대비

색은 주변의 색과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다. 색의 대비에는 2가지 이상의 색을 동 하나 더 알기
채도
시에 볼 때 각 색상의 차이가 크게 느껴지는 동시 대비와 어떤 색을 계속 보다가 다
순색이란 색상 중에서 가장 채도가
른 색을 볼 경우 앞서 본 색의 잔상에 영향을 받아 색이 다르게 보이는 계속 대비가 높은 색을 말한다. 먼셀의 20색 중
순색은 빨, 주, 노, 초, 파, 남, 보 7가
있다. 지 색이며 나머지 색은 이 7가지 색
에 다른 색을 섞어서 만들 수 있다.
동시 대비에는 색상 대비, 채도 대비, 보색 대비, 명도 대비, 한난 대비, 면적 대비가
흰색과 검은색은 채도가 없기 때문
있다. 에 무채색이라고 한다.
포토샵에서의 명도
가장 어두운 단계인 0부터 가장 밝
은 단계인 255까지 256단계로 표
현하고 있다.







࢚࢝ ؀࠺ - 빨간색 배경 위의 노란색은 보색 잔상인 청 ݺب ؀࠺ - 바탕색의 명도에 따라 안의 색의 명도가
록색의 영향으로 황록색으로 보이며, 청록색 위의 노란색 다르게 보이는 현상으로 어두운 바탕 위의 색이 실제보다
은 빨간색의 영향으로 주황의 기미를 띠게 된다. 더 밝아 보인다. 동일한 초록도 검정 바탕에서는 밝은 초
록, 회색 바탕에서는 조금 진하게 보인다.














଻ب ؀࠺ - 채도가 서로 다른 색이 배색되어 있을 때에 ࠁ࢝ ؀࠺ - 보색끼리 배색하였을 때에는, 각각 색은
는 채도가 높은 색은 더욱 선명하게, 채도가 낮은 색은 더 자체 색의 색상이 더욱 뚜렷해지며, 채도가 높아 보인다.
욱 흐려 보인다.















ೠդ ؀࠺ - 중성색 옆에서 불이나 태양처럼 뜨거운 온 ݶ੸ ؀࠺ - 면적 대비는 색채가 면적비에 따라 다르게
도를 연상시키는 난색은 더욱 따뜻하게 느껴지고, 물이나 느껴지는 것을 의미한다. 같은 색이라도 넓은 면적에 사
얼음과 같이 차가운 온도를 연상시키는 한색은 더욱 차게 용하면 더 선명하고 밝게 보이고 좁은 면적에 사용하면
느껴지는 현상이다. 더 어두워 보인다.





1. 디자인의 요소 205
   202   203   204   205   206   207   208   209   210   211   212